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전송하는 방법

지난 포스트에서는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만료일 30일전 갱신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인증서 갱신 시 주의하실 점은 기존에 사용중이던 공인인증서라 하더라도 USB, 스마트폰 등 다른 매체에서 사용중이던 공인인증서는 모두 변경(복사, 이동)하셔야합니다. PC에서 갱신 받은 인증서를 USB 복사,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전송 등의 별도의 절차를 통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타 블로그에서 PC→스마트폰 연결 후 갱신 받은 공인인증서폴더를 Copy & Paste를 통한 이동 후 아래 절차를 수행하라는 글이 있는데, 금융권 인터넷 뱅킹 공인인증센터에서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전송 절차만 거치면 자동으로 인증서 역시 전송되므로 생략하셔도 됩니다. 불필요한 복사 절차를 추가로 가져가실 필요가 없는 것이죠.



KB스타뱅킹 인증서 복사 - PC

KB국민은행 공인인증센터 접속 후 [KB스타뱅킹 인증서 복사] 바로가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 공인인증서 유효기간 만료로 인한 갱신은 인증서를 발급 받은 금융사 혹은 공인인증기관(CA)에서만 가능하지만, 갱신 받은 공인인증서를 타행 사용 등록을 하셨다면, 등록하신 은행에서도 PC/스마트폰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센터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페이지에서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마트폰에서 PC로 인증서를 복사 역시 가능하며, 복사 절차는 동일합니다.



KB스타뱅킹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인증서를 복사하실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스타뱅킹 G4.0 이상, iOS용 스타뱅킹 버전 I4.0 이상에서는 QR 코드를 통한 인증서 복사로 더욱 편리하게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메뉴 선택 시 인증서 관리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이후 1분 이상 자동 페이지 전환이 되지 않으면 아래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해주세요.



KB스타뱅킹/모바일 인증서 복사를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KB스타뱅킹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ActiveX 사용으로 인해 무조건 IE만 사용 가능했던 것과 달리 현재는 엣지,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에서도 인터넷 뱅킹이 가능합니다.


하단의 [공인인증서 복사] 버튼을 선택하신 후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전송 절차를 간단히 살펴보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1단계 :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신청 후 인증서 발급


2단계 : 스마트기기에서 KB스타뱅킹 앱 실행


3단계 : KB스타뱅킹 > 인증센터 > 인증서 가져오기 > PC에서 가져오기 선택


4단계 : PC에서 공인인증센터 > 스타뱅킹 / 모바일 인증서 복 사 >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선택


5단계 : PC에서 복사할 인증서 선택 후 생성된 승인번호를 KB스타뱅킹 화면에 입력하거나 QR코드를 스캔


6단계 :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기기로 복사 완료


위 순서대로 인증서 복사를 진행해볼텐데, 스마트기기와 PC 순서는 바뀌어도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여기서는 PC에서 먼저 스마트폰 전송 단계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복사 버튼 선택 시 복사 및 전송하실 인증서 선택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곳에서 인증서 선택 및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본인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복사를 위한 [승인번호], [QR코드]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위 화면이 PC에 나타났다면, 이제 스마트기기에서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합니다.



KB스타뱅킹 실행 후 인증서 복사 - 스마트폰

KB스타뱅킹 앱 실행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없이, 좌측 상단의 [전체메뉴] > [인증센터] > [인증서 가져오기] > [PC에서 가져오기]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원하시는 전송(인증) 방법을 선택하신 후 PC 화면에 나타난 승인번호, QR코드를 이용하여 가져오시면 됩니다. 단 QR코드의 경우 스마트폰 앱 버전에 따라 지원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승인번호 13자리 입력이 귀찮으시다면 QR코드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R코드] 탭 선택 > [QR코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시면 QR코드를 찍을 수 있는 카메라가 실행됩니다. PC 화면에 나타난 QR코드를 카메라로 보시면 인증 완료 후 자동으로 인증서를 가져오게 됩니다.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 전송까지 모두 완료되었다면, PC 화면에서도 "인증서 이동이 완료되었습니다."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써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 복사하신 인증서를 통하여 KB스타뱅킹 접속이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 후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추가 정보로 사용중인 스마트폰이 바오이 인증(지문)을 지원하고, KB스타뱅킹과 호환되는 스마트폰 OS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인증서 등록 완료 후 [지문인증서 등록]을 해주시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문인증서 등록/재등록] > [지문등록 계속하기] > OTP(일회용 비밀번호) 6자리 번호 입력 후 [확인]



홈 버튼 지문 인식 > 이용 가능 서비스 및 앱 선택 > 확인 버튼 선택 시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인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은행에 따라 계좌이체 등의 실제 업무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절차가 별도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은행에 계좌를 두고있지 않은 탓에 확인이 불가하지만, 우리은행과 같이 생체기반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OTP 입력 없이 계좌이체 등의 서비스도 이용하실 수 있어, 스마트폰 지문 등록도 같이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