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로고

Android - 유튜브 시청 기록 및 시간 확인 방법, 자녀 유튜브 시청 관리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한국인의 총 앱 사용 시간을 조사해본 결과 1위가 유튜브, 2위가 카카오톡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전 연령층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아이들의 시청 연령대도 덩달아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 자녀들 역시 방송국에서 일방적으로 송출되는 프로그램을 보는 것보다 본인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유튜브를 즐기는 시간도 상대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습관은 부모님의 관심과 이용규칙을 마들어 올바른 미디어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죠.

 

 자녀의 미디어 이용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자ㄱ녀 스스로 유튜브 시청 가능 시간을 알 수 있도록 계획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방과 후 30분 시청하기, 잠자리에 들기 전 시청 금지, 궁금한 것이 있다면 부모와 함께 검색하는 시간을 갖기 등 이용규칙을 만들어 습관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등교 후 부모의 통제를 받지 않고 사용하는 유튜브 시청 시간, 검색 기록 등을 확인하여 자녀의 무분별한 유튜브 시청과 부적절한 영상을 시청하지는 않는지 감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YouTube 시청 기록 및 검색 기록 확인하는 방법

 물론 성인이라고 별반 다르지는 않습니다. 본인의 유튜브 시청 통계를 확인하여 의미없이 보낸 시간은 없는지, 유튜브 시청 시간이 너무 과도하진 않는지 체크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STEP 01. 유튜브 시청 시간 통계 확인

유튜브 프로필 아이콘

 유튜브 시청 시간 통계 확인을 위해 YouTube 앱을 실행하고 우측 상단의 [계정]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계정 페이지에서 [시청 시간]을 선택하면 시청 시간 상세 화면이 열리고, 이곳에서 그래프를 통해 지난 1주일 간 일일 시청 시간 및 일일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어떤 요일에 유튜브 시청을 오랫동안 하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평균 시청 시간 및 지난주 대비 시청 시간 증감 사항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시청 시간 및 시청 기록

 다만 과거 통계나 보다 상세한 통계 정보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통계 정보는 시청 기록을 기반으로 산출되며, 해당 페이지에서 [시청 기록] 버튼을 눌러 사용자의 시청 기록 확인 및 관련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 02. 유튜브 시청 기록 확인 및 설정 변경

시청 기록 목록

YouTube 시청 시간 화면에서 [시청 기록]을 누르면 해당 사용자의 시청 기록 검색 및 확인이 가능하며, 시청 기록 및 검색 기록을 삭제하거나, 시청 시간 또는 기록을 저장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별 영상 기록을 삭제하고 싶다면 ①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시청 기록에서 삭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전체 시청 or 검색 기록을 삭제하거나 관련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마찬가지로 화면 상단의 ②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기록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

 시청 기록 또는 검색 기록을 일시중지하고 싶다면, 각 항목 우측의 토글 스위치를 눌러, 기록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 기록 지우기]를 통해 해당 계정의 시청 기록을 모든 기기에서 삭제할 수 있으며, [검색 기록 삭제]를 통해 마찬가지로 모든 기기에서 해당 계정의 검색 기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시청 기록 및 검색 기록 삭제

이러한 과정은 어린 자녀라 할지라도 부모가 확인하는 모습을 보고 금방 따라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자녀가 알 수 없도록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렇게 부모가 자녀의 유튜브 시청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더라도 또래의 아이들끼리 관련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완벽히 차단하거나, 제한하기란 대단히 어렵습니다.

 

 이는 자녀의 올바른 미디어 이용습관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보아주시고, 필요시 다음 글과 같이 부적절한 영상을 차단하거나, 별도의 키즈 앱을 설치하여 관리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020/11/11 - [Tips/Internet] - 유튜브 자녀 보호, 제한모드로 부적절한 영상 숨기기

 

유튜브 자녀 보호, 제한모드로 부적절한 영상 숨기기

Internet - 유튜브 자녀 보호를 위한 제한 모드 활성화 방법  유튜브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매우 다양하게

forbes.tistory.com

2020/11/07 - [IT/Android] - 안드로이드 게스트 모드, Samsung Kids 모드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 게스트 모드, Samsung Kids 모드 사용 방법

Mobile - 삼성 갤럭시, 자녀를 위한 Kids 앱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버전에서 처음 도입된 안드로이드 게스트 모드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 앱, 계정, 사진

forbes.tistory.com


2019/02/18 - [IT/How to] - 윈도우10 가족계정(자녀) 생성 및 관리 방법

 

윈도우10 가족계정(자녀) 생성 및 관리 방법

HowTo - 윈도우 자녀 계정 생성하고 관리하는 법 윈도우에는 관리자 계정 이외에도 일반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게 권한을 부여하고 또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윈도

forbes.tistory.com

2019/02/19 - [IT/How to] - 윈도우10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기 (가족계정)

 

윈도우10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기 (가족계정)

HowTo -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는 방법, 윈도우 가족 계정 지난 포스트 글을 참고하여 Microsoft 가족 구성원 추가 방법을 통해 자녀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을 생성했다면, 오늘은 컴퓨터 사용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