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신3사 PASS 인증서 로고

Mobile - 연말정산 PASS 인증서로 쉽고 빠르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덤!

 연말정산을 위해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 후 공인인증서가 만료된 사실을 알게되고, 새롭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로그인을 시도했을 때 인증서 사용을 위한 플러그인 및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합니다.

 로그인을 위해 결국 각종 프로그램을 힘겹게 설치하고 어렵게 접속에 성공하고 연말정산을 시작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인증서가 만료된 사실을 알게되고 로그인에 성공하기까지 10여분이 흐른 뒤였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불편을 겪지 않고 연말정산뿐만 아니라 정부24 등 공공기간 민원 업무를 보기위한 준비가 조금 더 쉽고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2021년 연말정산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자인증앱(통신3사 PASS, 카카오, KB모바일, 페이코, 삼성패스)을 이용해 로그인 및 각종 민원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지갑을 이용한 인증서, KB모바일 인증서를 이용한 홈택스 간편인증 방법에 이어 오늘은 통신3사의 PASS(패스) 앱을 활용한 인증서 발급 및 간편인증 사용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간편인증 통신3사 PASS 인증서 발급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편 서명 로그인을 이용할 수 있는 PASS 인증서는 PASS 앱이 실행 중인 상태라면 추가 확인 절차 없이도 터치 두 번만으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별도의 휴대폰 인증이나 계좌 인증을 거쳐야 하는 다른 전자 서명 인증서와 달리 발급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 하여 빠르고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STEP 01. PASS by SKT 앱 설치
PASS 앱 설치
Android 기준 Google Play 스토어에서 [PASS] 검색 후 관련 앱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STEP 02. 간편 본인확인 정보 등록

간편 본인확인 정보 등록

PASS 앱 간략한 설명을 넘긴 뒤 간편 본인확인 정보 등록란에 휴대폰번호이름, 생년월일, 내외국인, 성별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탭 합니다.


 STEP 03. 약관 동의(PASS 인증서)

약관 동의

PASS 이용 약관 동의 화면에서 "모든 약관에 전체동의 합니다." 또는 "PASS 필수 항목 모두 동의"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탭 합니다.


 참고로 PASS 인증서 및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는 "무료서비스 전체 이용동의(선택)" 또는 하위 항목 중 일부만 체크하여 가입 단계에서 사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PASS 인증서 이용동의(선택)",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이용동의(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STEP 04. SMS 인증 및 비밀번호 입력

인증 및 비밀번호 입력

본인 확인을 위한 SMS로 인증번호를 전송하며, 수신된 인증번호는 PASS 앱에서 자동으로 삽입되니 [확인]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본인인증 완료 후 앱 실행 시 사용할 숫자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연말정산을 위해 PASS 앱을 신규로 설치한 사용자에 한해 1회 SMS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기존 사용자는 안내된 것처럼 인증서 발급 시 계좌 인증이나 휴대폰 인증은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인증서 발급 완료

 다시 한 번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PASS 가입부터 전자서명 인증서, 모바일 운전면허 발급까지 한 번에 완료됩니다.


 참고로 이용약관 동의 단계에서 무료 서비스 항목의 "PASS 인증서 이용동의(선택)",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이용동의(선택)" 사전 체크 필요.


 ※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 이용 시 최초 1회에 한하여 실물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뒤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ASS 인증서를 사용 할 예정이라면 추가로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도 함께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STEP 05. PASS 인증서 발급 완료

인증서 관리, 내역

 인증서 관리 메뉴로 접근 시 발급된 인증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로그인 요청 시 인증 대기 목록에 해당 항목이 표시되고(스마트폰 알림창에서도 확인 가능), PASS 인증서를 이용한 인증내역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안내된 것처럼 통신3사에서 출시한 PASS 앱 답게, 스마트폰 간편인증을 위한 가입부터 인증서 발급까지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PASS 앱 설치 및 인증서 발급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편인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이 필요하겠죠?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방법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인증 로그인'을 선택한 뒤 PASS 인증서를 골라 접속하면 됩니다.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스마트폰 PASS 앱이 자동으로 인증 팝업창을 표시하고, 비밀번호 입력 후 인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을 예시 이미지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PC에서 국세청 홈택스 인증 요청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인증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모바일 손택스 앱에서는 현재 지원하지 않고, 기존 공동인증서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연말정산간소화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간편인증 로그인

 성명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간편인증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통신사 인증서

간편인증 팝업창에서 [통신사 인증서]를 선택하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입력 및 간편인증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 후 [인증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스마트폰 PASS 인증서 인증

 PC에서 접속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인증 요청 시 스마트폰 알림 "PASS인증서 로그인 요청이 발생하였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PASS 앱에서 인증 대기 목록을 확인하거나, 해당 알림 메시지를 탭하여 로그인 요청을 인증합니다.


PASS인증서 로그인 요청

스마트폰 상단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한 뒤 "PASS인증서 로그인 요청이 발생하였습니다." 메시지를 탭하고, 실행된 PASS 앱에서 [인증하기] 버튼을 탭 합니다.


전자서명 완료

사전에 등록한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전자서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용중인 서비스를 진행하세요." 메시지가 표시되며, 본인인증이 완료됩니다.


3 PC에서 인증 완료 후 서비스 이용

 스마트폰 PASS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 인증 완료 후 다시 PC에서 접속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돌아와 인증을 완료한 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홈택스 인증 완료

PASS 앱을 통한 인증을 마치고 PC에서 접속한 홈택스로 돌아와 [인증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간소화 서비스 이용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완료되고,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PASS 인증서뿐만 아니라 카카오, KB모바일 등 다양한 전자서명 인증서 서비스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 인증서 발급부터 인증까지 모든 단계를 살펴보셔서 알겠지만, 기존의 공인인증서처럼 사전에 사이트 이용 등록 절차가 필요 없고, 불필요한 플러그인,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할 필요가 없어서 매우 심플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