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회사 동료만 보는 프사, 친구만 볼 수 있는 프사! 멀티프로필 설정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및 배경화면을 통해 여행 다녀온 것을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었지만, 아프다는 핑계로 병가를 내고 다녀온 것이 회사 사람들에게 알려질까봐 사진을 바꾸지 못했다면 앞으로 이러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난 28일 대화 상대별로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기능이 베타(시범) 출시되었기 때문이죠. 개인 프로필과 회사 프로필 등 복수의 카톡 프로필을 만들어 노출시킬 수 있도록 설정하여 개인 사생활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로 카카오톡이 업무용 메신저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은 가운데,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개인용 및 업무용 카톡이 혼재된 상태로 사용되던 카카오톡 기능을 일부 분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카오톡은 더이상 개인적인 목적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대화만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다보니, 회사 동료들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사진이나 부모님께 보이고 싶지 않은 사진 등을 프로필로 지정하고, 다양한 관계 속에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다양한 프로필을 상대에 맞춰 다르게 노출하면서 개인의 개성을 살린 프사를 눈치보지 않고 등록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학교 교사, 어린이집 교사 등 학무보의 시선 때문에 프로필 사진도 함부로 변경할 수 없는 직종이라면 정말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등록 방법, 카톡 부캐 생성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기능은 '카카오톡 지갑' 가입 후 본인 인증을 거친 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시범 서비스 기간으로 기존에 지갑을 사용하던 이용자라도 멀티프로필 기능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순차적으로 배포되기 때문이니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지갑 기능은 카카오 전자서명 인증서, 신분증, 자격증 등을 보관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서비스 및 정부24 간편인증 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1. 멀티프로필 만들기

프로필 만들기

카카오톡 친구 탭 목록에서 내 멀티프로필의 [+] 버튼을 누르면, 멀티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 안내를 보며 [다음] 버튼을 누르거나 [건너뛰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멀티프로필 이름 입력

마지막 안내창에서 [시작하기]를 누르고 기본 프로필 설정과 같은 방법으로 이름, 사진, 상태메시지 등을 꾸며보도록 합니다. 먼저 멀티프로필에서 사용할 '이름'을 지정합니다. 카카오톡 부캐 이름을 먼저 지정해볼까요?


프로필 사진 및 상태 메시지

또한 회사 부장, 팀장 눈치 볼 것 없이 자신의 개성을 살린 프로필 사진과 상태메시지도 입력합니다. 초등학교, 어린이집 교사 등 학부모를 상대하는 교사라면 수영복 차림의 사진 등 자신의 개성있는 모습도 쉽게 담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카카오톡 프사라는 공간이었죠? 이제 눈치보지 않고 마음껏 올릴 수 있습니다.


배경사진 등록

 자신만의 개성있는 프로필을 모두 생성했다면 [완료] 버튼을 눌러 멀티프로필을 생성합니다.


 STEP 02. 프로필 친구 관리

지정친구 추가

 멀티프로필을 만들었다면 이제 어떤 친구들에게 해당 프로필을 보여줄지 지정할 차례입니다. 우측 하단의 [친구 관리]를 누르고, [지정친구 추가]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멀티프로필 삭제는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설정]에서 [편집] 버튼을 누르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추가할 친구 선택, 프로필 친구 관리

 지극히 사적인 프로필을 공개하려는 친구를 모두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친구 지정이 완료됩니다.


 STEP 03. 지정한 친구에게 보이는 프로필 확인

내 멀티프로필, 만들기 버튼

생성된 멀티프로필은 친구 탭 '내 멀티프로필'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본 프로필 외에 최대 3개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제 내 멀티프로필로 지정한 친구에게 어떻게 보여질지 궁금하시죠?


 친구 목록에서 보여지는 내 모습은, 멀티프로필로 꾸며진 프사 사진이 맞습니다. 상태 메시지도 멀티프로필에서 입력한 메시지가 잘 보여집니다.


멀티프로필 지정한 친구

 프로필을 눌러보면 상대방에게도 내가 생성한 멀티프로필이 그대로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방에서도 프사 사진은 기본이 아닌 멀티프로필이 적용되어있습니다.


 STEP 04. 멀티프로필 전환 방법

멀티프로필 적용 친구

 내 멀티프로필 화면에서 친구를 지정하는 것 이외에도 상대방 프로필 화면에서 내 프로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친구 프로필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프로필 변경] 버튼을 누르고, 친구가 보는 내 프로필 화면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보여줄 프로필을 멀티프로필로 설정한 경우, 친구 프로필 상단의 프로필 변경 버튼이 "노란색"으로 보여집니다. (기본 흰색)


내 기본 프로필 적용 친구

 만약 기본 프로필이 지정된 친구라면 프로필 변경 버튼은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멀티프로필 기능으로 불필요한 사생활 노출을 막을 수 있는 등 긍정적인 요인이 더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사기꾼들이 마음만 먹으면 이중생활이 가능해질 것이고, 기혼자인 경우 불륜 등 악용하는 사례도 있을 것으로 보여 정식 서비스 시점에 추가 보안책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상대방에게 카카오톡 차단 당했나?" 궁금증이 더러 있었을텐데, 이제는 "내가 멀티 당했나?" 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군요.


 참고로 내가 친구로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멀티프로필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친구추가를 하지 않은 사용자는 나의 기본프로필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사적인 프로필 사진을 "기본프로필"로 적용하고, 직장 동료 등에게 "멀티프로필"로 보여지게 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