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Nearby Share를 사용하여 Android 장치와 파일 공유 방법

 Google의 Nearby Share는 Android 11에서 처음 도입되었으며 Wi-Fi Direct 또는 Bluetooth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무선으로 다양한 Android 장치 간에 파일, 링크 및 기타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ES 2022에서 Nearby Share 기능이 발표된지 1년이 훌쩍 넘은 후, Google은 마침내 Windows 시스템용 Nearby Share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베타 버전이지만 테스트 결과 Windows 11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Nearby Share를 사용하여 제한 없이 Android와 Windows 장치 간에 파일을 공유할 수 있으며 전송 속도도 꽤 좋습니다. 더 이상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타사 솔루션을 사용하여 파일을 공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현재 Windows 10 및 Windows 11 64비트 버전에서만 작동하며, ARM 장치는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Nearby Share를 사용하여 Android와 Windows 간에 파일 공유

 Windows PC에서 Nearby Share를 사용하려면 Wi-FiBluetooth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Nearby Share를 사용하는 동안 더 나은 전송 속도를 유지하려면 Android 및 Windows 장치 모두 동일한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송 속도가 다소 느린 Bluetooth로 기본 설정됩니다.

 

 

 

01 Windows 시스템에서 Nearby Share 설정 방법

 Nearby Share는 x86기반 64비트 환경에서 실행되는 Windows 10 및 11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ARM 기반 시스템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Android 6.0 이상 실행하는 Android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Nearby Share Beta 앱 다운로드

 먼저 Android 공식 홈페이지(바로 가기 링크)로 이동하여 Nearby Share App 페이지에서 [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하여 Nearby Share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Nearby Share 앱 설치 및 Google 계정 로그인

 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Nearby Share 앱이 설치되면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로그인 없이 즉, '계정 없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 '모든 사용자로부터 수신' 옵션만 사용할 수 있으며 몇 분 동안 Windows 컴퓨터가 다른 사람에게 계속 표시되며, 요청을 수동으로 승인해야만 합니다.

 

 

Nearby Share 앱에서 사용할 Google 계정 선택

 Nearby Share 앱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Google 계정을 선택하고 로그인해야 하는 브라우저 창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전 다시 한번 Google을 통한 Nearby Share 앱 다운로드 여부 확인

 Nearby Share 앱에서 사용하려는 Google 계정으로 선택하면, Google(Android.com)을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은 경우 로그인하지 않고 앱을 삭제하라는 주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했으므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완료

 로그인이 완료되면 브라우저 창을 닫고 Nearby Share 앱으로 돌아갑니다.

 

 

Nearby Share 설정

 Nearby Share 베타 앱으로 돌아가면 먼저 다른 사용자에게 표시될 PC 이름을 지정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연락처"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 요청을 승인할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물론 앱 로그인에 사용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된 기기에서 공유할 경우에는 승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마으로 [완료]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합니다.

 

 

수신 옵션 선택

 만약 Google 계정 없이 Nearby Share를 사용하는 경우 "모든 사용자로부터 수신"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Google 계정 로그인 후 개인 PC 및 Android 장치 간에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내 기기로부터 수신"을 선택합니다.

 

 

내 기기로부터 수신 > 동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한 기기만 수신 (요청 수락 없이 자동 승인)

 "내 기기로부터 수신" 옵션을 선택한 경우 동일한 Google 계정에 로그인된 기기만 이 기기와 공유할 수 있으며, 현재 Windows PC의 Nearby Share 앱은 "수신 가능" 상태이므로, 원하는 경우 개인 Android 장치에서 언제든지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02 Nearby Share를 사용하여 Android에서 Windows 장치로 파일 공유

 Windows PC에서 Nearby Share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 등 관련 설정이 마무리 됐다면 이제 Android 장치에서 Windows PC로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Android 장치에서 파일 공유

 먼저 Android 장치에서 사진, 동영상, 파일 또는 문서 등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Nearby Share 옵션 선택

 다음으로 공유 항목에서 [Nearby Share] 버튼을 선택합니다.

 

 

Windows PC 선택

 이제 Android 장치에서 공유하려는 Windows PC를 선택합니다. 장치 이름은 Windows PC의 Nearby Share 앱에서 설정한 "다른 사용자에게 표시할 이름"이 나타납니다.

 

 

파일 전송

 이제 사용자가 선택한 Android 장치의 파일을 Windows PC로 전송합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내 기기로부터 수신" 옵션을 선택했으므로, 동일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한 장치만 나타나며 사용자가 Windows PC에서 수동으로 요청을 수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모든 사용자 or 연락처로부터 수신 옵션을 선택한 경우 사용자가 수동으로 요청을 수락하셔야 합니다.

 

 

Windows PC에서 파일 수신 완료

 5GHz Wi-Fi 연결을 통해 테스트해본 결과 100MB 파일을 전송할 때 약 20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전송 속도는 5MBps 정도로 꽤 높은 전송 속도를 보여줍니다. 단순히 Bluetooth를 이용하여 파일 전송 및 수신할 때와 달리 빠른 속도로 파일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Nearby Share 기본 수신 경로 > 다운로드(Downloads)

 Android 장치에서 Nearby Share 앱을 통해 Windows PC로 공유되는 파일은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됩니다.

 

 

Nearby Share 설정 > 받은 파일을 다음 위치에 저장 옵션에서 변경 가능

 Nearby Share 앱을 통해 공유 받은 파일의 저장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클릭하고 "받은 파일을 다음 위치에 저장" 옵션의 [변경]을 클릭하여 다른 경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기 이름 즉, 다른 사용자에게 표시할 이름을 변경하고 싶다면 "기기 이름" 옵션의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여 변경 가능하며, 만약 파일을 전송할 때마다 요청을 수동으로 승인하지 않으려면 "내 기기 공개 범위"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는 홈 화면에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03 Nearby Share를 사용하여 Windows에서 Android 장치로 파일 공유

 Nearby Share 앱은 Android 장치에서 Windows PC로 빠르게 파일을 공유하는 것 외에도 반대로 Windows PC에서 Android 장치로 파일을 공유하는 것도 지원합니다.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 Nearby Share를 통해 보내기 선택

 파일 탐색기에서 공유하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Nearby Share를 통해 보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물론 Nearby Share 앱에서 Android 장치로 공유하려는 파일을 Drag & Drop으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Nearby Share 앱에서 Android 장치 선택

 Nearby Share 앱이 열리면 Android 장치를 클릭하여 파일을 보냅니다. 만약 여기에서 Android 장치가 보이지 않을 경우 상단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하고 빠른 설정창에서 [Nearby Share]을 눌러줍니다.

 

 

Android 장치에서 파일 수신 중

 이제 Android 장치에서 파일 전송 요청을 수락합니다. 다만 "내 기기로부터 수신" 옵션을 사용한 경우 별도 승인 없이 전송 됩니다. Windows PC에서 Android 장치로 파일을 보내는 동안 속도는 약 5MBps로 양방향 모두 비슷한 전송 속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여러번 테스트를 진행봤지만 이상없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Google이 Windows PC에서 Nearby Share 전송 옵션을 Context Menu에 추가했다는 사실이 매우 만족스러우며, 손쉽게 Android 장치와 Windows 장치 간에 파일 공유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