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 세대주 분리, 이것만 알면 끝!

세대주란 말 많이 들어보셨죠? 오늘은 세대주를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도대체 세대주란 무엇일까요? 사전적인 의미는 "현실적으로 주거 및 생계를 같이하고 있는 사람의 집단인 세대의 대표자 또는 관리자"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보통 성인이 되기전까지 부모님 슬하에서 지낼때는 세대주는 아버지 혹은 어머니가 세대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 곁을 떠나 다른 지역의 대학을 다니거나, 취직으로 인해 타지역의 직장에 다닌다고 하면 홀로 독립을 하게 됩니다. 이때 각종 고지서와 예비군 훈련, 민방위 훈련 등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옮겨야지만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령 군 제대 후 타지역에서 거주를 하고 있지만, 세대주 분리를 하지 않았다면 본인의 세대주가 있는 지역(거주지)에서 훈련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거주지로의 세대주 분리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세대주 분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세대주 분리를 위해선 주민센터(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하여 세대주 분리 신청을 해야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민원24)에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 현재 온라인 민원서비스 창구 일원화를 위해 민원24에서 신청되던 민원사무는 순차적으로 정부24로 통합 전환될 예정입니다. 다만 세대주 분리 신고 등 주민등록 관련 민원 업무는 민원24에서도 가능하므로 오늘은 그동안 사용하며 익숙했던 민원24를 통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사무소 방문 없이 세대주 분리하기

▽ 네이버에서 [민원24]를 검색 후 공식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바로가기)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접속 후 좌측 상단의 [민원안내] [분야별민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 분야별 민원 페이지에서 [민원분야] [주민생활][전입전출(20)] 메뉴를 클립합니다.


▽ 하단에 [전입전출] 관련 하위 메뉴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메뉴를 클릭합니다.



▽ 인터넷 및 방문신청 할 수 있고, 처리기간은 근무시간 내 3시간, 수수료는 별도로 없으며, 본인 또는 대리인(온라인은 대리인 불가)이 신청 가능합니다. 우측 하단의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 꼭 대리인이 신청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온라인은 불가능하며 대리인이 직접 주민센터로 내방하여 신청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로그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로그인은 아이디/패스워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가장 간편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인증서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후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오늘은 세대주 분리를 할 예정이므로 [정정] 라디오 버튼을 선택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는 로그인시 자동 입력되어 있으니 신청인의 주소 및 정정세대주와의 관계란만 입력, 선택하시면 됩니다.



▽ 신청인 정보 입력란 밑에 [신청내용]에 대한 입력페이지가 있습니다. '정정신고 구분'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세대분가]를 선택하시고, 정정전 세대주, 정정후 세대주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후 정정 · 말소 · 거주불명등록자의 인적사항에는 정정신고 구분에 따라 영향을 받는 모든 세대원의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 신청 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 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모든 신청 과정이 끝났습니다. 세대주 분리 온라인 신청, 생각보다 많이 간단하죠? 


세대주 분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위 과정을 숙지하신 후 참고하셔서 편리하게 인터넷을 통한 세대주 분리 신청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세대주 분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