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함관리 리멤버 로고

Mobile - 명함 사진만 찍으면 대신 정보를 입력해주는 리멤버!

 직장인이라면 흔히 인사와 함께 명함부터 주고 받게 됩니다. 명함에는 이름, 직함, 연락처 등 기본적인 정보들이 적혀있습니다. 그러나 명함을 많이 주고, 받을 때 그때 그때 이를 정리하여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연락처를 저장하는 일은 꽤 번거롭습니다.


 그러나 연락할 일이 있을 때마다 명함을 찾을 수는 없기에 보통 주기적으로 명함 정보를 스마트폰 연락처에 입력하며 관리합니다. 다만 명함 관리를 차일피일 미루다보면 깜박잊고, 명함을 어디다 보관했는지 깜박 잊을 때도 다반사입니다.


명함 주고 받기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로 비대면 활동이 많아지며 이전과 같이 명함을 주고 받는 빈도가 적어지며 명함 관리가 어렵지 않지만, 가끔씩 받는 명함을 정리하는 것 역시 습관이 되어있지 않다면 깜박 잊는 버릇을 여전합니다.


 오늘은 그동안 보관하던 명함을 쉽고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명함에 기재된 회사, 이름,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명함을 찍기만하면 자동으로 관련 정보가 입력되는 앱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아직도 명함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나요? 리멤버하세요!

 Android 기반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애플 아이폰 사용자라면 앱스토어에서 '리멤버' 앱을 검색하여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STEP 01. 리멤버 앱 설치

리멤버 앱 설치

 Google Play 스토어 앱에서 '리멤버' 검색 후 앱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완료 후 리멤버 앱 실행 시 '기존 사용자' 로그인 또는 '신규 사용자' 회원가입 버튼이 표시됩니다. 여기서는 [신규 사용자] 버튼을 탭하고 회원가입부터 진행해보겠습니다.


 STEP 02. 리멤버 회원가입

회원가입

 회원가입을 위해 약관 동의 후 [다음] 버튼을 탭합니다. 회원가입은 네이버, 구글, 이메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네이버로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휴대폰 인증

 네이버 앱을 통해 제공된 정보로 리멤버 회원가입이 진행됩니다. 필수 제공 항목 선택 후 [동의하기] 버튼을 누르고 휴대폰 인증 단계로 넘어갑니다. 본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전송] 버튼을 탭 합니다.


회원가입 완료

 팝업 메시지에서 인증번호 [전송] 버튼을 누르면, SMS로 인증번호가 발송되고 수신 시 자동으로 인증번호가 입력됩니다. [회원가입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STEP 03. 명함 앞면 촬영

명함 촬영

 회원가입 완료 후 '커리어 관리' 관련 추가 서비스를 위한 프로필 등록 단계가 나타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면 하단의 [관심 없어요]를 선택합니다.


 이제 명함을 준비하고 우측 하단의 사진기 모양의 [촬영] 버튼을 선택합니다.


앱 접근 권한

 명함 촬영 및 정보 입력을 위한 앱 접근 권한이 필요합니다. 카메라, 사진/파일, 전화에 대한 권한을 모두 [허용] 합니다.


명함 촬영 팁

 명함과 대비되는 깔끔한 배경에 명함을 두고, 촬영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명함 촬영하기] 버튼을 누르고, 명함 위에 카메라를 위치시키면 자동으로 명함을 인식하여 가이드 라인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가이드 라인에 최대한 맞춰 [촬영] 버튼을 눌러 촬영합니다.


 STEP 04. 명함 뒷면 촬영

명함 인식, 뒷면 추가

 촬영된 명함이 흐릿하다면 [재촬영] 버튼을 눌러 다시 촬영하고, 양면 명함인 경우 [뒷면 추가] 버튼을 눌러 명함 뒷면을 촬영합니다.


명함 등록중

 명함 뒷면도 동일한 방법으로 촬영하고,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명함 사진 선명도를 확인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명함을 등록합니다. "명함이 등록되었습니!" 라는 팝업창이 표시되면 [X] 버튼을 눌러 광고창을 닫습니다.


 STEP 05. 입력 중인 명함 (정보 확인)

명함을 입력 중입니다

 리멤버 앱에서 명함 촬영을 모두 마치고 상단의 [입력 중인 명함] 탭을 선택하면, "명합을 입력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자동으로 인식된 명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이 모두 완료되지 않더라도 목록에서 입력중인 명함을 선택하여 사전 입력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연락처에 저장

 촬영된 명함 이미지와 함께 회사 정보, 이름, 연락처, 이메일, 유선전화, 주소 등 입력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주소를 이용하여 회사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사용자가 별도로 입력할 수 있는 메모 및 그룹 지정, 명함 등록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문자/카카오톡 등 해당 명함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메뉴도 있습니다.


 만약 입력된 정보 중 오타가 있다면 이곳에서 신고할 수 있으며 [휴대폰 연락처에 저장]을 눌러, 리멤버앱에 등록된 정보를 스마트폰 연락처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STEP 06. 휴대폰 연락처에 저장

연락처 선택 및 저장

 [휴대폰 연락처에 저장]을 눌러, 휴대폰, 구글 계정 등 저장할 연락처를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연락처에 저장하였습니다." 라는 완료 메시지와 함께 스마트폰 기기에 해당 정보가 저장되었습니다.


명함 입력 완료

 명함 입력은 1~3분 정도 기다리면 명함 정보 입력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이 옵니다. 리멤버 앱은 문자인식(OCR) 기술을 바탕으로 명함 정보를 먼저 입력하고, 전문 타이피스트의 검증 및 추가 수기입력을 접목하여 명함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수분이내에 명함 입력이 완료되지만, 한번에 많은 명함을 등록하면 시간은 더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명함 등록 및 스마트폰 연락처에 추가한 경우 간단히 휴대폰 연락처 검색을 통해 해당 사람에게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07. 휴대폰 연락처 저장 옵션

휴대폰 연락처 저장 옵션

리멤버 앱에서 등록한 명함 정보를 사용자가 수동으로 휴대폰 연락처에 추가 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멤버 앱 우측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명함 섹션에서 [휴대폰 연락처 저장 옵션]을 선택합니다.


연락처에 자동 저장

 휴대폰 연락처 저장 옵션 화면에서  [연락처에 자동 저장] 옵션을 선택하고, 연락처가 저장되는 위치를 [구글 주소록] or [휴대폰 연락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저장할 연락처 선택

 구글 주소록 or 휴대폰 연락처에 저장 옵션 옆의 토글 스위치를 눌러 Off → On으로 변경합니다. 팝업창에서 [휴대폰 연락처]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으로 '저장 옵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며, [카카오톡 자동 친구 추가 방지] 옵션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명함 정보를 스마트폰 연락처에 자동 저장할 때 이름 앞에 #을 붙여, 자동으로 카톡 친구로 등록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은 사용자 휴대폰 연락처에서 이름 앞에 '#'이 붙은 번호는 자동으로 친구 등록을 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이미지 저장 옵션에서 텍스트 정보만 저장,명함 이미지도 함께 저장, 프로필 이미지도 함께 저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연락처에 저장되는 이름 역시 이름(기본값), 이름+직책, 이름+직책(회사명), 회사명+이름+직책, 이름(회사명) 형식과 같이 사용자가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입력된 연락처 이름을 사용자의 관리 규칙에 따라 추가로 수정 할 필요없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동안 직장 생활에서 명함 관리가 가장 어려웠던 분이라면, 리멤버 앱을 사용하여 가장 쉬운 작업 중 하나로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