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보험료 성실 납부로 신용등급 상향 가능

건강보험료를 연체 없이 성실 납부하는 것만으로도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 알고계신가요?

6개월간 연체되지 않은 비금융정보를 신용평가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이 직접 비금융정보를 신용조회회사에 제공하고 신용조회사는 개인이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평가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 예전에는 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가까운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신청 및 발급을 받아야만 했습니다.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집에서도 간편하게 발급 받아 볼 수 있는 시대인만큼, 국민건강보험 역시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어, 컴퓨터 사용에 능숙하지 않은 분이라도 1~2분 투자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납부확인서 발급

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해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검색하여 접속하시거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개인 민원 → 자주찾는 민원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해주세요. 아직 로그인 전이라면 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신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조회/발급서비스 → 증명서발급신청 → 건강보험납부확인서 클릭 후 납부하신 보험료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국민건강보험의 본사 및 지사에서 발급 받은 확인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즉, 직접 본사나 지사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발급만으로도 동일한 효력을 가진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발급용도 선택 - 납부확인용, 국문/영문 선택 - 국문, 발행신청년월 - 발행하고자 하는 기간 선택, 세부 보험 - 건강, 장기요양보험료를 선택하신 뒤 하단의 발급 or 팩스 아이콘을 클릭하여 인쇄나 팩스 전송을 하시면 됩니다.


가정집에 팩스를 구비하고 있는 곳은 드물기 때문에 간단히 인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발급 메뉴 선택 시 아래 화면과 같이 증명서 발급, 인쇄하기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 뷰어 수동설치, 위·변조 방지 수동 설치 버튼을 선택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재시도 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각종 민원 업무나 인터넷 뱅킹 이용 시 각종 보안 프로그램과 Active X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설치가 싫어서, 가상환경을 이용하여 업무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위 화면과 같이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지만, 증명서 발급시 출력은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어, 이렇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상 환경이 아니신분은 미리 보기가 정상적으로 출력 되는 걸 확인 후 인쇄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인쇄하여 주세요.



※ 깨알 Tip - Vmware, Sandbox 활용하신다면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 이전 스냅샷으로 되돌리기를 하면 항상 깔끔한 컴퓨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시 보안 위험성이 없는 프린터라면 인쇄가 가능합니다. 프린터 선택 후 발급진행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해주세요.


발급진행 중입니다. 보유하고 계신 프린터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호환성 목록에 포함되어 있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시거나, 프린터 모델을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등록 요청하시면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국민건강홈페이지에서 선택한 2016년 1월 부터 12월에 해당하는 건강 · 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2017년 1월 1일 이후 서로 다른 종류의 서류를 두 가지 이상 제출하여 유효한 경우 추가 가산점이 부여되는 점, 잊지 마시고 납부 내역서 발급 및 등록하여 신용평점 추가 획득을 놓치지 마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