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하는 방법

 네트워크를 통한 터미널 연결을 사용하면 명령줄을 사용하여 원격 컴퓨터에 연결하고 원격 PC에서 스크립트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이미 이러한 기능에 익숙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식이 익숙하지 않다면 이 가이드가 도움이 될것 입니다. 다른 컴퓨터에 원격으로 액세스하려면 먼저 텔넷 클라이언트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원격 액세스를 위해 먼저 텔넷을 활성화하는 3가지 방법을 살펴봅니다.

 

 참고로 여기서 설명하는 방법은 네트워크의 다른 PC에 액세스하려는 컴퓨터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활성화는 방법으로, 연결하려는 원격 PC에서 텔넷 서버가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Windows 11 Telnet Client 활성화 방법 3가지

 텔넷(Telnet)은 네트워크에 있는 원격 컴퓨터에 로그인하는 데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원격 세션을 설정하기 위해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준수하며, 이를 사용하여 원격 컴퓨터의 특정 프로그램 및 데이터에 대해 허용된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telnet 실행 오류

 텔넷은 클라이언트 시스템과 서버 간의 텍스트 기반 통신 메커니즘으로, 텔넷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접속을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표시됩니다.

 

  • 'telnet' 용어가 cmdlet, 함수, 스크립트 파일 또는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름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 'telnet'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1 Windows 기능에서 텔넷 활성화

 Windows 컴퓨터의 선택적 기능에 대한 텔넷 클라이언트 패키지 파일은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활성화 상태가 아닙니다. 선택적 기능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기능 > 텔넷 클라이언트 활성화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optionalfeatures"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Windows 기능'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텔넷 클라이언트'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텔넷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Windows 기능 요청된 변경 사항 완료

 "Windows가 요청된 변경 사항을 완료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이제 텔넷이 활성화되고 원격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2 명령 프롬프트에서 텔넷 활성화

 명령 프롬프트에서 직접 텔넷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미 명령 프롬프트가 열려있고, 텔넷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연결하려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텔넷 클라이언트' 활성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Windows 터미널에서 명령 프롬프트로 전환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cmd"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텔넷 클라이언트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pkgmgr /iu:"TelnetClient"

 

 이 명령은 자동으로 실행되고 백그라운드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텔넷 클라이언트' 비활성화

 만약 명령 프롬프트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비활성화하려면 다음과 같이 DISM 명령을 수행합니다.

 

dism /online /Disable-Feature /FeatureName:TelnetClient

 

 

3 Windows PowerShell에서 텔넷 활성화

 PowerShell을 사용하는 경우 텔넷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PowerShell '텔넷 클라이언트' 활성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Windows 터미널 또는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powershell"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텔넷 클라이언트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TelnetClient

 

 명령을 실행하면 텔넷 클라이언트가 활성화됩니다. 이제 PowerShell에서 직접 텔넷을 사용하여 원격 PC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Windows PowerShell '텔넷 클라이언트' 비활성화

 텔넷 클라이언트를 비활성화하려면 Windows PowerSell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Dis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TelnetClient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