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로고

HowTo -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자동 완성 기능 활성화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CMD 창에서 자동 완성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간단한 명령어로 자동 완성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영구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전 버전과 달리 Windows 10 버전에서는 간편하게 Tab 키를 이용하여, 명령 프롬프트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별도로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변경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Tab 키를 이용할 경우 현재 위치의 모든 폴더, 파일 이름을 자동 완성하므로, 파일 및 폴더 타입에 따라 자동 완성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싶은 분이라면 조금 번거롭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일 및 폴더를 구분하여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자동 완성 활성화

 일반적으로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사용자는 복사 및 붙여넣기를 편하게 하기 위하여 CMD 옵션의 [빠른 편짐 모드(Q)]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빠른 편집 모드


 명령 프롬프트에서 빠른 편집 모드를 선택하고, 원하는 파일 이름을 드래그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해당 파일 이름을 간편하게 Copy & Paste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유용한 방법이지만,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면 한결 더 편하겠죠?


 STEP 01. 명령 프롬프트 TAB 키 자동 완성

Tab 자동완성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사용자라면 빠른 편집 모드 옵션 외에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Tab 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탭 키는 파일 및 폴더 구분 없이 순서대로 자동 완성 문자를 생성합니다. 물론 해당 파일의 첫 글자만 입력하여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STEP 02. 자동 완성 활성화 및 비활성화

cmd /f:on

cmd /f:off

 STEP 03. 명령 프롬프트 폴더 이름 자동 완성

폴더 자동 완성

 현재 세션에 대해 자동 완성 기능을 활성화하고, Ctrl+Shift+D 키를 누르면 폴더 이름만 자동 완성합니다. 특정 폴더만 찾고 싶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4. 명령 프롬프트 파일 이름 자동 완성

파일 자동 완성

 현재 세션에 대해 자동 완성 기능을 활성화하고, Ctrl+Shift+F 키를 누르면 파일 이름만 자동 완성합니다. 특정 파일만 찾고 싶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5. 자동 완성 기능 비활성화

자동 완성 끔

 현재 사용중인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거나, 현재 세션에서 자동 완성 기능을 중지하고 파일 및 폴더 자동 완성 키 조합을 누르면 동작하지 않고 ^D, ^F 키가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6. 자동 완성 기능을 영구적으로 사용

CompletionChar

명령 프롬프트에서 자동 완성을 영구적으로 활성화하고 싶다면 Win+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에서 [regedit] 입력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다음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 후 [CompletionChar] 값을 찾아 [값 데이터(V):][9]로 설정합니다. 변경 후 폴더 이름 자동 완성이 활성화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Command Processor

PathCompletionChar

 또한 [PathCompletionChar] 값을 찾아 [값 데이터(V):]를 [9]로 설정합니다. 변경 후 Tab 키를 이용한 파일 이름 자동 완성이 활성화됩니다.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도 리눅스 Bash Shell 처럼 긴 폴더 또는 파일 이름을 쉽게 입력할 수 있는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