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파일 탐색기에서 WSL 리눅스 파일 접근 방법

 WSL은 Linux 호환 커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Linux 배포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inux 배포판은 컨테이너화된 환경에서 바이너리 패키지 관리를 제공하며, WSL 내에서 드라이브를 마운트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C:" 드라이브는 자동으로 "/mnt/c"로 마운트됩니다.

 

 만약 Windows 시스템의 Downloads 등 특정 폴더에서 WSL로 복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cp" 명령을 이용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cd /mnt/c/Users/USER_NAME/Downloads
cp -r binary /home/USER_NAME/binary

 

  • cp [Option] [Source] [Dest]
  • -r : 하위 디렉터리와 파일 모두 복사
  • -p : 원본 파일의 소유자, 그룹, 권한 등의 정보 복사
  • -i : 이미 존재하는 경우 덮어쓰기 여부
  • -f : 이미 존재하는 경우 강제로 덮어쓰기 

 물론 파일/폴더를 복사하지 않고 "/mnt/c" 경로에서 바로 작업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성능상의 이유로 WSL 폴더에서 직접 작업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대부분 개발 관련 종사자이거나 리눅스가 익숙한 사용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치 않은 사용자는 탐색기에서 Ctrl + C 키로 파일을 복사하고 Ctrl + V 키로 붙여넣기 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겠죠?

 

 예를 들어 리눅스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Google Play스토어가 포함된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치를 위한 MagiskOnWSALocal"를 사용하기 위해 WSL2 내부에서 빌드를 수행하고, 설치 파일을 Windows에서 접근 가능한 곳에 옮길 때 탐색기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ubsystem for Linux Distribution 파일 액세스 방법

 다음은 WSL2 Ubuntu-20.04 배포판 내부에서 "MagiskOnWSALocal" Repository를 복사하여 빌드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WSL2 Ubuntu-20.04

 GitHub LSPosed/MagiskOnWSALocal Repository 복사 및 필요한 라이브러리 설치 등 일련의 과정들을 모두 완료한 다음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여 결과물(설치 파일)을 복사 및 붙여넣기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WSL2 내부 경로 "/home/<user id>/

 먼저 WSL2(Ubuntu 배포판) 내부 경로를 살펴보면 "/home/USER_NAME/"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 Linux > 배포 폴더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이용하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왼쪽 사이드 바에서 "Linux"를 선택하면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WSL2 배포 폴더가 있습니다.

 

 

WSL2 내부 폴더 파일 탐색기 접속

 해당 배포 폴더를 클릭하여 WSL2에서 확인한 "MagiskOnWSALocal" 폴더에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주소 표시줄 > "\\wsl$\" 입력

 또는 파일 탐색기 상단 경로 표시줄에 다음 주소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wsl$\

 

 참고로 위 예시 화면에서는 Ubuntu 배포판 경로로 바로 이동하기 위해 "\\wsl$\Ubuntu-20.04"를 입력한 모습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WSL2 Linux 파일 Access

 Ubuntu-20.04 배포판의 루트 디렉터리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이제 파일 탐색기를 통해 WSL2 내부에서 Windows로 또는 Windows에서 WSL2 내부 경로로 간편하게 파일/폴더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또는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