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로고

Internet - 사이트 방문 전 안전 여부 확인하기,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단순히 인터넷 검색을 할 때 내가 방문하려는 곳이 안전한 사이트인지 걱정될 때가 많으시죠? 대규모 해킹이나 개인정보유출 등 매일 관련 뉴스를 접하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보안에 대한 걱정을 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보급화되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으로 바뀐 탓에 단순히 광고 문자에 포함된 URL 링크를 무심코 눌러 개인 정보 유출이 발생할 수 있는 등 해킹이나 데이터 침해에 대한 노출 위험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물론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잠재적으로 위험한 모든 인터넷 사이트를 수집하여 블랙리스트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 사이트가 위험할 경우 찾고 있던 화면 대신 빨간색 경고 페이지가 표시되는 등 Google Safe-browsing에 의해 자동으로 사용자가 알게, 모르게 보호 받고 있습니다.


 블랙리스트에 등록된 사이트는 대부분 사기 또는 멀웨어를 포함하지만, 간혹 안전한 사이트가 등록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경고를 무시하고 수동으로 해당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지만 위험은 사용자가 모두 감수해야 합니다.

Google Safe-Browsing Service 목차


 만약 사이트 접속 시 표시되는 경고 메시지가 두렵거나, 사이트 방문 전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세이프 브라우징 사이트 상태 기능을 이용해 사전에 확인 및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사이트 상태 체크

 Google Chrome은 물론이고 Safari, Firefox 등 대부분 인기가 높은 브라우저는 이미 Google Safe-browsing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트 방문 전 사전에 이러한 위험성을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URL을 입력하여 사전에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STEP 01. 세이프 브라우징 사이트 상태 확인

사이트 상태 확인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사이트 접속 후 [사이트 상태 확인] 입력 상자에서 URL 입력 후 해당 웹 사이트를 접속하는 것이 위험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사이트

 HashTag 블로그 URL 입력 후 검색해보면 당연한 결과지만,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안심하고 블로그 접속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

 피싱 사이트로 유명한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검색해보면,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라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방문자를 속여 개인 정보를 노출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하는 사이트군요. 만약 모르고 접속했다면 위험할뻔했습니다.


 물론 이런 사이트는 사전 확인 없이 접속하더라도 Google Safe-browsing 서비스에서 차단되어, 경고 메시지와 함께 접속되지 않습니다.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

 또 다른 이미 알려진 URL을 확인해보면, 마찬가지로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경고와 함께, 방문자를 속여 개인 정보를 노출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함이란 안내가 표시됩니다.


 또한 해야 할 일로, "걱정하지 마세요." Chrome과 기타 Google 제품에는 브라우징하는 동안 사용자를 보호해주는 안전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라는 친절한 안내도 있습니다.


 STEP 02. 브라우저 Google Safe-Browsing 활성화 확인

표준 보호 모드

 크롬 브라우저에는 안전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 하니, Google 세이프 브라우징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주소 표시줄에 chrome://settings/security 를 입력하고 "세이프 브라우징" 섹션을 찾습니다. 현재 자동으로 기본 사용되는 표준 보호 모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향상된 보호 모드

만약 위험한 사이트, 다운로드 항목 및 확장 프로그램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한다면, [향상된 보호 모드] 옵션을 체크 합니다. 다만, 이 모드는 표준 모드와 달리 Google에 인터넷 사용 기록을 전송하게 됩니다. 


 참고로 주소 표시줄에서 다음 URL 입력 후 빨간색 도메인 이름만 변경하여 웹 사이트 방문 전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https://transparencyreport.google.com/safe-browsing/search?url=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