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작업 표시줄 미리 보기 썸네일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작업 표시줄에는 각종 도구 모음 및 날짜와 시간, 시스템 아이콘 및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 항목을 볼 수 있으며, 해당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축소판 미리보기(썸네일)가 표시됩니다.

 

 만약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 크기 및 해상도에 따라서 작업 표시줄 미리 보기 화면이 너무 작거나 크게 느껴진다면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를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Change the Size of Taskbar Thumbnails in Windows 11

 Windows 11에서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 창 크기를 조절하는 것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작업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백업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11 작업 표시줄 기본 미리 보기 창 크기

 먼저 Windows 11 작업 표시줄의 미리 보기 창 기본 크기 예시 화면을 살펴 보겠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열려있는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위 화면과 같이 미리 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사용중인 디스플레이 크기, 해상도에 따라 미리 보기 화면이 크게 또는 작게 보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맞게 미리 보기 창 크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레지스트리 편집기 앱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엽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Taskband 위치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왼쪽 창에서 직접 이동 또는 상단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Taskband

 

DWORD(32비트) 값 새로 만들기

 'Taskband' 키 위치에서 오른쪽 창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이름을 지정합니다.

 

  • MinThumbSizePx
  • MaxThumbSizePx

 

값 데이터 입력

 생성된 값 [MinThumbSizePx]를 더블 클릭하여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이 열리면 단위는 '10진수(D)'를 선택하고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원하는 미리 보기 창 픽셀 크기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600" 픽셀을 입력하여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참고로 "200~500px"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500 픽셀 보다 더 큰 값은 더 이상 커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600 픽셀 값을 입력해도 미리 보기 창 크기는 500 픽셀을 넘지 않습니다.

 

MinThumbSizePx, MaxThumbSizePx 값 변경

 동일한 방법으로 MaxThumbSizePx 값을 수정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닫습니다.

 

 변경된 값은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적용되지만, 간편히 작업 관리자를 통해서도 시스템 재시작 없이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Windows 프로세스 영역

 키보드 단축키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 앱을 열고 'Windows 프로세스' 섹션을 찾은 뒤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찾습니다. 탐색기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다시 시작(R)]을 클릭합니다.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할 경우 잠시 화면이 깜박이며 아무런 표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이는 탐색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했기 때문이며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닙니다. 잠시 기다리면 정상적으로 바탕 화면이 표시되며, 시스템 재시작 없이 변경 사항이 적용 완료 됩니다.

 

Windows 11 미리 보기 창 크기 변경 완료

 이제 사용자가 지정한 작업 표시줄 미리 보기 창 크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실행중인 앱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미리 보기 화면이 표시되는데, 기본 크기와 비교해보면 확연히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 사용중 미리 보기 기본값이 너무 작게 보인다면 300 픽셀 이상의 값을 입력하여 크기를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