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인인증서 만료 30일 전부터 갱신 가능

금융권 인터넷 뱅킹부터 정부24, 민원24를 통한 각종 공공기관 민원업무까지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어,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공인인증서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 및 변호, 거래 사실 등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CA)이 발급하는 전자 정보를 말하며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은행 인터넷 뱅킹, 주식거래 등 금융권에서 사용하는 제한된 범위에서 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와 사용에 제한이 없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범용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범용인증서의 경우 유료인 탓에 기간만료일과 상관 없이 결제를 통해 언제든지 사용기간을 갱신할 수 있지만, 무료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의 경우 기간만료 30일전부터 갱신이 가능합니다. 물론 분실등의 이유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갱신 받는 편이 훨씬 간편하므로 많은분들이 갱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받은 금융권에서 갱신

은행별로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기관(CA)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발급 받은 금융권 공인인증센터나 해당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기존에 사용중인 공인인증서 갱신이 가능하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최초로 발급 받은 금융권이 기억이 나지 않으시다면, 해당 기관에 방문하여 갱신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오늘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 최초 발급 은행인 국민은행을 통해 기간만료를 앞둔 공인인증서를 갱신하여 사용하는 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KB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상단의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센터에서는 인증서 발급/재발급,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PC/스마트폰에서 인증서를 복사 하는 등 다양한 공인인증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기간 만료를 앞둔 공인인증서 갱신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페이지에서 유효기간 1년 연장을 할 수 있는 [인증서 갱신] 버튼을 선택합니다.



※ 사용하고 계신 은행이 2개 이상이라면, 은행별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필요 없이 다른 은행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 즉 타행 인증서를 등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 역시 '공인인증센터'를 통해서 등록 가능합니다.


인증서 갱신 관련 페이지에 접속 시 공인인증서 갱신과 관련된 안내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갱신은 유효기간 만료 30일전부터 가능하며, 인증서를 여러 저장매체에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갱신 후 모든 저장매체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만료 30일전 갱신을 한다고 단순히, 기존 인증서에 사용기간만 연장되는 것이 아니란 뜻이겠죠? 반드시 사용중인 다른 저장매체의 인증서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시 복사, 이동을 통해 모두 변경하셔야 합니다.


모든 안내사항을 읽으셨다면 하단의 [인증서 갱신] 버튼을 선택합니다.



인증서 갱신을 위한 공인인증서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인증서 선택] 버튼을 선택합니다.



갱신할 인증서 선택 및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만약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서 선택 화면에서 만료일이 30일 이상 남았다면, 갱신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인증서 갱신을 위해서 공인인증기관 서비스 이용야관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제공 등 모든 이용약관에 동의하신 후 하단의 [예] 버튼을 선택하신 후 계속해서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추가 본인확인 절차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해당 금융기관의 출금계좌, 비밀번호, OTP 일련번호, 일회용 비밀번호를 모두 정확히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 OTP(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를 사용하지 않고, 보안카드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마찬가지로 카드 일련번호 및 특정 숫자에 해당하는 번호를 입력하신 후 동일하게 확인 버튼을 선택하세요.


만약 범용공인인증서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별도의 수수료 출금이 이루어집니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제한 사용이 가능한 무료 공인인증서라면 별도의 인증서발급수수료가 없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해주세요.



갱신대상 및 인증서 제출 및 저장을 하실 차례입니다. [인증서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갱신하실 인증서를 선택하세요.



만료 예정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해당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갱신할 인증서의 새로운 암호를 입력해주세요. 대소문자 구분하여 영문자/숫자/특수문자를 모두 반드시 포함하여 최소 10자리 이상으로 입력하셔야 하며, 특수문자는 ', ", \, | 문자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암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보안을 위해 인증서 암호는 6개월 마다 변경하실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갱신 or 재발급 후 사용중이던 인증서 암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갱신을 위한 본인확인 등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갱신할 때 비밀번호는 필히 변경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인증서 갱신이 모두 완료되어 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 


인증서 갱신은 기존 위치에 동일하게 저장되므로, 별도로 USB 혹은 컴퓨터에 추가로 저장하고 싶다면, 아래 팝업창이 나타났을 때 [예] 버튼 선택 후 추가로 저장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인증서 갱신에 성공했습니다. 팝업창 [확인] 버튼을 선택하여 완료해주세요.



공인인증서 갱신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새로 갱신된 인증서를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인터넷 뱅킹 이용 등이 가능한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의 [인터넷뱅킹 접속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는지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KB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하여 사용중인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 갱신은 본인이 사용중인(최초 발급 받은 금융권) 은행의 공인인증센터,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갱신을 진행하셔야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갱신된 인증서를 타행(다른 금융권)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타행 인증서 등록' 작업을 거치셔야 하며, 깜박잊고 공인인증서 갱신 후 타행 등록을 하지 않아 갑작스레 타 은행의 인터넷 뱅킹을 사용해야 할 때, 난감해질 수 있으므로 인증서 갱신 후 바로 모든 금융권에 타행기관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