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는 방법

 모든 파일 형식은 Windows에서 고유한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파일은 '.TXT'이며 워드 문서의 확장자는 '.DOC' 또는 '.DOCX' 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Microsoft는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자를 숨기고 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전 버전과 동일하게 Windows 11 또한 기본적으로 확장자를 숨기고 있습니다. 사소한 문제로 볼 수도 있지만 윈도우에서 파일 확장자를 사용하면 파일 형식을 한 눈에 쉽게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Windows 11에서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파일 탐색기 및 폴더 옵션에서 파일 확장자 표시 활성화 방법

 Windows 11 파일 확장자는 파일 탐색기 또는 폴더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전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파일 탐색기 명령 모음에서 파일 확장자 표시

 Windows 11에서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파일 탐색기의 명령 모음(Command Bar)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존 리본 메뉴를 '보기' 메뉴로 대체하였지만 크게 다르지 않으면 간단합니다.

 

파일 탐색기 > 보기

 먼저 파일 탐색기를 엽니다. 바탕 화면 or 작업 표시줄에서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Win + E 키 조합으로 빠르게 열 수도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가 열리면 상단의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탐색기 보기 > 표시 > 파일 확장명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가 확장되면 [표시 > 파일 확장명] 옵션을 선택합니다.

 

파일 확장자 표시

 파일 확장명 옵션을 선택하는 즉시 파일 이름 끝에 해당 파일의 확장자를 표시합니다.

 

 특정 확장자의 경우 연결된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해당 파일이 어떤 유형의 파일인지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아 식별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확장자 표시 옵션 설정만으로도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일 보기 옵션이 '자세히'가 아닌 '아이콘' 형태로 되어있을 경우 별도의 '유형' 필드가 보여지지 않지만, 파일 이름 끝에 확장자가 표시되어 보기 옵션을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2 폴더 옵션으로 파일 확장자 표시

 Windows 11에서도 익숙한 폴더 옵션(파일 탐색기 옵션) 도구를 사용하여 파일 확장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선택 해제하고 변경된 시스템 사항을 적용만 하면 됩니다. 폴더 옵션을 실행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파일 탐색기 더보기 > 옵션

 먼저 파일 탐색기를 엽니다. 바탕 화면 or 작업 표시줄에서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Win + E 키 조합으로 빠르게 열 수도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가 열리면 상단의 [...]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옵션]을 선택하면 폴더 옵션 창을 열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옵션 검색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파일 탐색기 옵션"을 검색하여 폴더 옵션 창을 열 수도 있습니다.

 

Windows 설정

 마지막으로 Windows 설정 앱에서도 폴더 옵션 창을 열 수 있습니다. Win + I 키 조합으로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왼쪽 창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개인 정보 및 보안

 왼쪽 창에서 [개인 정보 및 보안] 메뉴 클릭 후 오른쪽 창에서 [개발자용] 옵션을 선택합니다.

 

개발자용 파일 탐색기 설정 표시

 개발자용 화면의 '파일 탐색기' 섹션에서 '파일 확장명을 표시하도록 설정 변경' 항목의 [설정 표시]를 클릭합니다.

 

파일 탐색기 옵션 설정 변경

 폴더 옵션(파일 탐색기 옵션) 창이 열리면 '고급 설정' 목록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한 뒤 [적용(A)][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의 확장자가 표시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