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긴급재난지원금 로고

Life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꼭 알아야 할 정보

 11일 오전 7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신용·체크카드)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은 별도 지원금 신청 홈페이지가 아닌 개별 카드사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신청 전 얼마를 지원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지원 대상 세대주 여부 및 가구원 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1.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 조회 및 신청, 요일제 적용

 공적 마스크 요일제와 유사하게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1, 6이면 월요일, 2, 7은 화요일, 3, 8은 수요일, 4, 9는 목요일, 5, 0은 금요일에 조회 및 신청할 수 있습니다. 71, 81, 91년생이라면 오늘 신청할 수 있겠죠?


 2. 오프라인 및 상품권, 선불카드 18일 부터 신청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노년층을 위해 오프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8일 오전 9시 부터 카드와 연계된 시중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상품권 및 선불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18일 오전 부터 가능합니다.


 3. 세대주 신청이 원칙

 재난지원금신청은 원칙적으로 세대주만 신청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어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 및 자녀는 한 가구로 간주합니다.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와 따로 사는 직계존속(부모)은 별도 가구로 계산합니다.


 만약 이혼 등 3월 29일 이후 발생한 가족관계 변동 사항은 별도로 주민센터 방문 후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4. 지방자치단체별 재난소득 확인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정부에서 지급하는 재난지원금과 별개로 재난소득을 지급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경기도와 같이 이미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지급한 곳은 이미 지급한 재난소득을 제외하고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긴급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을 지급 받습니다. 다만 이미 지자체 등을 통해 지원금을 지급한 곳은 일정 금액을 제외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및 주의 사항 (기부금 주의)


1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및 안내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는 단순히 세대주 여부 및 가구원 수, 지원 금액에 대한 조회만 가능합니다. 지방자치단체 별로 별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던 것과 달리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

 네이버·다음 등 검색 사이트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후 접속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세대주 조회

공인인증서를 보유한 세대주만 조회 가능하며, 모바일 기기 이용은 불가합니다. 세대주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본인 인증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가구원 수 및 안내

세대주 본인 인증 후 재난지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는 기준 즉, 가구원 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 및 지급 방법 확인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는 신용카드 및 상품권·선불카드 신청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카드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은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며 상품권 및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은 위임장을 지참한 세대원 대리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은행창구 방문 신청 방법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후 신용 또는 체크카드에 재난지원금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세대주 신청 원칙이며, 반드시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온라인 신청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온라인 신청은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에서 방문,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후 신청서 작성 및 접수하시면 됩니다. 수령 방법은 온라인과 동일합니다.


거동불편 신청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 위해 찾아가는 신청도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 받고, 수령 역시 해당 지자체에서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재방문, 지급하게 됩니다.


2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카드 신청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카드사는 KB국민, NH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카드 등 9개입니다. 씨티카드 및 카카오뱅크 등은 이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청 첫날 많은 분들을 혼동하게했던 '기부금' 입력 부분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청 방법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서는 우리카드사 기준으로 설명드리며, 다른 카드사 역시 신청 방법은 큰 차이점이 없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리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우리카드 홈페이지 접속시 연말정산 간소화조회 자료 조회 기간과 마찬가지로 일반 홈페이지 접속 및 재난지원금 신청 페이지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카드사 신청 요일제 안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시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요일을 제한하는 요일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이는 우리카드사 뿐만 아니라 모든 카드사에서 동일하게 시행합니다.


본인인증 휴대폰, 카드 선택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본인인증은 휴대폰 카드 인증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본인이 편리하신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휴대폰 인증으로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및 약관동의, 사용중인 통신사휴대전화 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 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난지원금 인증 및 이용동의

휴대폰 본인인증 후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정보 수집, 이용 동의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 후에는 취소 또는 카드사 변경이 불가능하니 유의해서 진행하세요.


기부하기 주의!

재난지원금 신청 시 신청정보(생년월일, 이름, 세대원 수, 사용가능 지역, 지원금액) 확인 및 기부금액 입력 팝업창이 열립니다.


 주의하실 점은 '기부금액'에서 많은 분들이 재난지원금 신청금액으로 착각하고, 지원금액 모두 기부금 입력란에 잘못 기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 당일 신청건에 한해서는 취소가 가능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의도치 않게 모든 지원금을 기부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시 한 기부는 당일만 취소할 수 있으며, 다음날이 되면 행정안전부로 자료가 넘어가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특히 컴퓨터 사용이 익숙치 않은 노인분들은 헷갈리기 쉽고, 실수로 지원금액을 입력하는 곳으로 착각해 모든 지원금을 기부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따로 사는 부모님께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신다면 관련 내용을 알려드리고, 실수하지 않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결과 확인

 마지막으로 신청정보를 확인합니다. 여기서도 "기부금액 및 사용가능금액" 확인이 가능하니, 혹여 실수로 기부금으로 모두 입력했다면, 카드사에 연락하여 취소를 요청해야 합니다.


 신청 결과는 48시간 이내 입력한 휴대전화 번호로 안내되며, 반드시 문자 수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모든 신청을 완료하고, 문자를 수신했다면 평소처럼 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화점, 면세점, 유흥업소 등 사용이 제한된 곳이 아니라면 재난지원금 포인트가 현금보다 먼저 차감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받은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해야하고, 만약 소진하지 못한 잔액은 모두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됩니다.



 만약 재난지원금 사용처가 궁금하다면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사 콜센터에 문의하여 확인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카드사별 업종분류 기준에 따라 사용 가능한 곳이 다를 수 있으므로, 블로그나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 가게에서 사용 가능해요!" 라는 글을 보더라도 다시 한번 신청한 카드사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완료 문자수신


 긴급재난지원금 카드사 신청 후 48시간 안에 위와 같이 신청 금액이 충전되었다는 문자 or 카톡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지원금 및 아동돌봄쿠폰 등 하나의 카드로 사용하는 경우, 사용 차감 순서는 일반바우처(물품바우처)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 정부긴급재난지원금 → 아동돌봄쿠폰 순서로 차감되니 이용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BC계열 카드인 경우 페이북(App)을 통해 지원금 잔액과 함께 이용내역, 사용가능한 가맹점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