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Lens 로고

Mobile - 구글 렌즈로 이미지 텍스트 인식 및 컴퓨터로 복사하기

 구글 렌즈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구글 렌즈에서 가져온 문자를 PC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구글 렌즈는 카메라로 찍은 문자를 번역하거나 문자를 인식하여 텍스트 복사는 가능하지만, PC 등 다른 디바이스로 복사하려면 파일로 저장한 다음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능인 컴퓨터로 복사하기 메뉴를 이용하여 동일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 디바이스에 복사한 텍스트를 바로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내기한 텍스트는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대상 장치에서 바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 등 문자 인식 기능인 OCR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글자를 PC로 가져올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 인식 후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을 수 있는 기능과 검색 기능도 추가되어, 모르는 단어를 찾을 때 편리하게 찾을 수 있고, 읽을 줄 모르는 단어의 발음도 들을 수 있습니다.



Google Lens OCR 기능으로 문자 인식하기

 Google Lens 앱 사용에 앞서 구글 번역 앱에서 카메라를 이용하여 즉석 번역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해외 여행에서 음식점 메뉴 등 일일이 사용자가 글자를 입력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카메라를 통해 번연된 문자를 읽을 수 있는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죠. 처음 해당 기능을 접하고서 굉장히 신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구글 렌즈 역시 번역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번역된 실시간 화면(문자)은 구글 렌즈가 오히려 눈에 편안하게 보이는 반면, 번역 속도는 구글 번역 앱이 더 빠른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글 렌즈 문자 인식(ORC) 기능 이외에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STEP 01. Google 앱에서 구글 렌즈 실행

Google Lens

 Google 앱 실행 후 검색 입력창 옆의 [Google Lens] 아이콘을 탭 합니다.


 STEP 02. 카메라 열기

카메라 열기

 Google Lens 화면에서 [카메라 열기] 버튼을 눌러, 카메라를 실행합니다. 인식하려는 문자가 있는 곳에 카메라를 향하고 [셔터 버튼]을 탭하여 텍스트를 인식합니다. 텍스트는 이미지에 포함된 글자도 모두 인식이 가능합니다.


 STEP 03. 텍스트 선택

이미지에서 발견된 텍스트

 셔터 버튼을 탭하면 구글 렌즈에서 화면에 보이는 텍스트를 인식하게 됩니다. [텍스트 선택]을 탭하여 화면에서 보여지는 영역에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이미지 또는 텍스트에서 인식된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이미지 또는 사이트 검색 결과도 나타나게 됩니다.


 STEP 04. 컴퓨터로 복사

컴퓨터로 복사

 텍스트 영역 지정 후 [텍스트 복사]를 탭하여 현재 기기에서 텍스트를 복사하거나, 다른 장치로 텍스트를 보내고 싶다면 [컴퓨터로 복사]를 탭합니다. 컴퓨터로 복사 옵션을 선택한 경우 Chrome 브라우저에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된 장치 목록에서 보내려는 장치를 선택합니다.


 컴퓨터로 복사하려는 장치 선택 시 현재 사용 유무 상태 및 컴퓨터 이름을 식별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텍스트를 보내려는 장치가 목록에 표시되지 않는다면, 해당 컴퓨터의 Chrome 브라우저에 동일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된 컴퓨터로 복사

 스마트폰 Google Lens 에서 인식한 텍스트를 컴퓨터에서 받은 후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1. 스마트폰에서 텍스트가 복사됨

PC 구글 계정 텍스트 복사

 스마트폰 Google Lens 앱에서 보낸 인식된 문자는 윈도우 알림창을 통해 "SM-G977N에서 텍스트가 복사됨"처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컴퓨터 클립보드에 자동으로 전송된 것이므로, 사용자가 별도로 수행할 작업은 없습니다.


 STEP 02.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 붙여넣기

복사된 텍스트 붙여넣기

 스마트폰에서 전송된 텍스트를 사용할 곳에 단축키 Ctrl+V 를 눌러 붙여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논문 등 문서를 작성하며 책에서 내용을 발췌할 때 Google Lens를 활용하여 OCR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작업중인 PC로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번역 앱과 더불어 구글 렌즈를 통해서도 실시간 번역 기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모르는 단어나 문법이 있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