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로고

HowTo - Windows 10 Hyper-V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사용하기

 Windows Hyper-V 가상화 환경에서 이더넷을 통해 내부 LAN에 연결하고 Wi-Fi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도록 Hyper-V 가상 머신을 설정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호스트 컴퓨터에 Wi-Fi 어댑터가 설치되어 있더라도 기본으로 생성되는 가상 스위치(Default Switch)에는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가 목록에 표시되지 않으며, 내부 네트워크 유형에서는 사용자가 Wi-Fi 어댑터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가상 머신에서 이더넷 및 무선 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용하고 싶다면 새로운 가상 스위치를 만들고 하나의 스위치를 호스트 컴퓨터의 물리적 이더넷에 바인딩한 다음, 다른 스위치를 물리적 호스트의 Wi-Fi 어댑터에 바인딩하는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Hyper-V 가상화 환경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

 호스트 시스템에서 Wi-Fi 및 이더넷을 동시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더라도 일반적으로 기본 생성된 가상 머신에서는 Wi-Fi 또는 이더넷 중 하나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 가지 어댑터를 동시에 연결하도록 Hyper-V를 구성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가상 스위치 관리자에서 새로운 가상 네트워크 스위치를 생성하고,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를 추가해야 합니다.

 

장치 관리자 Wi-Fi

 먼저 노트북 사용자가 아닌 데스크톱 사용자라면 사용중인 컴퓨터에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꼭 Wi-Fi 연결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물리적으로 이더넷 포트가 2개 있다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 NIC 1은 기본 가상 스위치(Default Switch/이더넷)에 연결되고 NIC 2는 가상 스위치(새 가상 스위치/ Wi-Fi)에 연결되는 것처럼 새 가상 스위치 역시 다른 이더넷 포트를 바인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Default Switch 가상 스위치 목록

 작업을 수행하기 앞서 Hyper-V 관리자에서 생성된 가상 머신 설정을 살펴보면,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에서 가상 스위치 목록에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새로운 가상 스위치를 만들어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가상 스위치 관리자

  Hyper-V 관리자에서 [동작(A) > 가상 스위치 관리자(C)] 메뉴를 클릭합니다. 만약 해당 메뉴가 화면에 보이지 않는다면 기본 창에서 '호스트 컴퓨터'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새 가상 네트워크 스위치

 해당 호스트 컴퓨터의 가상 스위치 관리자에서  왼쪽 창의 [새 가상 네트워크 스위치]를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가상 스위치 유형은 [외부]를 선택한 다음 [가상 스위치 만들기(S)] 버튼을 클릭합니다.

 

 

외부 네트워크 선택

 이제 가상 스위치 목록에서 'Default Switch' 기본 네트워크 항목 외에 새롭게 생성된 '새 가상 스위치' 항목이 함께 표시됩니다.

 

 새롭게 생성한 가상 스위치를 선택한 다음 사용자가 식별하기 쉬운 '이름'으로 변경한 뒤 '연결 형식'에서 외부 네트워크(E) 목록을 클릭해보면 'Ethernet/Wi-Fi' 어댑터 중 사용자가 원하는 어댑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Fi 어댑터 추가

 원하는 가상 스위치 이름을 지정하고, Wi-Fi 어댑터를 선택한 다음 [확인(O)] 버튼을 누르면, 변경 내용이 적용되는 동안 이 컴퓨터의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질 수 있음을 알리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네트워크 연결이 잠시 끊어져도 괜찮은 환경이라면 [예(Y)] 버튼을 눌러 즉시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아니라면 [아니요(N)] 버튼을 클릭하고 작업이 가능할 때 다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VM설정에서 새 가상 스위치 추가

 정상적으로 작업이 완료되면 가상 머신에 대한 설정에서 이제 새롭게 추가한 가상 스위치가 옵션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중이던 기존 가상 스위치를 새롭게 추가한 가상 스위치로 변경하거나, 가상 머신에 대한 두 번째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를 추가로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더넷 및 무선 네트워크를 동시에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사용하려는 가상 머신 설정 왼쪽 창 하드웨어 섹션에서 [하드웨어 추가]를 클릭하고, 새 가상 스위치를 선택한 다음 추가하면 됩니다.

 

 어댑터가 추가되면 가상 머신의 하드웨어 섹션 아래에 사용할 수 있는 두 번째 네트워크 어댑터(Wi-Fi)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호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 목록에 Wi-Fi에 대한 '네트워크 브리지'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