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이중 부팅 시스템 사용 시 부팅 메뉴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컴퓨터에 Windows 11, 10 또는 Linux 등 운영체제가 여러 개 설치되어 있는 경우 컴퓨터를 시작할 때마다 Windows 부팅 관리자가 표시되며, 시작하려는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작하려는 운영체제를 쉽게 식별하기 위해 부팅 메뉴 이름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11을 사용하며 동시에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에서 빌드를 설치하고 테스트하는 경우, 부팅 중 어떤 운영체제를 선택해야 할지 식별하기 어렵다면, Bcdedit(부팅 구성 데이터 편집) 도구를 사용하여 명령 프롬프트에서 운영체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Windos 11의 부팅 메뉴에서 운영체제 이름을 인식하기 쉽게 변경하기

 Windows 11 부팅 관리자 메뉴에서 운영체제 이름을 변경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터미널(관리자)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눌러 빠른 실행 메뉴에서 [터미널(관리자)]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전환

 Windows 터미널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기본 터미널이 PowerShell로 열린다면, "명령 프롬프트"로 전환합니다.

 

 참고로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cmd"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 조합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를 열 수도 있습니다.

 

 

bcdedit 명령 수행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Windows 부팅 로더" 정보를 확인합니다.

 

bcdedit

 

 

Windows 부팅 로더에서 식별자 및 설명 부분 확인

 위 예시 이미지에서 식별자(identifier)는 "{current}", 설명(description)은 "Windows 1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부팅 메뉴에서 운영체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bcdedit /set {IDENTIFIER} description "NEW_NAME"

 

 

부팅 구성 데이터 편집 도구로 운영체제 이름 변경

 실제 작업 수행 시, 위 명령에서 "IDENTIFIER"를 식별자 정보로 변경합니다. 또한 "NEW_NAME"을 Windows 부트 로더에서 사용자가 보려고 하는 실제 이름(EX: Windows 11 Dev)으로 변경합니다. 이름을 변경할 때 공백이 있으면 반드시 따옴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Windows 11"에서 "Windows 11 Dev"로 참가자 프로그램 빌드인 것을 식별하기 쉽도록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시스템에 적용합니다.

 

bcdedit /set {current} description "Windows 11 Dev"

 

 

bcdedit 명령으로 변경된 운영체제 이름 확인

 단계를 완료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때 부팅 관리자가 새롭게 지정한 이름으로 운영체제를 표시합니다. 만약 다른 Windows 설치 또는 운영체제의 이름을 변경하려면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여 수행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