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현재 장착된 디스크 드라이브 유형을 확인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컴퓨터에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또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이렇게 두 가지 유형의 디스크 드라이브를 내부 스토리지로 사용합니다. HDD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속도는 느리고, SSD는 가격은 비지만 속도가 높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생산하는 완제품은 SSD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지만, 오래전 구입한 모델이나 일부 저가형 모델에는 여전히 HDD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HDD 유형의 드라이브가 용량 대비 저렴한 가격만 장점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백업용 드라이브나 외부 이동 시 사용할 수 있는 외장 드라이브는 항시 전원이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

 

 SSD는 '셀'이라 불리는 기억 소자에 전자를 채우거나 비우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탓에 전원 공급 없이 오래 방치하면 전하량이 바뀌어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증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HDD는 자기장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비슷한 조건에서 10년 이상 데이터를 보존할 수도 있죠.

 

 물론 SSD나 HDD 드라이브를 포함하여 어떠한 저장 매체도 데이터를 영원히 보존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장·단점은 장기간 보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상시 사용하는 노트북 등 컴퓨터의 내부 스토리지 용도로는 데이터 보존 기간도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드라이브(HDD) 성능에 부족함을 느낀다면, 가장 적은 돈으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고 만족도도 높은 SSD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 11 노트북에서 HDD 또는 SSD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데스크톱은 하드웨어 지식이 없어도 약간의 검색만으로 사용 중인 디스크 유형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케이스를 열고 연결된 드라이브 외형만 살펴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죠.

 

 그러나 노트북은 직접 분해하고 살펴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각종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지만, 추가 설치 없이도 HDD, SSD는 물론이고 SATA, NVME 등 버스 유형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타사 도구 없이 디스크 드라이브가 SSD인지 HDD인지, 만약 SSD를 사용한다면 SATA 방식인지, NVME 방식인지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1. 작업 관리자에서 디스크 종류 확인

작업 관리자 디스크 종류 확인

 키보드 단축키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왼쪽 사이드바에서 [성능] 선택 후 "디스크"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오른쪽 상단에서 선택한 디스크의 제조사 및 모델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2. 드라이브 최적화로 디스크 종류 확인

드라이브 최적화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dfrgui"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드라이브 최적화' 도구를 실행합니다.

 

 

미디어 유형에서 SSD/HDD 확인

 드라이브 최적화 도구에서 원하는 드라이브 옆에 있는 '미디어 유형'을 살펴보면, SSD인지 HDD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3. Windows PowerShell에서 디스크 종류 확인

빠른 실행 메뉴에서 '터미널(관리자)'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누르고 빠른 실행 메뉴에서 [터미널(관리자)]를 선택하여 관리자 권한의 터미널 앱을 실행합니다.

 

 

WT에서 Get-PhysicalDisk 실행 > MediaType 확인

 Windows 터미널(PowerShell)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럴 명령을 수행합니다.

 

Get-PhysicalDisk

 

 "FriendlyName" 열에서 HDD 및 SSD 모델 이름과 "MediaType" 열에서 디스크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4. 고급 저장소 설정에서 디스크 종류 확인 (NVMe 타입 포함)

Windows 설정 앱 > 시스템 > 저장소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시스템 > 저장소]를 선택합니다.

 

 

Windows 설정 앱 > 시스템 > 저장소 > 고급 저장소 설정 > 디스크 및 볼륨

 저장소 화면에서 [고급 저장소 설정] 항목을 클릭하여 확장하고, [디스크 및 볼륨]을 선택합니다.

 

 

Windows 설정 앱 > 시스템 > 저장소 > 고급 저장소 설정 > 디스크 및 볼륨 > 디스크 속성

 디스크 및 볼륨 목록에서 확인하려는 디스크의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델 및 미디어/버스 유형 확인

 '미디어'에 표시된 디스크 유형을 확인하여 HDD 및 SSD 종류를 확인할 수 있으며, SSD인 경우 '버스 유형'에서 SSD가 Nvme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버스 유형 SATA (2.5인치 SSD 드라이브)

 일반 SSD 디스크는 위와 같이 '버스 유형'이 SATA로 나타납니다.

 

 참고로 SSD(Solid-State Drive)HDD(Hard-Disk Drive)보다 속도가 빠르지만, SSD라고 해서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모양과 크기도 다양하며, 최대 속도 및 가격도 천차만별이죠.

 

 단순히 인터페이스 종류로 구분해보면, NVMe 또는 SATA로 구분하며 일반적으로 SATA는 NVMe보다 속도가 느립니다. 보통 판매를 위한 광고 또는 설명서에서 NVMe 드라이브인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M.2 SSD"라고 표기하고, "SATA SSD"는 2.5인치 드라이브 형태의 SSD를 의미합니다.

 

 물론 "M.2" 표현은 사실상 폼팩터에 가깝습니다. 또한 시중에서도 NVMe M.2 SSDSATA M.2 SSD가 모두 출시되어 있으니, 이러한 표현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긴 어렵습니다.

 

 

 STEP 05. SSD 인터페이스 확인 방법

빠른 실행 메뉴 > 장치 관리자

 Windows 설정 앱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하는 '장치 관리자'를 통해서도 NVMe/SATA 형식 구별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누르고 빠른 실행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장치 관리자 > 디스크 드라이브 > 확장

 장치 관리자 앱에서 "디스크 드라이브" 항목을 확장합니다.

 

 

장치 관리자 > 디스크 드라이브 > 확장 > 드라이브 선택 후 속성

 현재 장착된 디스크 드라이브 중 하나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R)]을 선택합니다.

 

 

속성 창 > 자세히 탭 이동 > 속성 드롭다운 > 호환 가능 ID

 해당 디스크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자세히] 탭으로 이동 후 "속성(P)" 드롭다운 메뉴에서 "호환 가능 ID"를 선택합니다.

 

 

속성 창 > 자세히 탭 이동 > 속성 드롭다운 > 호환 가능 ID > NVMe

 "값(V)" 섹션에서 "DiskNVMe"로 표시되면 해당 디스크 드라이브는 NVMe 디스크입니다.

 

 

속성 창 > 자세히 탭 이동 > 속성 드롭다운 > 호환 가능 ID > ATA

 반면 "DiskATA"로 표시될 경우 해당 디스크 드라이브는 2.5인치 SATA 디스크입니다.

 

 

 STEP 06. 시스템 정보에서 디스크 모델 확인

시스템 정보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msinfo32"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시스템 정보 앱을 실행합니다.

 

 

구성 요소 > 저장소 > 디스크 > 모델 확인

 왼쪽 사이드바에서 [시스템 요약 > 구성 요소 > 저장소 > 디스크] 선택 후 "모델"을 확인하면 시스템에 장착된 HDD 또는 SSD 디스크 드라이브의 모델명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유형"에서 해당 디스크가 고정 하드 디스크인지, 이동 하드 디스크인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