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로고

HowTo - 메모장에 내용 추가할 때마다 시간과 날짜 자동 삽입하기

 메모장은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텍스트 편집기로, 비록 많은 분들이 Notepad++와 같이 다양한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여전히 메모장을 기본 텍스트 편집기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장은 1985년 Windows 1.0 출시와 함께 번들로 최초 제공되었지만, 그동안 눈에 띄는 발전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별도의 서식이 필요 없는 텍스트 작성 시 메모장은 최고의 윈도우 도구 중 하나이며, 특히 작업 등을 하며 로그 파일을 남길 때 간단하고 작은 트릭으로 가득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애용하는 기능은 특정 시간에 수행중인 작업을 기록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키보드 F5 키를 눌러 타임 스탬프 남기는 방법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단축키를 눌러 타임 스탬프를 찍지 않고 자동으로 타임 스탬프를 남길 수 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깜박 잊고 작업 수행중 기록을 남기지 않은 경우에도 자동 삽입되며, 로그 파일이 생성되는 스크립트 또는 기타 자동화로 로그 파일을 남길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자동 타입 스탬프 기록 방법

 먼저 작업 기록을 남길 폴더 위치에 텍스트 문서를 생성하고,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만약 텍스트 문서를 다른 Editor로 열게끔 설정되어 있다면,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연결 프로그램(H)] 메뉴를 통해 메모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문서 새로 만들기

 작업에 사용될 텍스트 문서를 생성하였다면, 메모장을 이용해 자동으로 타임 스탬프를 남기는 방법을 다음 단계와 같이 진행합니다.


 STEP 01. 메모장 .LOG 구문 삽입

대문자 .LOG 삽입

 메모장에서 상단에 대문자로 .LOG 를 입력하고, 원하는 내용을 입력합니다.


 STEP 02. 메모장 저장

메모장 저장

 시간 기록이 필요한 작업 수행 내용 등을 기재할 때 유용하며, 원하는 내용 삽입 후 [파일(F)] → [저장(S)]을 클릭합니다. 또는 Ctrl+S 단축키를 이용하여 파일을 저장하고 닫습니다.


 STEP 03. 타임 스탬프 자동 삽입

타임 스탬프 자동 삽입

다시 텍스트 문서를 열어보면, 마지막에 작성한 내용 하단에 시간 및 날짜가 자동으로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로드시 자동 삽입

만약 추가 텍스트를 삽입을 하지 않고 즉, 변경된 내용이 없는 상태에서 메모장을 닫으면 어떻게 될까요? 보통 아무런 메시지 창 없이 닫히지만, "변경 내용을 저장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함께 표시됩니다.


 현재 타임 스탬프는 찍히지 않았지만, 자동으로 삽입(된) 준비 상태로, 타임 스탬프를 찍기 위해서는 별도 저장이 필요합니다. 사용자가 메모장 변경 없이 파일을 저장한 뒤 다시 열어보면, 타임 스탬프만 찍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4. 자동 타임 스탬프 활용

활용 방법

 작업 수행 내용 기록 또는 로그 파일을 남기도록 스케줄러를 등록할 때 시간대 별로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저장하는 용도 등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시간과 날짜 자동 삽입

 물론 F5 키를 눌러 수동으로 타임 스탬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행 시간 기록이 중요한 작업에서 자동으로 시간 및 날짜를 등록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죠?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 시작 시간 및 종료 시간을 정확히 기록하는 것이 필요할 때, 자동으로 타임 스탬프를 기록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