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제한 모드 로고

Internet - 유튜브 자녀 보호를 위한 제한 모드 활성화 방법

 유튜브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매우 다양하게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다양한 콘텐츠가 있는 만큼 필연적으로 콘텐츠 중 일부는 어린 자녀에게 부적절한 영상도 있습니다.

 물론 업로드되는 동영상은 유튜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과도한 노출 또는 성적인 콘텐츠, 폭력적인 콘텐츠 등 어린이에게 유해하거나 위험한 콘텐츠의 경우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에 따라 삭제되거나 채널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콘텐츠는 가이드를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지만, 하루에도 수많은 동영상이 업로드되기 때문에 일부 동영상이 이러한 가이드 라인을 위반하고 여전히 볼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지침에 따라 허용되는 콘텐츠라 할지라도 모든 연령대의 시청자에게 꼭 적합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부모 계정으로 시청한 동영상 검색 기록 등 상대적으로 자녀에게 유해한 콘텐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아이에게 맡겨두고 시청하도록 두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유튜브 제한 모드는 사이트 및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설정으로, 활성화된 경우 어린 자녀가 유튜브를 시청할 때 부적절한 콘텐츠의 노출 또는 시청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제한 모드 목차


 어린 자녀의 무분별한 스마트폰 사용, 유튜브 시청은 분명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콘텐츠 중 교육과 학습 관련 카테고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많은 아이들이 유튜브를 통해 교육적인 내용, 생활 습관, 예절 등을 배울 수 있어, 적절히 사용할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고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을 막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란 것이죠. 따라서 적정 시간동안 시청할 수 있도록 부모는 관리 감독하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콘텐츠만 시청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미성년 자녀에게 부적합한 유튜브 동영상 숨기기

 유튜브 제한 모드는 콘텐츠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필터링하는 옵션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콘텐츠에 사용된 제목, 언어 및 메타 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확인하여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되는 콘텐츠를 가려내게 됩니다.

 전세계, 다양한 언어로 서비스하는 만큼 국가별 문화 차이로 그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는 만큼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의 차단은 아닐지라도, 대부분의 부적절한 콘텐츠를 막는 데 제법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유튜브 앱 제한 모드

 각 플랫폼마다  유튜브 UI는 다르지만, 설정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설치된 유튜브 앱을 이용한 제한 모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모바일 설정

유튜브 앱 우측 상단의 본인 [프로필 아이콘]을 탭하면 계정 관련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다시 한 번 탭 합니다.


일반 > 제한 모드

설정 화면에서 [일반] 메뉴를 탭한 뒤 [제한 모드] 항목을 찾아 스위치를 탭하여 켬으로 변경합니다. 참고로 제한 모드는 해당 기기의 앱에서만 적용되므로, 다른 기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PC 유튜브 사이트 제한 모드

 웹 버전 역시 앱 설정과 유사한 방식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 제한 모드는 설정한 스마트 기기에서만 적용되듯이, 제한 모드를 설정한 해당 브라우저에만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크롬에서 제한 모드 설정을 했더라도, 엣지에서는 제한 모드로 동작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PC에서 자녀의 올바른 유튜브 시청을 돕기 위해 제한 모드를 설정한다면, 현재 사용가능한 모든 브라우저에서 제한 모드 설정을 진행하셔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유튜브 PC 제한 모드

 마찬가지로 우측 상단의 내 계정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한 뒤 [제한 모드: 사용 안함]을 클릭합니다.


제한 모드 활성화 스위치

 [제한 모드 활성화] 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하여 활성화 합니다.


제한 모드 활성화

제한 모드 활성화 적용시 해당 브라우저에서는 제한 모드 설정을 다른 사용자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자녀의 계정으로 로그인 하더라도 제한 모드는 그대로 적용 받게 됩니다.


3 유튜브 키즈 모드 활용

 제한 모드를 사용하더라도 유해 콘텐츠가 염려스럽다면 어린 자녀를 위한 유튜브 전용 앱인 YouTube Kids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가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맞춤형 UI를 이용할 수 있으며, 보호자 설정을 이용해 자녀의 시청 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YouTube Kids 설치

 안드로이드 기준 Google Play 스토어에서 'YouTube Kids' 검색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얼마전 소개해드린 삼성 키즈 모드(Samsung Kids)와 함께 사용하면 자녀의 부적절한 콘텐츠로부터 더욱 강력하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키즈

 유튜브 키즈 앱 실행 화면입니다. 짤막한 애니가 재생되고 유튜브 키즈 화면이 나타납니다.


부모님께 요청하기

 유튜브 키즈 처음 실행 시 '부모님께 요청하여 앱 사용하기' 문구와 함께, 어린이 또는 보호자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표시 됩니다.


앱 사용하기 안내

[어린이입니다] 버튼을 탭 하면 여전히 '부모님께 요청하여 앱 상용하기' 문구만 표시됩니다. [보호자입니다] 버튼을 탭하고 유튜브 키즈 사용을 관리 감독하기 위한 '보호자 계정'으로 로그인 후 자녀 프로필 생성 및 검색 기능 사용 여부 등 유튜브 키즈 사용을 위한 설정 단계를 모두 완료합니다.


유튜브 키즈 모드

 유튜브 키즈는 유아 및 미취학, 저학년, 고학년 아동 등 자녀 프로필 생성 단계에서 선택한 나이에 맞는 콘텐츠만 제공됩니다.


타요 재생

 단순히 부적절한 콘텐츠가 차단될 뿐만 아니라, 자녀의 연령대에 맞는 권장 콘텐츠만 제공되어, 자녀가 원하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찾아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삼성 키즈 모드와 유튜브 키즈 앱을 함께 사용하면 우리 아에게 상대적으로 안전한 콘텐츠만 시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 키즈 모드에서 자녀의 요구로 유튜브 앱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했다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