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PDF 로고

Mobile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웹 페이지 및 사진 PDF로 저장

 Android 기반 스마트폰 및 태블릿 장치에서 웹 페이지 또는 사진 등을 PDF로 저장해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파이어폭스, 삼성 인터넷 등 브라우저 앱에서 접속한 웹 사이트 페이지를 PDF로 인쇄하거나,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PDF 관련 추가 앱을 설치 할 필요없이 이미 설치된 브라우저 및 갤러리 앱에서 PDF 파일로 저장 및 인쇄가 가능하며,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웹 페이지를 보다가 다시 확인하고 싶은 자료가 있을 때 PDF로 보관한 뒤 다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블로그에서 수행된 테스트 환경은 Samsung Galaxy S10 (모델번호 SM-G977N), Android 10 버전에서 수행된 것으로 다른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브라우저 앱의 경우 웹 사이트를 PDF로 저장할 때 차이점은 없으나, 사진을 PDF 파일로 저장할 경우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앱별 웹 페이지 PDF 저장하기

 안드로이드용 Chrome, Firefox, Samsung Internet 브라우저 앱을 이용한 PDF 저장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된 앱 버전에 따라 메뉴 구성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PDF 저장 방법은 큰 차이가 없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Android Chrome

 안드로이드용 크롬 87.0.4280.101 버전에서 수행된 것으로,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톱 화면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데스크톱 사이트' 옵션 설정 후 PDF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크롬 공유

 Android 휴대폰에서 Chrome 브라우저 실행 후 PDF로 저장할 웹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누르고 [공유] 옵션을 탭 합니다.


모바일 크롬 인쇄

공유 메뉴 화면에서 [인쇄] 항목을 선택하면 Android Print Spooler 앱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상단의 [프린터 선택]을 누릅니다.


모바일 크롬 PDF 파일로 저장

[PDF 파일로 저장] 옵션을 선택하고, 노란색 원 모양의 [PDF 다운로드] 버튼을 탭하여 원하는 위치의 내장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2 Android Samsung Internet

 안드로이드용 삼성 인터넷 13.0.2.9 버전에서 수행된 것으로,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톱 화면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PC 버전' 옵션 설정 후 PDF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삼성 인터넷 인쇄/PDF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고 저장하려는 웹 사이트 접속 후 하단의 [≡] 메뉴 버튼을 누르고, [인쇄/PDF] 옵션을 탭하여 PDF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3 Android Firefox

 안드로이드용 Firefox Beta 85.0.0-beta.2 (Build #2015782035) 버전에서 수행된 것으로, 모바일이 아닌 데스크톱 화면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데스크톱 사이트' 옵션 설정 후 PDF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Firefox 공유

파이어 폭스 브라우저를 열고 저장하려는 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공유] 옵션을 누릅니다.


Firefox 삼성 프린트

공유 메뉴 화면에서 [삼성 프린트 서비스 플러그인] 항목을 탭하면 "다운로드 중..." 이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Firefox PDF 파일로 저장

다운로드 중 메시지가 사라지면 우측 하단에 프린터 모양 아이콘이 나타나며 [프린터] 아이콘을 누르면 Android Print Spooler 앱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상단의 [PDF 파일로 저장]을 누릅니다.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인터넷 브라우저 앱에서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별도 앱 설치 없이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대부분 유사합니다.


 브라우저에서 직접 PDF 파일로 저장하는 옵션을 제공하거나, 공유 옵션을 통해 프린트 스풀러 앱을 이용하여 PDF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동일하게 공유 및 인쇄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앱에서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PDF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갤러리, 사진 PDF 저장 방법

삼성 갤럭시


 다음은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 기본 탑재된 갤러리 앱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여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갤러리 앱 자체 메뉴에 인쇄 옵션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지만, 현재 최신 버전 11.5.02.6 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응용이 필요합니다.


삼성 갤럭시 갤러리

갤러리에서 PDF로 저장하려는 사진을 길게 눌러 다중 선택합니다. 인쇄 옵션이 있는지, 갤러리 메뉴를 살펴볼까요? 우측 상단의 점 세개 [메뉴] 버튼을 탭합니다.


삼성 갤럭시 새 노트 작성

콜라주 만들기, GIF 만들기 등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지만, 갤러리 자체 인쇄 옵션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편법을 이용하기 위하여 하단의 [공유] 버튼을 누르고, [새 노트 작성] 항목을 탭 합니다.


삼성 갤럭시 노트 추가

 삼성 노트 앱이 열리면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새 노트에 선택한 사진을 삽입(자동) 합니다. 이제 PDF 저장을 위해 우측 상단의 점 세개 [메뉴]를 탭 합니다.


삼성 노트 파일로 저장

 노트 메뉴에서 [파일로 저장] [PDF 파일]을 선택하여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에 PDF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러리 앱에서 사진 파일을 모아 PDF로 저장하고 싶을 때, 관련 옵션이 보이지 않아 추가 앱 설치를 고려하셨던 분이라면, 삼성 노트 앱을 활용하여 PDF로 간편하게 저장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