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log - 티스토리 HTTPS 적용 후 사이트맵 변경 방법

티스토리에서 지난 8월부터 드디어 SSL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HTTP로 접속 시 크롬 브라우저 URL 좌측의 '안전하지 않음' 또는 '주의 요함' 문구가 항상 눈에 거슬렸고,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 결과에도 불이익이 미칠 수 있다는 글을 본적이 있어 신경이 쓰였었죠.

SSL을 적용한 경우 서버와 사용자의 브라우저 사이의 네트워크 통신이 암호화 되어, HTTP 방식에 비해 보다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고 무엇보다 URL 좌측의 안전하지 않음, 주의 요함과 같은 표시를 볼 일이 없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히 확인된 바 없지만 네이버, 구글 등 검색 결과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도 예방할 수 있어 안심이 됩니다.


HTTP와 HTTPS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웹 서버와 사용자 브라우저 사이에서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규약입니다. HTTPS는 HTTP 프로토콜의 보안을 한층 강화한 것으로 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 또는 HTTP over TLS(SSL), HTTP Secure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습니다.


HTTP는 앞서 밝혔듯 웹 텍스트를 주고 받기 위한 규약인데, 암호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방식이라 Wireshark와 같은 패킷 캡쳐 프로그램으로 살펴보면, 서버와 브라우저간 주고 받은 정보가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정보나 결제 수단 등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면 보안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 블로그가 아닌 금융권, 공공기관 민원발급 등에 사용되는 서버에서는 SSL이 반드시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왜 처음부터 HTTPS를 사용하지 않았을까요?


처음부터 모든 사이트에 SSL 적용을 했다면 HTTP → HTTPS 변경에 따른 번거로움과 혼란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텐데요.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지만 암호화↔복호화에 따른 서버 및 망 부하 때문에 금융, 공공기관 같은 중요 사이트는 적용, 그렇지 않은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민감하지 않은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인터넷 속도만 현저히 느려진다면? 사용자 불만이 많아지겠죠. 그러나 요즘 서버 인프라, 인터넷 속도 등 눈부신 발전을 이루며 보안 강화에도 불구하고 속도 차이를 느끼기 힘든 수준에 도달하여, 보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HTTPS 사용을 적극 권고하고 있는듯 보여집니다.



티스토리 HTTPS 적용 방법

블로그 설정에서 보안 접속을 [사용합니다.]로 변경만 하면 끝!



HTTP 접속 시 표시되던 주의 요함 문구는 HTTPS 변경으로 자물쇠 모양으로 변경!



참고로 HashTag 블로그는 아직까지 HTTPS 적용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보안 접속 변경에 따른 주소 변경으로 네이버, 구글, 빙 등 검색 등록 반영과 사이트맵, RSS 주소 변경 등 진행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특히 네이버 검색 결과에 자체 블로그 서비스와 달리 외부 블로그인 티스토리는 설정 변경에 따른 검색 노출 변화, 저품질 문제 등 테스트를 진행해봐야 할 것들이 많아, 차후 적용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HTTPS 사이트맵 생성 방법

사이트맵 자동 생성을 지원하는 사이트 중 HTTP, HTTPS 모두 지원하는곳도 있지만, 대부분 HTTP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이용했던 사이트 역시 다른 URL 입력란에 프로토콜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맵을 직접 만들거나 HTTPS를 지원하는 곳을 이용하면 되지만 무료로 생성 가능한 페이지 수가 1,000 페이지 내외로 매우 제한적인편이라 페이지 수가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생성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여기서 잠시 사이트맵 내용을 살펴보면 HTTP ↔ HTTPS간 차이점은 단순히 블로그의 절대 주소(URL)가 다르다 정도입니다. 실제 생성된 사이트맵 파일(XML)을 보면 별다른 내용은 역시 없습니다.



http://forbes.tistory.com으로 작성된 사이트맵을 https://forbes.tistory.com으로 변경하면 되지 않을까요? 큰 구조는 수정할 것이 없기 때문에 단순히 <url><loc> … </loc></url> 사이에 기재되어 있는 블로그 주소를 HTTP ↔ HTTPS로 변환만 해주시면 됩니다.



sitemap.xml 파일을 워드패드로 열어 바꾸기 기능을 이용해 변경해보겠습니다.


바꾸기 창에서 찾을 내용(N)에 기존 HTTP URL을 넣고 바꿀 내용(P)에는 HTTPS URL을 넣은 뒤 모두 바꾸기(A)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변경된 URL을 확인한 뒤 사이트맵 파일을 저장하여, 네이버, 구글, 다음 등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다시 등록만하면 됩니다.



기존에 생성된 사이트맵만 있다면 HTTPS 적용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 2019.02.28. Update!

티스토리의 모든 블로그에 SSL 전면 도입 이후,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사이트를 통해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시 자동으로 HTTPS가 적용됨을 확인했습니다. 위 방법은 타 XML(사이트맵) 생성 사이트에서 HTTP로 적용된 사이트맵 생성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