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로고

Mobile - Android 장치를 Windows PC 보조 모니터로 활용하기

 Windows PC에서 멀티 태스킹을 수행할 경우 듀얼 모니터로 작업을 한다면, 단일 모니터로 작업하는 것보다 더욱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Windows 화면을 확장하면 두 대의 컴퓨터가 있는 것처럼 각각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를 추가로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특히 외부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때 추가 모니터는 휴대성이 떨어지므로 듀얼 모니터로 작업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Windows PC 보조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Android 기기를 Windows PC의 보조 디스플레이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듀얼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Windows PC 및 Android 장치에 소프트웨를 설치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기기를 이용하여 보조 모니터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을 PC 모니터로 사용하는 방법

 Windows PC에서 Android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PC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보고, 문자를 쓰거나,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사용자 휴대폰' 이용 방법은 지난 글에서 소개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와 반대로 Android 스마트폰을 PC화면의 보조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Windows PC에 SPACEDESK 설치

 먼저 Windows PC에서 Spacedesk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합니다. 아래 제작사 홈페이지 링크로 이동 후 Windows Primary PC(Server)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SPACEDEST DRIVER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Windows 10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합니다. 32비트 및 64비트용 두 가지 버전이 있으며, 본인 PC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으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msi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spacedesk Windows Driver Setup

 설치 프로그램 파일을 시작한 다음 지시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설치 후 새로운 드라이버가 활성화되도록 PC를 재부팅하세요.


spacedesk DRIVER Tray icon

 시스템 재부팅 후 작업 표시줄의 시스템 트레이에 Spacedesk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primary machine server

시스템 트레이에 표시된 아이콘 클릭 시 현재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을 열 수 있습니다.



2 Android 장치에 SPACEDESK 설치

 Windows PC에서 소프트웨어 설치 및 실행 후 보조 모니터(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안드로이드 장치에 Spacedesk 앱을 설치합니다. 일반적으로 Android 및 iOS 기기에서 보조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은 대부분 유료지만, spacedesk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android spacedesk

 Google Play 스토어 접속 후 "spacedesk" 검색 및 앱 설치 진행, 설치 완료 후 앱을 실행합니다.



3 스마트폰을 Windows PC에 연결

 Windows PC 및 Android 장치에 앱을 모두 설치하면 모든 준비는 완료되었으며, 두 장치간 연결은 매우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PC 및 Android 장치가 동일한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휴대폰 또는 태블릿 등 Android 장치에서 Spacedesk 앱을 열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외부에서 Wi-Fi 사용이 어려운 환경이라면 스마트폰 테더링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동일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만든 후 간편하게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connect to primary machine

 Android 장치에서 Spacedesk 앱 실행 후 앱은 Windows PC를 자동으로 감지하므로, 대부분의 경우 앱 목록에 표시된 컴퓨터의 이름을 확인 후 [Connection]을 선택만 하셔도 됩니다. 만약 컴퓨터가 자동으로 검색되지 않으면 [+] 버튼을 누르고 수동으로 컴퓨터의 IP를 직접 입력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4 Android 장치를 무선 보조 모니터로 활용

 Android 앱에서 연결을 선택한 후 수 초 내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연결한 것처럼 컴퓨터에서 경고음이 울립니다. 이때 Android 장치에 디스플레이 복제 보기로 표시됩니다.


보조 연결

 Android 보조 모니터 화면은 Windows PC의 화면을 미러링하는 '디스플레이 복제'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일반적인 듀얼 모니터 방식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Windows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식별

 단축키 Win + I를 누르고 Windows 설정에서 [디스플레이]를 선택합니다.


디스플레이 확장

 다중 디스플레이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한 다음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변경합니다.


디스플레이 식별

 디스플레이 확장 적용 후 실제 듀얼 모니터처럼 Android 기기에 확장된 화면이 나타나며, [식별] 버튼을 클릭해보면 PC 및 Android 기기에 사용자가 식별하기 쉬운 숫자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창 이동

 Android 화면에서 식별된 디스플레이 숫자 [2]가 표시되고, Windows PC에서 브라우저 또는 으용 프로그램을 이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Android 장치 연결 해제

 스마트폰을 보조 모니터로 사용한 뒤 연결을 해제하는 방법은 간단히 Spacedesk 앱을 종료하는 것으로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spacedesk 종료

 스마트폰 왼쪽 버튼 [III]을 눌러 앱간 전환 모드에서 Spacedesk 앱을 위로 스와이프하여 앱 종료 및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종료 전, 후

 Windows PC의 Spacedesk DRIVER for PRIMARY Machine (Server) 프로그램 상태창을 보면, 'Status' 항목이 connected 에서 idle로 변경되고, Network Connections (remote) 목록에서 연결된 Android 장치가 더 이상 보이지 않게 됩니다.


 스마트폰 화면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듀얼 모니터 작업 환경보다 열악합니다. 그러나 활용하기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Android 기반 태블릿 기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외출시 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