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log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맵 등록 방법

티스토리와 같은 외부 블로그 이용 시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별도의 등록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럼 블로그 등록만으로 끝이 나느냐, 물론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만 하더라도 검색 노출을 할 수 있지만 추가로 RSS 주소와 사이트 맵 등록 시 노출 빈도수를 늘릴 수 있는 향상된 크롤링을 지원하게 됩니다.


RSS를 통해 검색 로봇은 새롭게 작성된 글을 빠르게 수집할 수 있고 사이트 맵을 통해 블로그에 대한 크롤링을 개선할 수 있으며, 결국 블로그 노출에 유리하다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역시 RSS, 사이트 맵 등록으로 이전 보다 얼마나 더 효율적인 검색 노출이 이루어지는에 대한 결과값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단지 사이트 최적화 수치에 대해서만 제공되고 있을뿐 어떤 알고리즘으로 상위 노출이 가능한지에 대한 가이드 라인도 없죠. 다만 이러한 작업들로 인해 저품질 블로그, 검색 누락과 같은 불이익은 절대 발생하지 않으므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하나라도 더 효율적인 검색 노출에 대한 준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살펴본 HashTag 블로그의 사이트 맵 등록 현황, 아직 제출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됩니다.


버그인지 일시적인 오류인지 모르겠으나,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는 2016년 11월 7일 이미 제출한 것으로 되어 있지만, 어쨌든 이로 인해 검색 로봇 수집과 관련된 최적화 수치에 영향을 미치므로 재생성하여 제출해보려 합니다.


01.  사이트 맵 만들기

사이트 맵이란 사용자나 크롤러(검색 로봇)가 사이트에서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의마하며, 해당 블로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책을 볼 때 목차를 이용해 내가 필요한 섹션을 골라서 읽을 수 있듯이 검색엔진 역시 검색 로봇이 찾고자 하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사이트 맵 유무에 따라 최적화가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셈이죠.


그럼 사이트 맵을 만들어볼까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가이드 라인을 참고하여 직접 사이트 맵을 생성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블로그 주소 입력만으로 자동으로 생성되는 방법을 이용해보겠습니다.


블로거들이 많이 애용하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를 지원하는 사이트를 이용해보겠습니다.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주세요.



Create / retrieve XML Sitemap 하단에서 본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하면 Page changing frequency, Last modified date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① 블로그 주소 확인, ② 보안코드 입력 후 옵션 부분은 모두 기본으로 두시고 Page changing frequency 부분만 Daily(일) 단위로 되어 있을텐데, Always로 변경합니다. 블로그의 변화(새 글 등록 등) 주기에 대한 설정으로, 빠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선택이 끝났다면 하단의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생성 버튼 바로 아래 Status 항목을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ges processed 에서 생성되는 페이지 숫자가 늘어나며, 생성 완료 시 COMPLETED! 메시지와 함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소요시간은 블로그 페이지 수에 따라 다르지만, 10분 내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download your Sitemap 링크 클릭 시 생성된 sitemap.xml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가며, 이곳에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사이트맵이 준비되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등록을 해봐야겠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직접 올리는 방식이 아닌 사이트맵 파일의 URL을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즉, 네이버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 URL이 필요합니다.



02.  사이트맵 URL 생성

사이트맵 URL 생성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 비공개 글로 사이트맵을 업로드 합니다.



크롬의 경우 등록된 사이트맵 첨부 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댄 후 우측 버튼 클릭, 링크 주소 복사(E)를 선택. 


인터넷 익스플로러인 경우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을 누르시면 해당 파일의 주소가 있습니다. http://블로그주소/attachment/cfile2.uf@일련번호.xml 형식의 주소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 제출 전 사이트맵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복사한 링크 주소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 등록된 사이트맵이 다운로드 되는지 확인하세요!



생성된 사이트맵 URL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제출해보겠습니다.


0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URL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접속합니다.


만약 사이트맵을 새롭게 업데이트 하실분은 사이트당 1개의 사이트맵만 제출 가능하므로, 기존 사이트맵을 먼저 삭제 후 진행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 복사한 사이트맵 URL을 붙여넣기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복사된 주소가 'http://forbes.tistory.com/'까지 포함되어 있어,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 이미 작성되어 있는 중복된 부분을 삭제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날짜로 제출된 사이트맵에 URL 주소와 함께 등록일 표시 된다면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제출된 것입니다.



다시 현황 부분의 검색 로봇 수집 항목을 살펴보면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고, 최적화 역시 나쁘지 않아요 → 최고에요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위한 사이트맵 생성부터 등록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