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족관계증명서 무료 발급 안내

가족관계증명서는 호적 제도가 폐지되며 이를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2008년 1월 1일 이후부터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령 미성년자가 법적으로 부모님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일을 처리하기 위한 신분관계 확인용으로 사용되거나, 연말정산 또는 아파트 청약, 대출 등 가족으로서 추가적인 혜택을 받고자 할 때 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중 아직도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 받는 분들이 계신가요? 별도의 발급 수수료를 지불하며 힘들게 직접 방문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 인터넷으로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이를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택 또는 회사에서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서류 발급 위변조를 막기 위한 인증된 프린터와 본인의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다만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크롬, 사파이어, 파이어 폭스와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이용할 수 없고, 오직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가능한점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무료 발급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 대법원 전자가족관게등록시스템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다음 등 가족관계증명서 검색 후 접속하시거나, 위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해주세요.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 전 필수 확인사항을 읽어봅니다.


가정에서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발급가능 프린터 모델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발급 가능한 내 프린터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보유하고 있는 프린터가 등록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간혹 발급 가능한 프린터라도 대법원 사이트에 등록된, 즉 보안에 적합한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원불가로 안내될 수도 있습니다. 발급 가능한 프린터 목록조회에서 기재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한 필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개별적으로 해당 프로그램 설치 유무를 확인하여 설치할 수도 있지만, 우측 하단의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위 화면과 같이 호환 가능한 프린터 모델이라도 지원 불가능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보안에 적합한, 대법원 사이트에서 위변조를 막기 위해 테스트 완료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문제 없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보안모듈, 공인인증모듈 등 필수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사이트 첫 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만약 설치가 완료되었음에도 화면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F5 키를 눌러 새로고침 해주세요.



메인 화면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이용약관 동의'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인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추가로 본인 확인을 위한 정보 입력 단계입니다.

부, 모, 배우자, 자녀 성명 또는 등록기준지 중 하나를 입력한 뒤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확인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본인과의 관계 및 증명서 종류를 선택하고 발급 부수를 선택합니다. 물론 여기서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하고 발급 부수를 입력하시면 되겠죠?


또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발급시 증명서에 주민등록번호 뒷부분 6자리 숫자 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항목에 따라 신청자만 공개, 전부 공개, 전부 비공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비공개를 선택할 경우 주민등록번호 중 생년월일만 표시되고, 뒷자리 6자리 숫자는 모두 비공개 됩니다.


마지막으로 용도에 따라 은행, 공공기관 확인, 본인 확인용, 기타 등등 많은 사유가 있지만 사실상 큰 의미는 없습니다.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하신 뒤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확인용이 아닌 관공서, 회사, 은행 등에서 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 요구자에게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확인한 후 발급을 하라는 팝업 안내창이 나타납니다. 


이는 앞서 '용도' 선택과는 무관한 것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외 기본증명서, 주민등록원부, 주민등록초본 등 매우 다양한 증명서가 존재하여, 해당처에서 발급을 요구한 증명서를 다시 한번 확인하라는 의미입니다.



증명서 인증요건을 만족한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위와 같이 [지원 가능] 표시와 함께 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샘플로 발급 받은 가족관계증명서 사본입니다.


등록기준지 및 신청자 본인 성명, 가족사항에 대한 표시가 있습니다. 각 가족 구성원별로 신청인과의 관계, 가령 부/모/배우자/자녀 등으로 표시되며 주민등록번호 및 성별, 본에 대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의하실 것은 가족관계증명서에 형제자매는 기재되지 않습니다. 만약 형제자매가 함께 기록된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한다면, 부모님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가족관계증명서 외에도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등 다양한 증명서 발급을 무사히 받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단계별로 하나씩 따라해보시면 인터넷 신청이라고해서 어려운 부분은 없으셨죠? 바쁜 시간내어 주민센터에 방문한 뒤 수수료까지 지불하며 발급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를 이용해 무료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