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로고

HowTo -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2023년 1월 업데이트 (2211.40000.11.0)

 Microsoft는 Windows 11의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이하 WSA)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 버전 2211.40000.11.0 을 출시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개발자 및 베타 채널)을 통해 제공되며, Windows 11에서 Android 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시 수정 및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WSA 업데이트 버전 발표에 따르면 업데이트는 부팅 성능과 마우스 클릭 및 앱 크기 조정을 향상시키며, 앱 바로 가기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미디어 파일 열기 및 점프 목록 항목에 대한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이 Android 13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WSA 버전 2211.40000.11.0의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Android 13으로 업데이트
  • 부팅 성능 향상
  • 마우스 클릭 개선
  • 클립보드 안정성 향상
  • 응용 프로그램 크기 조정 개선
  • Windows에서 열리는 미디어 파일의 안정성 향상
  • 앱 바로 가기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점프 목록 항목 안정성 향상

 WSA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되어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공식 지원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MagiskOnWSALocal 등 별도로 업데이트된 버전의 패키지 컴파일 작업 등 추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물론 업데이트는 공식 버전에서 Microsoft Store 앱의 라이브러리 페이지에서 업데이트 받기 버튼을 눌러 수행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우 쉽습니다. 컴파일된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배치 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업데이트는 완료됩니다.

 

 기존에 Microsoft 공식 WSA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먼저 기존 WSA를 제거한 다음 설치하셔야 하며, MagiskOnWSA 버전 사용자의 경우 원 클릭 스크립트로 기존 사용자 설정이나 앱 등 데이터는 보존하며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WSL2 MagiskOnWSALocal

 Android 13 적용, Google Play 스토어가 포함된 최신 버전 패키지 파일은 MagiskOnWSALocal을 이용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버전은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개발자 및 베타 채널)을 통해 제공되므로, WSL2에서 빌드 작업 시 'WSA release type'"insider slow or insider fast"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또한 GApps 선택 시 "OpenGApps"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MindTheGapps"의 경우 x86_64 Pre-Build가 없어 오류가 발생하므로 직접 빌드를 수행해야 합니다.

 

  • OpenGApps :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는 패키지 제공
  • MindTheGApps : 사용자 지정 옵션이 없는 최소 패키지

 Windows 11에서 WSL2 설치 및 MagiskOnWSALocal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다음 글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MagiskOnWSALocal) WSL2 빌드 및 설치,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11 WSA(MagiskOnWSALocal) WSL2 빌드 및 설치, 업데이트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OpenGapps 및 Masgisk가 포함된 WSA 설치 및 업데이트 방법 원래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Play 스토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는 Microsoft가 Amazon App Store와 협업하기 때문에 우리

forbes.tistory.com

 

Run.bat 원 클릭 스크립트 실행

 Windows 11에서 접근 가능한 경로로 WSA 패키지 파일을 옮기고 압축 해제 후 "Run.bat"을 실행하면 Android 앱 등 기존 데이터는 보존한 상태로 자동 업데이트됩니다.

 

 참고로 WSL2 MagiskOnWSALocal의 'output' 디렉터리에서 압축 해제 후 업데이트 작업을 수행할 경우 UNC 경로 오류가 발생합니다. Linux 배포판은 컨테이너화된 환경이므로, 다음과 같이 Windows 11에서 접근 가능한 경로로 파일 복사 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cd /mnt/c/Users/USER_NAME/Downloads
cp -r /home/USER_NAME/MagiskOnWSALocal/output/binary .

 

 위 코드는 단순히 예시로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복사 or 이동하셔도 됩니다.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파일 탐색기에서 WSL2 리눅스 파일 접근 방법

 

윈도우11 파일 탐색기에서 WSL2 리눅스 파일 접근 방법

HowTo - Windows 11 파일 탐색기에서 WSL 리눅스 파일 접근 방법 WSL은 Linux 호환 커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Linux 배포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inux 배포판은 컨테이너화된 환경에서 바이너

forbes.tistory.com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업데이트 수행

 One-Click 스크립트 실행 즉시 자동으로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업데이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Google Play 스토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Google Play 스토어가 자동으로 열리며, 이전 버전에서 사용 중인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 > Android 검색 >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정 앱 실행

 신규 버전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시작 버튼을 누르고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정'을 찾아 앱을 실행합니다.

 

 

WSA > 정보 > 버전 확인

 정보 탭에서 버전 정보를 살펴보면 기존 2210.40000.7.0에서 2211.40000.11.0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습니다.

 

 

WSA 설정 > 호환성 > 설치된 앱

 호환성 탭에서 설치된 앱을 살펴보면 FLO 등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고 있는 Android 앱 등 설치된 앱 역시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