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 헷갈리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완벽정리

 열효율이 우수하고 청소 등 관리도 편한 전기렌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가스렌지가 폐암과 치매를 유발하는 등 인체에 유해하다는 마케팅을 관련 업체에서 대대적으로 펼친 덕분이기도 하죠.


 한 전기렌지 수입판매업체에서 주부 폐암 환자 중 90% 이상이 담배를 피우지 않아 주방에서 사용하는 가스렌지가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광고를 자사 홈페이지에 기재한 바 있습니다.


 실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2003년 부터 2015년까지 폐암으로 수술 한 여성을 분석한 결과 90% 이상이 비흡여자로 나타나, 이 광고의 신빙성까지 더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광고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는 가스가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요청했으나, 업체 측에서 그에 대한 자료를 확보할 수 없음을 인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가스로도 할 수 있는 취사나 난방을 전기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 비싼 생수로 빨래를 하는 격이라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하이라이트 방식은 전기를 열에너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도 손실이 일어나 결국 전체 에너지의 1/3만 사용하게 되기 때문이죠.



가스렌지는 전기렌지에 비해 유해물질을 많이 배출한다?

 주방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은 가스, 전기렌지 등 조리기구와는 무관하며, 기름 등 요리재료의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환기가 중요합니다.


 조리과정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은 환기로 해결할 수 있지만, 전자파는 환기해도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건강에 해로운 것인지 고민해봐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확실한 것은 전기렌지 및 인덕션 업체의 대대적인 광고 더분에 가스렌지는 갖은 오해와 불필요한 미움을 받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어쨌든 여러가지 이유로 가스렌지 대체제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막상 선택에 있어 헷갈리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전기레인지)의 차이점 및 장단점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선택의 기준!  ·단점 비교


1 인덕션 · 하이라이트의 차이점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발열방식의 차이입니다.

 

 인덕션은 유도 가열 방식을 통해 자기장을 발산하고 용기만 가열합니다. 열 에너지가 상판을 거치지 않아 효율이 뛰어나고 조리속도도 하이라이트에 비해 빠른 편입니다. 직접 열을 발산하지 않기 때문에 용기를 만지지 않는 이상 화상 위험도 적은 편이죠.


 다만 사용되는 용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스테인리스나 철처럼 자성을 띤 전용용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가스렌지와 비슷한 방식으로 상판을 열선으로 온도를 높여 용기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인덕션과 달리 특정 용기 구분 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가스렌지와 마찬가지로 열효율이 인덕션에 비해 떨어지고 상판의 잔열로 인해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열효율이 높고 비교적 안전한 인덕션을 선호하는 편이었지만, 된장찌개 등 뚝배기를 이용한 음식을 조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많은 분들이 가스렌지에서 사용하던 용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어느 하나로 동일된 제품보다 두 가지 발열 방식이 혼합되어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렌지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인덕션 · 하이라이트 요금 차이


 가스렌지와 비교했을 때 요금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

 

 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인덕션을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전기료는 100이라고 했을 때 가스렌지는 103, 하이라이트는 127 수준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3 인덕션 전용 용기 구분법


 인덕션은 자기장을 이용하여 용기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자성을 띄는 용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법랑, 철로 만들어진 용기가 대표적이죠. 반면 뚝배기와 같은 유리, 도자기나 알루미늄 등의 재질로 만들어진 용기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가장 손쉽고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자석이 용기에 붙는지 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자석이 용기에 붙는다면 자성이 있다는 뜻으로, 인덕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기입니다.



4 인덕션 전자파는 괜찮을까?


 앞서 가스렌지 사용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등 유해물질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유해물질은 조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환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전기렌지의 경우 전자파가 발생하는 것은 환기로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특히 자기장을 이용하는 인덕션은 전자파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EU가 정한 표준규격(EN55014)을 기준으로 측정했을 때 인덕션의 전자파 방출량은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헷갈리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장단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보니 가스렌지를 변호하는 글로 오해 받을 수 있지만 멀쩡히 잘 사용하고 있는 가스렌지를 버리고 건강에 대한 걱정으로 불필요하게 전기렌지로 변경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정보를 드리고자 글이 길어졌습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