티스토리 뷰

스팀 로고

Mobile - Steam PC 게임을 Android에서 즐기는 방법

 세계에서 가장 큰 PC 게임 플랫폼인 Steam은 클라이언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게임을 구입, 관리할 수 있으며 구매하여 라이브러리에 두고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든지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이 PC 또는 TV 앞에 묶여 있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으며, PC나 TV가 없더라도 모바일 게임은 이동 중에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만족도 때문에 모바일 게임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콘솔 게임기나 컴퓨터에서 즐길 수 있는 고사양 게임은 모바일에서 즐기기 힘듭니다. 하지만 콘솔 게임에서 리모트 플레이를 지원하듯 Steam 또한 Remote Play 기능을 통해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팀 게임을 휴대폰에서 원격 플레이 하기

 스팀에서 지원하는 게임 스트리밍의 동작 원리는 콘솔 게임기의 그것과 동일하게 매우 간단합니다. 게임은 여전히 컴퓨터에서 실행되지만 이미지 및 사운드는 비디오 스트림으로 압축되어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장치로 전송됩니다. 또한 모바일에서 보내는 제어 명령은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 다시 보내게 됩니다.

 

 네트워크 대역폭만 충분하다면 게임이 원격으로 실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 버릴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게임 플레이를 제공합니다. 스팀 게임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C에서 Remote Play 옵션 활성화

 Android 모바일 장치에서 스팀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PC 스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준비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설정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스팀 설정

 먼저 컴퓨터에서 스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상단의 [Steam] 메뉴를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Remote Play 활성화

 설정 창에서 [Remote Play] 메뉴를 선택하고 'Remote Play' 옵션 옆의 체크 박스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Android 장치에서 스팀 클라이언트(PC)를 자동으로 찾을 수 없는 경우 [STEAM LINK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2 Steam Link 앱 설치 및 연결

 Android 장치에서 스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스팀 링크 앱을 설치해야 하며, 앱 설치 후 스팀 계정의 세부 정보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만약 스팀 링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컨트롤러가 있다면 먼저 Android 장치와 연결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Android 기기의 터치 스크린을 통해 스팀 게임을 컨트롤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게임은 물리적인 컨트롤러 없이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인 것은 대부분의 게임 컨트롤러가 Android 장치 및 Steam Link 앱과 호환된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Steam 컨트롤러를 제외하고는 Xbox 컨트롤러만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PS4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버튼이 화면에 표시되는 것과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가 약간의 추가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Steam Link 설치

 Google Play 스토어 앱 접속 후 "Steam Link"로 검색한 뒤 관련 앱을 찾아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am Link 시작하기

 Steam Link 앱 실행 후 [시작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컨트롤러 페어링

 다음으로 컨트롤러 페어링 화면에서 사용 가능한 컨트롤러를 선택하여 페어링 합니다. Steam 전용 컨트롤러가 없고 Xbox, PS4, 기타 Android 지원 컨트롤러를 가지고 있다면 [다른 컨트롤러 페어링] 버튼을 선택하여 연결합니다. 만약 별도의 컨트롤러가 없다면 [터치 컨트롤 사용] 선택 또는 [건너뛰기]를 선택합니다.

 

 

컨트롤러 관련 메시지

 대부분의 스팀 게임은 스팀 링크 앱으로 플레이할 때 컨트롤러가 필요하다는 주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계속] 버튼을 선택하여 컴퓨터로 연결 설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다시 검색하기 or 다른 컴퓨터

 자동으로 컴퓨터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Wi-Fi'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다시 검색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다른 컴퓨터]를 선택하여 연결 시도를 계속 진행합니다.

 

※ 근거리 통신망 즉, Android 장치 및 PC를 Wi-Fi 등 동일한 LAN에서 유지하지 않고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스팀 게임을 스트리밍 하고 싶다면, 별도의 'Steam Beta Update'로 불리는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PIN 번호

 동일 네트워크(LAN) 환경으로 연결한 뒤 다시 검색에서 연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컴퓨터 옵션을 사용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페어링을 위한 'PIN 번호' 4자리가 Android 장치에 표시됩니다.

 

 

PC Steam PIN 번호 입력

 이제 PC에서 스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실행 "장치 인증" 팝업창이 열리면 Android 장치에서 표시된 PIN 번호 4자리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Android 연결 완료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PC의 스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Remote Play 화면에서 연결된 Android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연결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Android 장치 화면에 연결된 PC 이름(호스트 네임)이 표시됩니다. 연결중인 PC가 맞다면 해당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테스트

 스팀 클라이언트 PC에 처음 연결하면 네트워크 속도, 품질 설정 및 컨트롤러 연결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하기 위한 몇 가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네트워크 테스트 완료

 네트워크 테트스가 완료되면 최대 연결할 수 있는 스트리밍 대역폭 속도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결과 값 확인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플레이 시작

 Steam으로 컴퓨터 게임 스트리밍 연결 테스트가 완료되면, 전체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두 녹색이면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 [플레이 시작] 버튼을 선택하여 PC 연결 후 스팀 라이브러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연결 상태 느림"은 네트워크 속도가 정상인 경우 아무런 표시가 없으며, 별도의 페어링된 컨트롤러가 없다면 "터치 컨트롤러"로 표시되니 컨트롤러 사용자는 터치 컨트롤러가 표시되면, 게임 패드 연결을 다시 한 번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결 중

 Android 장치와 PC 스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간 연결이 진행되며,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시간이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3 Steam Link를 통해 스팀 게임 실행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라이브러리에서 즐기려는 스팀 게임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실제 게임 호스트 컴퓨터에서 실행되며 모바일 장치 화면에 그대로 반영(스트리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am 라이브러리

 물리적인 컨트롤러가 없고 터치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면 화면을 한 번 터치 합니다.

 

 

터치 컨트롤 화면 표시

 화면 좌/우에 터치 컨트롤이 가능한 컨트롤러 및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제 게임을 실행하고 즐기면 됩니다.

 

 

4 인터넷으로 Steam 게임 스트리밍

 원래 스팀은 원격 플레이는 반드시 근거리 통신망(LAN) 환경에서만 동작했습니다. 즉, Android 장치와 PC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존재 및 유지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스팀은 Steam Link Anywhere로 알려진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스팀 베타 업데이트

다만 인터넷으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사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 인터넷 속도와 대기 시간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 Android 장치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또는 Wi-Fi  인터넷  연결에는 빠르고 짧은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 모바일 데이터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PC의 Steam 클라이언트를 열고 [계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베타 참여" 섹션을 찾은 다음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베타 참여 팝업 창에서 "Steam Beta Update" 옵션을 선택한 다음 Steam 클라이언트를 다시 시작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