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0 보안 로그인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방법

 윈도우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로 해커 등 범죄의 표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하여 보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안 로그인은 Windows 10 로그인 화면의 추가 구성 요소이지만 기본 설정은 비활성화된 상태로, 자격 증명이 있는 다른 사람이 PC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암호 입력 없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자동 로그인' 옵션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마우스 또는 키보드 키를 누르고, 평소와 같이 비밀번호 또는 PIN 번호를 입력합니다. 즉, 사용자 계정 및 비밀번호를 탈취하기 위하여 로그인 화면을 가장한 프로그램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없습니다.


 악성코드가 백그라운드에서 상주하며, 윈도우 로그인 화면을 가장하여 자격 증명을 캡처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보안 로그인은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 및 프로그램은 Ctrl+Alt+Del 명령에 액세스 할 수 없기 때문에, 키 조합을 통한 보안 로그인을 사용하여 가짜 로그인 화면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Ctrl+Alt_Delete 로그온 켜기, 끄기

 보안 로그인을 활성 및 비활성화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먼저 사용자 계정 고급 옵션을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레지스트리 편집기, 로컬 보안 정책을 변경하여 보안 로그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사용자 계정을 이용한 보안 로그인

 자동 로그인 설정과 마찬가지로 netplwiz 명령어를 사용하여 사용자 계정을 실행하고, 고급 설정에서 보안 로그인 사용 유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보안 로그인

 Win+R 단축키를 누르고 실행창에서 netplwiz 명령어를 사용하여 사용자 계정을 열고, ② 고급 탭을 클릭하고, 하단의 보안 로그인 섹션에서 ③ [사용자가 <Ctrl+Alt_Del>을 눌러야 함(R)] 옵션을 찾아, 활성화혀려면 선택, 비활성화하려면 선택 해제합니다. 옵션을 지정한 뒤 ④ [적용(A)][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2 로컬 보안 정책을 이용한 보안 로그인

 다음은 사용자 계정 옵션을 사용하는 것보다 조금 복잡하지만, 또 다른 설정 방법입니다. 물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간편하며, 평소 로컬 보안 정책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정책을 지정하는 편이라면 관리 편의성을 위하여 로컬 보안 정책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로컬 보안 정책

 Win+R 단축키를 누르고 ① 실행창에서 secpol.msc 명령어를 사용하여  로컬 보안 정책에 액세스 합니다.


대화형 로그온

 로컬 보안 정책 패널에서 좌측 사이드 바의 ① 로컬 정책 > ② 보안 옵션을 차례대로 눌러 선택한 다음, 정책 목록에서 [대화형 로그온: [Ctrl+Alt+Del]을 사용할 필요 없음] 항목을 두 번 클릭합니다.


대화형 로그온 ON/OFF

 해당 항목의 속성 창이 열리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기 위하여 [사용(E)] 또는 [사용 안 함(S)] 라디오 버튼을 클릭한 뒤 적용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 로컬 보안 정책에서 대화형 로그온(Ctrl+Alt+Del) 옵션의 경우 "사용할 필요 없음"에 대한 사용 여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보안 로그인이 필요하다면 '사용 안 함'으로, 필요없다면 '사용'으로 지정하시길 바랍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보안 로그인

 다음은 마지막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보안 로그인 설정 방법입니다. 잘못된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Win+R 단축키를 누르고 ① 실행창에서 regedit 명령어를 사용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액세스 합니다.


DisableCad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폴더를 확장하여 다음 위치로 이동하거나, 상단의 경로 입력란에 직접 삽입하여 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경로에서 [DisableCad] 값을 두 번 클릭하여 값 편집 창을 열도록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

값 데이터 변경

 "DisableCad" 값 편집 창에서 기존 값 데이터 "1""0"으로 변경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적용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참고로 값 데이터 1은 비활성화, 0은 활성화입니다.


 만약 해당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로 만들기 > DWORD (32비트) 값을 동일한 이름으로 생성하고, 값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Windows 10에서는 기본적으로 보안 로그인이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컴퓨터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위 단계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보안 로그인을 지정하시길 바랍니다.

Windows 10 <Ctrl+Alt+Del> 보안 로그인

잠금 해제 Ctrl+Alt+Del

 보안 로그인을 활성화 한 뒤, 시스템 재부팅 또는 절전 모드 해제 시 반드시 Ctrl+Alt+Del 키 조합을 눌러야만 사용자 계정 및 암호를 입력할 수 있는 로그인 창이 표시 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가운데,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어린 자녀들이 키보드를 눌러, 비밀번호 오입력으로 인해 곤란을 겪었다면, 보안 강화와 함께 이러한 고민도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