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갤럭시 엣지 패널 로고

Mobile - 갤럭시 스마트 셀렉트 특정 부분 캡처 및 화면 녹화 및 고정하기

 갤럭시 스마트폰의 특징인 엣지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엣지 패널은 어떤 앱을 사용하고 있던 간에 가장자리에 추가로 열 수 있는 작은 창이라, 활용하기에 따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전달 받은 계좌번호 또는 자주 사용하는 계좌번호를 메모장에 작성해두고 은행 앱과 번갈아 가며 입력할 때, 별도의 추가 앱 설치 없이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하고 싶을 때 엣지 패널을 활용한 '스마트 셀렉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셀렉트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으로, 엣지 패널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 기기에서 엣지 패널을 사용해본 적이 없다면 엣지 패널을 활성화하는 것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Samsung Galaxy Edge Screen 설정 방법

 Edge 패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상단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한 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설정 화면에서 [디스플레이] 옵션을 선택하세요.

디스플레이 설정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Edge screen]을 선택하고 'Edge 패널'이 활성화된 상태라면, 사용자의 스마트폰에서 엣지 패널을 이용한 '리마인더',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셀렉트'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dge 패널

Edge 패널을 활용한 스마트 셀렉트 사용 방법

 Edge Sreen 화면에서 [Edge 패널] 항목을 선택하면, 패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이 표시됩니다. 기본 설정은 '라마인더' 기능으로, 간단한 메모 또는 알람 등 스케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엣지 패널에 한 가지 기능만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옵션을 지정하여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리마인더 등 기존 옵션이 본인이 전혀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면 제거 후 필요한 것만 추가하셔도 되고, 두 개 또는 세 개 이상의 기능을 추가하여 함께 교차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Edge 패널 화면에서 '스마트 셀렉트'를 추가합니다. 좌측 또는 우측 등 사용자가 지정한 위치에서 가장자리에서 중앙쪽으로 끌어당기면 엣지 패널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엣지 패널이 활성화된 상태라면, 꼭 시스템 설정 화면이 아닌 엣지 패널 우측 하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이용하여, 기능 추가/제거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셀렉트

 스마트 셀렉트는 ① 사각형, ② 타원형, ③ 애니메이션, ④ 화면에 고정 이렇게 4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사실 캡처 기능은 스마트폰 기본 기능에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전체 화면을 캡처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부분만 캡처할 때는 스마트 셀렉트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전체 화면을 캡처하고 편집 도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영역을 잘라낼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순서대로 스마트 셀렉트 사용 방법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Edge 패널 스마트 셀렉트 사각형

 ① 사각형은 사용자가 크기를 조정해 원하는 부분만 사각형으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 또는 사진의 특정 영역만 캡처하고 싶을 때 영역 지정 후 하단의 [완료] 버튼만 누르면 캡처가 됩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캡처 미리보기 화면에서 '편집/공유/저장' 버튼을 눌러, 추가로 편집하거나 카카오톡 등 메시지로 공유하거나, 기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캡처된 화면 속 글자만 추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각형 캡처

 캡처 완료 후 미리보기 화면 하단에 [텍스트 인식] 버튼을 누르면, 추출된 텍스트를 복사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텍스트 추출을 위한 별도의 OCR 서비스를 다운로드 및 설치해야 합니다.

 

 가령 사진 속 글자를 텍스트로 작성하거나 공유할 때 직접 키패드로 입력하지 않아도 편리합니다. 한글뿐만 아니라 영어 등 외국어 추출도 가능하지만, 화질 때문에 글자가 선명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텍스트 인식 OCR

Edge 패널 스마트 셀렉트 타원형

 타원형은 사용자가 크기를 조정해 원하는 부분만 원형으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타원형은 화면에서 내가 원하는 영역이 원형일 때 활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특히 깔끔한 타원형 이미지로 저장하고 싶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장된 캡처 화면에서 타원형 밖의 이미지는 투명 배경이 적용되기 때문이죠. (확장자 PNG)

타원형

Edge 패널 스마트 셀렉트 애니메이션

 ③ 애니메이션은 스마트폰에서 화면 녹화를 위해 추가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ndorid 기기에서 제공되는 '화면 녹화' 기능으로 영상(MP4) 저장 후 이를 GIF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쳤다면, 스마트 셀렉트 애니메이션은 원하는 크기로 조절하여 [녹화] 버튼을 눌러 녹화하고, 한 번에 GI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녹화 화질은 '고화질' 또는 '표준 화질'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녹화 중 화면에 시간과 파일 사이즈를 함께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애니메이션

 다른 사각형, 타원형 기능과 동일하게 녹화 완료 후 '편집/공유/저장' 버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녹화된 화면을 기기에 저장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싶다면, 공유 버튼을 눌러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GIF 생성


 YouTube 화면에서 영상 부분만 지정하여 GIF로 녹화한 화면입니다. 다른 불필요한 영역도 함께 녹화되어 따로 편집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참고로 해당 애니메이션은 티스토리 업로드 10MB 제한으로, 원본 대비 50% Optimized 된 것이므로 화질 저하가 있습니다.

 

Edge 패널 스마트 셀렉트 화면에 고정

 ④ 화면에 고정은 일종의 포스트 잇 기능입니다. 윈도우 스티커 메모처럼 원하는 부분을 스마트폰 화면에 포스트 잇을 붙여 놓듯이 캡처한 화면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이체를 위해 계좌번호 메모를 확인하고, 은행 뱅킹 앱을 오가는 등 불편함 없이 원하는 부분만 고정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잉ㅆ습니다.

화면에 고정

 해당 화면은 사용자가 직접 [X] 버튼을 눌러 닫기 전까지 어떤 앱을 사용하던 간에 해당 위치에 고정되어 있으며, 다른 앱보다 위에 보이게 됩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상징과도 같은 엣지 디스플레이는 호불호가 분명 갈리는 기능입니다. 그립감이 떨어진다거나, 불필요한 오작동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명언이 있듯이 해당 기능을 100%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화면을 영상(MP4)로 녹화하는 기능이 궁금하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Android]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녹화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녹화 사용 방법

Mobile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녹화 방법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하나로 전화, 인터넷, 화상통화, 게임 등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소유한 이들이 모든 기능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