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대자동차 공기 청정 모드 로고

Life - 현대자동차 공기 청정 모드, 사용 방법

 2018년식 이후 출시된 현대·기아 자동차의 카달로그를 보면, 기존에 없었던 공기 청정 모드가 편의 사양으로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공기 청정 모드가 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달로그 편의 사양 항목에서 공기 청정 모드를 쉽게 발견할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이를 모르고 있습니다. 공기 청정 모드가 장착된 차량을 1~2년이 넘도록 운행하면서도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죠.


현대차 싼타페TM 카달로그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2018년형 모델(풀오토 에어컨 장착 차량)부터 대부분 공기 청정 모드가 탑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기 청정 모드 버튼이 따로 없어 많은 분들이 이를 모르고 있습니다.


※ 메뉴얼 에어컨 차량에도 "고성능 에어컨 필터" 항목이 있다면 공기 청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풀오토 에어컨과 같이 자동으로 설정/해제되지 않을 뿐이죠.


 차량 설명서에도 친절히 공기 청정 기능 설정/해제 방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알고있는분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에도 다루고 있지만 두꺼운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 본 운전자가 얼마나 있을까요?


현대자동차 설명서 공기 청정 기능


 제네시스 차량은 공기 청정 모드 버튼이 별도로 존재하니, 설명서를 읽지 않아도 한번쯤 버튼을 눌러보고 어떤 기능인지 확인할 수 있지만, 별도 버튼이 없는 차량의 설명서를 꼼꼼히 보지 않으면 알기 힘들어 공기 청정 모드를 발견하지 못한 운전자가 많습니다.


 사실 공기 청정 모드가 거창해 보이지만 가정에서 사용하는 각종 부가 기능이 있는 공기 청정기와는 다릅니다. 실내 공기를 고성능 에어컨 필터를 거쳐 필터링 시키는 방식으로, 오염된 공기가 차량 내부에서 흡입되어 필터를 거친 뒤 깨끗한 공기로 재공급되는 방식입니다.



 즉, 실내 공기를 에어컨 필터로 필터링 시켜 깨끗히 만드는 원리입니다. 차량의 연식 및 등급에 따라 다르므로, 본인의 차량에 공기 청정 모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기 청정 모드 동작 및 확인 방법

 설명서에도 안내되어 있지만 내기 버튼을 2초 이상 누르면 공기 청정 기능이 설정되며 5분 동안 내기 버튼 LED  표시등이 깜박이며,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공기청정모드가 실행되었습니다" 문구가 표시됩니다.


내기 버튼 2초 이상


 차량에 따라 내/외기 순환 버튼이 하나로 있는 경우도 있으며, 그림 및 버튼 위치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화면의 센터페시아는 싼타페TM 2018년식 모델입니다.


공기청정모드 동작 방법


 공기 청정 모드가 있는 차량이라면 내기 버튼 주황색 표시등이 깜박이며,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기능 설정/해제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또한 에어컨도 함께 동작합니다.


 공기 청정 기능이 활성화되면 에어컨이 자동으로 켜지며 실내 에어컨 필터를 통해 일정 시간 차 안 공기를 정화합니다. 즉, 기본적으로 에어컨 필터가 먼지를 걸러주고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증발기 표면에 수분이 응축하는데, 이 수분에 먼지가 붙어 같이 배출되는 원리입니다.


 공기 청정 기능은 3·5분 가량 유지되고 자동으로 꺼지며 사용전 공조 환경으로 돌아갑니다. 물론 공기 청정 모드 기능이 없는 메뉴얼 에어컨도 고성능 에어컨 필터 장착시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내기순환 버튼 깜박임


 주의하실 점은 내기 순환으로 설정 후 장시간 운전을 한다면, 차량 내부 일산화탄소 및 이상환탁소 농도가 높아져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뉴얼 에어컨 차량이라면 적절하게 내/외기 순환 버튼을 수동으로 조작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