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업데이트 로고

Blog - 티스토리 자체 사이트맵 지원, 등록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체 사이트맵 지원으로 더이상 사이트맵을 사용자가 직접 생성하여 검색 사이트에 등록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카테고리 추가, 변경 등 큰 틀이 변경되지 않아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된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웹마스터도구(서치어드바이저) 및 서치콘솔에서 갱신하는 것이 좋지만 번거로운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자체 사이트맵 주소 적용시 자동으로 업데이트된 정보가 추가되어 한번 등록한 후 이상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사이트맵 주소


 사이트맵 주소는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의 블로그 메뉴 클릭 후 주소 설정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는 공통적으로 본인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 만 붙여넣으면 됩니다.


티스토리 Sitemap.xml


 티스토리 자체 사이트맵 주소로 들어가보면, 카테고리 및 블로그 글 URL 등이 빠짐 없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지금 작성하고 있는 글도 자동으로 갱신되겠죠?


 특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서치어드바이저)는 사이트 당 하나의 사이트맵만 등록할 수 있어, 삭제→재등록 과정이 필요없어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 사이트맵 등록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구 웹마스터도구)사이트 당 1개의 사이트맵 제출만 가능해 사이트맵 갱신시 가장 조심스러웠습니다. 혹시 블로그에 영향은 없을지, 기존 색인 정보는 괜찮을지 항상 걱정됐죠.



 Search Advisor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에서 변경된 주소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 주소를 삭제한 뒤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과감히 [삭제] 버튼을 눌러 기존 사이트맵을 제거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입력란에 "sitemap.xml"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제출된 사이트맵 목록에 새롭게 등록한 주소가 표시 됩니다.



2 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 등록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맵은 네이버와 달리 사이트맵 제출 수 제한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사이트맵 주소 등록 후 구글을 통한 방문객 유입 상황을 보고 기존 주소를 제거 할 생각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접속 후 등록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색인 섹션에서 [Sitemaps]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 입력란에 네이버와 동일하게 "sitemap.xml" 입력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중 로딩 바와 함께 등록이 시작됩니다.



 사이트맵 제출이 끝나면 기존 사이트맵 주소 선택 후 우측 상단의 [더 보기] 메뉴 선택 후 [사이트맵 삭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3 Bing 웹 마스터 등록

 Bing 웹 마스터에서는 Google Search Console 에서 등록된 사이트를 통해 편리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Bing 웹 마스터 접속 후 수동으로 추가 또는 Google Search Console 에서 등록된 블로그 및 사이트맵 등의 정보를 간편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된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Search Console에서 계속] 버튼을 눌러 Google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등록된 사이트 모두 또는 일부 선택 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가져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Bing 웹 마스터 페이지 좌측 사이드 메뉴 중 [내 사이트 구성] → [Sitemaps] 선택 후 [Go to Sitemaps] 버튼을 클릭합니다.



 Bing 웹 마스터는 네이버, 구글과 달리 사이트맵 전체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https://forbes.tistory.com/sitemap.xml" 처럼 맵사이트 전체(절대 경로) URL 입력 후 [Submit] 버튼을 클릭합니다.



 Sitemap URL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어렵지 않죠?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주소 사용시 수동으로 사이트맵 생성 및 XML 파일 업로드, 또 첨부파일 주소를 알아낸 뒤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는 번거로움 없이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만든 사이트맵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검색 사이트에서 판단할 때 어떤 사이트맵이 검색 노출에 유리할지는 장담할 수 없으므로, 본인 성향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