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작업 표시줄이 보이지 않을 때 해결하는 방법

 Windows 11 업데이트 이후 일부 사용자는 작업 표시줄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거나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했을 때 작동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탕 화면의 아이콘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으나 작업 표시줄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다음과 같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인 해결책으로 동일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 설정
  •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 다시 시작
  • SFC 및 DISM 스캔 수행
  •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
  • Windows 업데이트 제거

 Windows 11에서 작업 표시줄이 보이지 않거나 바탕 화면에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이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 중 하나 또는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순서 없이 시도할 수 있으며 작업 표시줄 및 바탕 화면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보일 때까지 차례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작업 표시줄 사라짐, 먹통 및 오류 해결 방법

 Windows 11에서 작업 표시줄이 보이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앞서 나열한 해결 방법을 수행하기 전에 최신 버전의 Windows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01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 설정

 작업 표시줄이 보이지 않을 때 바탕 화면의 바로 가기 아이콘 또한 모두 보이지 않는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인 문제 해결 방법이며 동일한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바탕 화면 우클릭 > 보기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

 바탕 화면의 빈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보기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를 선택하면 작업 표시줄 및 바탕 화면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참고로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 관련 설정은 사용자가 따로 변경한 것은 아니지만, 작업 표시줄이 보이지 않는 등 오류가 발생했을 때 표시 설정 옵션 또한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 다시 시작

 Windows 11에서 작업 표시줄이 갑자기 보이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이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 Windows 프로세스 > Windows 탐색기 다시 시작

 키보드 단축키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엽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프로세스] 탭을 선택하고 "Windows 프로세스" 섹션에서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다시 시작(R)]을 선택합니다.

 

 이때 "앱" 또는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섹션에 있는 탐색기를 종료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해당 프로세스는 바탕 화면, 작업 관리자 등의 관련 실행 프로세스가 아닌 실제 "파일 탐색기"를 의미합니다.

 

 

03 SFC 및 DISM 스캔 실행

 시스템 파일이 손상된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FC 및 DISM 검사를 수행하여 문제의 원인이 되는 잘못된 시스템 이미지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실행 및 코드 입력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notepad"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다음 명령을 복사하여 메모장에 붙여넣기합니다.

 

echo off
date /t & time /t
echo Dism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Dism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echo ...
date /t & time /t
echo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echo ...
date /t & time /t
echo SFC /scannow
SFC /scannow
date /t & time /t
pause

 

 

배치 파일 저장 시 확장자는 ".bat"로 지정하고, 파일 형식은 모든 파일 (*.*) 지정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고 확장자 ".bat"을 포함한 파일 이름으로 지정한 다음 [저장(S)]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파일을 저장하기 전 '파일 형식'은 반드시 "모든 파일 (*.*)"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SFC_DISM_Scan.bat" 이름으로 지정했으며, 필요하다면 다음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SFC_DISM_Scan.bat
0.00MB

 

 

생성한 배치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배치 파일이 저장된 위치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때까지 해당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으로 반복해서 실행합니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04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XAML(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 파일을 생성 및 편집 작업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Explorer\Advanced 경로 이동 및 DWORD 값 생성

 레지스트리 편집기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후 Enter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왼쪽 사이드바에서 'Advanced' 키(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를 선택합니다.

 

 

EnableXamlStartMenu 생성 및 값 "0" 지정

 새롭게 생성한 DWORD 값 이름을 다음과 같이 지정하고 두 번 클릭하여 속성을 편집합니다. 값 데이터(V)를 "0"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 키를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EnableXamlStartMenu

 

 

05 Windows 업데이트 제거

 Windows 업데이트를 수행한 이후 문제가 시작된 경우 업데이트 제거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설정 앱 >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기록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Windows 업데이트 > 업데이트 기록]을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제거

 '관련 설정' 섹션에서 [업데이트 제거]를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제거

 가장 최근에 설치된 업데이트를 찾아 제거한 다음 작업 표시줄 및 바탕 화면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