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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로고

Life - 신분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집에서 편하게 신청하세요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경우 가급적 빠른 시간내에 정부24(www.gov.kr) 또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및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에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해야만 합니다.


 주민등록증 앞면 하단에 주민등록증 발급일자가 있으며, 이는 주민등록증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주민등록번호는 물론, 이 발급일자를 이용해 인터넷 사이트 비밀번호 찾기, 휴대폰 개통 등 명의 도용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민등록증을 분신신고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면 발급일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분실한 주민등록증은 행정 전산망을 통해 영원히 무효처리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발급 신청 전 우선 분실신고만 한 뒤 일정 기간이 지나도 되찾을 수 없다면 그때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통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최소 2~3주 정도 지나야 정식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지만, 그 사이 분실한 주민등록증을 다시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분실주민등록증 습득조회


 분실된 주민등록증 습득 여부 조회 역시 정부24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1~2주간 조회 후 습득 사실이 없다면 그때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관공서(주민센터 or 정부24) 신고만으로 안심되지 않는다면, 은행에 직접 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분실된 신분증을 이용한 명의를 도용한 금융 사고를 막기 위해서 금감원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에 접속하여 신분증 분실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분실 등록 메뉴를 이용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분실 등록 절차가 끝납니다.


 예전에는 명의 도용의 우려로 직접 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분실 사실을 알려야 했으며, 이후 은행이 금감원에 분실 정보를 등록하면 그 외 금융사들이 이 내역을 개별적으로 다운로드 받아 회사 전산망에 반영하는 형태로 길게는 2~3주까지 걸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파인 사이트를 통해 신분증 분실을 등록할 경우 은행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시 금융피해 예방법


 개인정보 노출 사실 전파 신청을 하면, 금융정보 공유망인 "개인정보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에 등록되어 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 신규금융거래시 금융회사가 거래 당사자의 본인확인을 강화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도용으로 인한 금융사고 등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인터넷뱅킹을 통한 대출신청,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되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주민등록증 재발급 후 또는 분실된 신분증이 도용될 우려가 없다고 판단되면, 그때 해지 신청을 하시면 기존과 동일하게 정상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사고예방시스템 신청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은 인터넷에서 24시간 언제든 가능하지만 업무 처리는 평일 근무시간(09시~18시)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재발급은 약 2주~3주 후 발급되며 주민등록증 수령장소로 지정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에서 6개월 이내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습득된 경우라면 재발급 신청 철회(취소) 역시 가능하지만 신청한 날의 근무시간(평일 09시~18시)에만 철회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신청 전 다시 한 번 습득조회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정부24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정부24 주민등록증분실신고

 정부24 접속 후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분실신고 신청에 앞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신고하기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 신청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입력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등 필수 입력 사항을 모두 입력합니다.


민원신청하기

 [분실신고] 선택 후 [분실일, 분실신고 사유] 작성 및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접수 처리중

 주민등록증분실신고 신청 완료 후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현재 처리상태는 처리중으로 표시되며, 평일 업무시간일 경우 3시간 내 처리완료됩니다.



2 파인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검색

금감원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접속 후 빠른 이동을 위해 [통합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분증분실등록 검색

 통합검색 입력창에 "신분증분실등록"으로 검색합니다.


신분증분실등록 선택

 검색결과에서 [파인  신분증분실등록] 메뉴를 클릭합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된 개인정보는 금융회사에 공유되어 노출자 명의의 거래가 시도될 경우 일부 금융거래(신규계좌 개설, 신용카드 발급, 휴대전화 단말기 할부구입시 보증보험 가입 등)가 제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하단의 "유의사항을 모두 읽고 확인하였습니다."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등록 및 해제신청

 기타 고지사항 내용 확인 후 [등록 및 해제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인증 (휴대폰, 아이핀, 공인인증서)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을 위해 필수 항목인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전화번호 및 휴대폰번호는 선택 입력 후 [본인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은 "휴대폰, 아이핀, 공인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인증방법을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노출사실 등록, 등록사유 선택

 본인인증 완료 후 노출사실 등록을 위한 "등록사유"를 선택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출사실 등록완료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노출사실이 등록 완료 되었습니다. 필요시 하단의 [인쇄] 버튼을 눌러 해당 확인서를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및 금융감독원 등록 완료

파인에서 개인정보 노출사실 등록을 완료하면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및 금융감독원" 으로부터 등록 사실에 대한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용조회회사 정보조회 중지 신청

 정부24 및 파인 사이트 외에도 신용조회회사 역시 신용정보조회 중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의 신용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조회 사실을 알려주고, 사전에 신용조회 차단도 가능합니다. 분실된 신분증을 이용하여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등 명의출도용 행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란?

 제3자에 의한 명의도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으로, 신분증 분실신고를 한 사람에 한해 신용정보를 조회활 경우, 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사전에 설정한 내용에 따라 금융기관의 신용조회를 차단하게 됩니다. 반드시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하며 신청일로부터 30일간 무료로 제공 후 헤제됩니다.


서비스 신청방법

- 나이스평가정보(niceinfo.co.kr)

메인 화면 '전국민 무료 금융명의보호' 클릭  신청서 작성 및 증빙서류 제출


- 코리아크레딧뷰(allcredit.co.kr)

메인 화면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 클릭 → 신청서 작성 및 증빙서류 제출


 참고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는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dls.koroad.or.kr)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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