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자동 로그인 설정 방법

 컴퓨터를 부팅 할 때마다 Windows 암호를 입력하는 것은 꽤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암호를 설정하는 목적은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에 접속하여 정보를 탈취하는 것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입니다.


 가정이나 사무실 등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공간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때, 문서나 파일 및 기타 민감할 수 있는 정보를 엿보지 못하도록 암호로 보호 할 필요성은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 사용하고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에 접속하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 Windows 로그인 프로세스를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모두 설정할 수 있으며, 윈도우 자동 로그인 설정은 언제든 쉽게 되돌릴 수 있으니 평소 암호 입력이 귀찮았다면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명령 프롬프트 또는 실행창에서 netplwiz 명령어를 입력하여 사용자 계정 제어판을 열고, 설정만 변경하시면 됩니다.



암호 입력 없이 윈도우 시작하는 방법

 컴퓨터 부팅 또는 절전 모드에서 깨어날 때 암호 입력 없이 편리하게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 로그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10 2004 Update 버전 이후 새롭게 Clean 설치한 경우 해당 옵션은 보이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기존 로컬 계정은 물론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며 Windows Hello 로그인을 사용할 경우에도 해당 옵션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설정 해결법은 아래 추가로 기재하였습니다.




1 Windows 10 자동 로그인

 로그인 화면 없이 자동으로 윈도우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음 방법으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Win+R 단축키를 누르고 실행창에서 ① netplwiz 입력 후 사용자 계정 창을 열고 ②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E)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 합니다. ③ 선택 해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자동 로그인 창에서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입력하고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2 Windows 10 2004 버전 자동 로그인

 2020년 5월 출시된 Windows 10 2004 버전에서는 자동 로그인 화면이 보이지 않습니다. 기존 윈도우 사용자가 Windows Update를 통해 2004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경우 기존 설정이 유지되며, 해당 옵션은 그대로 보이지만 새롭게 Clean 설치한 경우라면 해당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경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해당 옵션을 다시 사용자 계정창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Windows 10 2004 버전에서는 사용자 계정 창에서 자동 로그인 옵션을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는 체크 박스가 보이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약간의 수정 작업을 통해 다시 표시할 수 있습니다.


 Win+R 단축키를 누르고 실행창에서 ① regedit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PasswordLess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을 찾습니다. 만약 해당 값이 없는 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①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asswordLess\Device

Device

 ②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기존 값 또는 새로 생성한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참고로 현재 데이터 값은 0x00000002 (2)으로, 해당 값을 변경하여 사용자 계정에서 기존처럼 자동 로그인 옵션을 활성화,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옵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값 데이터 0

DevicePasswordLessBuildVersion 값 데이터를 16진수 기준, "2"에서 "0"으로 변경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값을 변경한 뒤 별도 재부팅 없이 다시 사용자 계정 창을 열어보면, 자동 로그인 옵션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동 로그인

 Win+R 단축키를 누르고 실행창에서 netplwiz 입력 후 사용자 계정 창을 살펴보면, 해당 옵션 체크 박스가 다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옵션 체크 박스 선택 해제 이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자동 로그인 창에서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입력하여 암호 없이 로그인이 가능하게끔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Microsoft 계정 자동 로그인

 로컬 계정이 아닌 Microsoft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보안 강화를 위한 Windows Hello 로그인 옵션 때문에 자동 로그인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Windows Hello 로그인 옵션을 끔으로 변경한 뒤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Windows 설정

 Win+I 단축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열어, 계정 메뉴를 찾습니다.


계정

 [계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옵션 Windows Hello

 좌측 사이드 바에서 [로그인 옵션]을 선택하고 "Microsoft 계정에 대한 Windows Hello 로그인 필요" 섹션을 찾아, 해당 옵션의 토글 스위치를 클릭하여 [끔]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netplwiz 명령어를 이용하여 이전처럼 자동 로그인 옵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의 유일한 사용자이며 로그온 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를 받고 시지 않다면, 위 단계에 따라 자신의 환경에 맞게 자동 로그인 옵션을 활성화하고, 사용자 계정 및 암호를 미리 입력하여 컴퓨터 부팅 또는 절전 모드 해제 시점에 별도로 로그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빠른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