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완벽정리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의 장기화로 자영업자나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늘어나며, 위축된 경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민에게 재난기본소득으로 1인당 10만원을 지급하기로 발표했습니다.


 2020년 3월 23일 24시 기준시점부터 소득과 나이 상관없이 전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며, 3개월 후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대상을 선별하지 않고 전체 주민에게 지급하는 것은 광역자치단쳬로는 처음이라 많은 경기도민들로부터 환영을 받았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본인이 사용중인 경기지역화폐 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활용해도 되고, 카드가 없는 사람은 가까운 읍면동의 복지센터 또는 농협에 방문하여 선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취약계층인 경우 방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등 총 3가지 신청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경기지역화폐 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통한 지급방식을 이용할 경우 4월 9일에 오픈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도민임을 인증하고, 지원금을 받을 지역화폐 카드 또는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기간은 4월 30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사용승인 문자를 받은 날로부터 3개월 동안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4월 20일부터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 읍면동 복지센터 또는 농협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과 달리 방문 신청 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및 혼선을 피하기 위해 가구 수, 출생연도에 따라 신청 시기를 달리 합니다.


 4월 20일부터 26일까지는 4인 이상 가구, 4월 27일부터 5월 3일은 3인 가구, 5월 4일부터 10일까지는 2인 가구, 5월 11일부터 17일은 1인 가구와 그 밖의 미신청 가구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적 마스크 구입과 마찬가지로 토요일, 일요일은 대상자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월요일은 1, 6, 화요일 2, 8, 수요일 3, 8, 목요일 4, 9, 금요일 5, 0 등으로 나뉜다고 하니 방문전 반드시 확인하여 헛걸음하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 A to Z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가급적 온라인 신청을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온라인 신청 시 미성년에 한해서만 대리신청이 가능하며, 성인은 직접 신청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가령 부부는 각기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부부 중 한 사람이 미성년 자녀를 포함하여 대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 방법을 꼼꼼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https://basicincome.gg.go.kr) 접속 후 [온라인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제3자 제공 동의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18개 시·군(과천 10, 광명 5, 김포 5, 동두천 15, 부천 5, 성남 10, 시흥 10, 안성 25, 양주 10, 양평 12, 여주 10, 용인 10, 의왕 5, 의정부 5, 이천 15, 평택 10, 하남 5, 화성 20만원)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시 시·군 재난기본소득이 합산되어 신청되며, 이외 13개 시·군은 별도 신청이 필요하며, 경기도(10만원)만 신청됩니다.


 신청 절차는 '주민등로기 시군 선택 → 경기지역화폐 또는 신용카드 선택 → 본인인증 → 관할주민센터 및 세대주 정보 확인 → 확인 및 지급 신청' 순으로 진행 됩니다.


 주민등록지 시군을 선택합니다. 만약 전입 신고는 수원에 했지만, 현재 친척집이 있는 성남에 거주하고 있다면? 그래도 주민등록지인 [수원]을 선택합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하단의 [카드번호] 입력 후 [선택카드 본인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체크카드, 가족카드, 직불카드, 특수목적카드(아이행복, 아이사랑, 국민행복, 화물차유류 카드 등)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KB국민 카드의 경우 it[잇]카드 계열, 금융포인트리 카드, 알파원카드, LiiV Mate 카드, 하이패스카드, KB국민비씨카드, 국방복지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중인 카드사에 위와 같이 재난기본소득 신청 이벤트가 있다면, 해당 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선택카드 본인확인 버튼 클릭 후 등록된 카드가 본인 카드가 맞는지 확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카드 본인확인 팝업창이 열리면 본인 휴대폰 번호, 카드번호(자동입력), 보안문자 입력 및 이용약관 동의 후 [ARS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해당 카드사에 등록된 번호로만 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ARS 인증 전화가 오면, 해당 카드 비밀번호 숫자 앞자리 두 자리를 입력하고, 카드 본인확인 팝업창에서 [인증확인] 버튼을 눌러 본인 인증을 완료합니다. 인증 완료시 신청자 본인 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가 표시 됩니다.


마지막으로 관할주민센터 및 세대주 확인 단계만 남았습니다.


 관할주민센터 동명, 세대주 성명 및 세대주와 관계를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할주민센터 동명을 모르면 상단의 [관할주민센터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령 수원 권선동에 거주하고 있지만, 행정동(관할주민센터)은 곡선동 주민센터인 경우가 대표적이겠죠.


본인 인증 및 관할주민센터 입력을 정확히 했음에도 "인증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다음 단계로 이동되지 않는다면, 크롬을 이용해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크롬에서 진행했음에도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번거롭더라도 다시 한 번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갑작스럽게 진행된 재난기본소득 신청이라 그런지 시스템이 조금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본인 또는 미성년 자녀에 대한 지급신청을 선택하고, 다시 한 번 신청정보 확인 후 [신청완료] 버튼을 눌러 지급신청을 완료합니다.


 본인 외 미성년 자녀의 재난기본소득 신청 시 '지급신청 금액'은 위와 같이 해당 가구원 수와 합산하여 지급됩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완료하시겠습니까?' 팝업 메시지가 표시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신청을 완료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신청 접수 완료 후 수정이 불가능하니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신청 절차를 종료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신청일로 부터 2~3일 이내 신청한 카드사로 부터 사용 승인 문자가 발송됩니다. 반드시 해당 지원금 사용은 문자 수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확인' 버튼을 눌러, 본인이 신청한 카드사, 카드번호, 신청금액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자를 받았다면 해당 카드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은 어느 매장에서나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사용조건을 유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연매출 10억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가능하며, 주소지 시군의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사행성업소 등에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전통시장의 경우 1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을 정확히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시군의 기존 지역화폐 사용 가능업소를 검색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 전에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해 하시지만, 특별한 사용 방법은 없으며 지역화폐 사용처에서 일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사용하면 자동으로 차감되어 처리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