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로고

HowTo -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IP 주소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 PC에서 제어판을 이용하여 쉽게 IP 주소를 변경할 수 있지만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로도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물론 제어판을 실행하지 않아도 작업 표시줄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열기 > 고급 네트워크 설정 섹션에서 어댑터 옵션 변경 > 이더넷 선택 및 속성 변경을 통해 IP 주소를 쉽게 변경할 수도 있지만, 여러 다른 창과 대화 상자를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네트워크 유틸리티 중 하나인 netsh 명령어를 이용하여 보다 빠르게 IP 주소 변경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변경하기

 명령어를 이용하여 IP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야 합니다. Windows 버튼을 누르고 cmd 를검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 실행

 또는 Win + X 단축키를 누르고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를 선택하여 관리자 권한을 가진 명령 프롬프트를 열 수 있습니다.



 STEP 01. 네트워크 정보 보기

netsh interface ipv4

 IP 주소 및 관련 정보를 변경하기 전 먼저 변경하려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네트워크 이름을 찾아야 합니다. 해당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어댑터 옵션 정보를 확인해도 되지만, netsh 명령어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netsh interface ipv4 show config

ipconfig

 참고로 단순히 IP 주소만 확인하고 싶다면, ipconfig 명령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STEP 02. IP주소 및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변경

netsh interface ipv4 set

 인터페이스 이름을 찾았다면 IP 주소 및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를 변경할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정보를 변경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address name="INTERFACE" static IP_ADDRESS SUBNET_MASK GATEWAY

 위 예시 화면과 같이 변경하려는 인터페이스 이름이 이더넷 이고,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하시면 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address name="이더넷" static 192.168.1.222 255.255.255.0 192.168.1.1

 해당 명령어를 수행하면 기존 네트워크 정보과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인터페이스 이름은 '이더넷'을 사용합니다.

 - IP 주소를 192.168.1.158에서 192.168.1.222로 변경합니다.

 - 서브넷 마스크를 255.255.255.0으로 설정합니다.

 - 기본 게이트웨이를 192.168.1.1로 설정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고정 IP 주소 즉, STATIC 옵션을 사용하고 직접 IP 주소를 입력하였지만 공유기 등 DHCP 서버에서 자동으로 할당된 IP 주소를 사용하고 싶다면 source=dhcp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3. DHCP 서버 자동 할당 설정

show config

 netsh 명령어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 정보를 살펴보면, 'DHCP 사용:' 항목은 [No]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고정 IP 주소 변경과 동일한 명령어 구문을 사용하고 옵션만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address name="INTERFACE" source=dhcp

source=dhcp

 해당 명령어를 이용하여 DHCP 사용 옵션을 지정하면 자동으로 IP 주소 및 서브넷,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가져오게 됩니다.


DHCP 사용

 netsh 명령어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 정보를 살펴보면, 'DHCP 사용:' 항목은 [Yes]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IP 주소 역시 .222 에서 .158로 기존 정보 그대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NS 서버 변경

 netsh 명령어를 사용하여 IP 주소뿐만 아니라 DNS 서버 역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평소 접속하던 특정 사이트가 열리지 않거나, 자주 오류가 난다면 Google 등 다른 DNS 서버로 변경하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설정 DNS 서버 및 보조 DNS 서버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명령어를 두 번 수행해야 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dns name="INTERFACE" static DNS_SERVER

netsh interface ipv4 set dns name="INTERFACE" static DNS_SERVER index=2

 가령 현재 사용중인 ISP에서 제공하는 DNS 서버가 아닌 Google 기본 DNS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 구문을 수행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dns name="이더넷" static 8.8.8.8

 보조 DNS 서버를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 구문을 수행하여 적용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dns name="이더넷" static 8.8.4.4 index=2

 IP 주소 변경 방법과 동일하게 해당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DHCP 서버에서 자동으로 DNS 설정을 가져오도록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dnsservers name="INTERFACE" source=dhcp

 노트북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네트워크 접속을 하는 등 평소 IP 주소를 자주 변경한다면,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IP 주소를 손쉽게 변경하는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도 귀찮다면, 평소 자주 이용하는 장소의 네트워크 설정을 Bat 파일로 만들어두고 더욱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