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맵 어린이보호 로고

Mobile - Tmap School Zone 우회 경로 안내 받는 방법

 지난해 3월 25일, '민식이법'이 시행되었습니다. 민식이법은 어린이 보호 구역, 즉 스쿨존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한 김민식 군 사고 이후 발의된 법안으로, 현재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CCTV 및 신호등, 과속방지턱 등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이 시작되고 끝나는 300m에 걸쳐 이면도로와 골목길까지 모두 미끄럼 방지 암적색으로 포장되었으며, 비가 와도 운전자가 쉽게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걸 인식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죠. 또한 오는 5월 11일이면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과태료도 현행 8만원에서 12만원으로 오르게 됩니다.

 

 해당 법이 시행된지 1년이 넘었지만 많은 분들이 '운전자 과실이 없어도 스쿨존 사고는 무조건 처벌?'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식이법 적용 대상은 '어린이 보호구역, 규정속도 30㎞ 초과, 안전운전 의무 소홀, 13세 미만 어린이를 죽거나 다치게 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 중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을 경우 가중처벌 대상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는 거짓된 정보로 무조건 처벌을 받지는 않습니다.

 

 물론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운전자는 어린이의 안전에 유의하며 운전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불가항력적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법의 해석이 어떻게 내려질지에 대한 것은 예측하기가 어렵죠. 가능하면 어린이 보호구역 경로를 우회하여 운행하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이러한 정책들이 시행되며 대부분 자동차 내비게이션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경로를 우회하여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경로 안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한 Tmap 역시 이러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map (티맵) 목적지까지 어린이 보호구역 우회하여 안내 받기

 내비게이션을 통해 목적지 경로 안내를 받을 때 어린이 보호구역 즉, 스쿨존을 우회하기 위해서는 Tmap 버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사용중인 티맵 버전이 8.1.0 이상인 경우 어린이 보호구역을 우회할 수 있기 때문이죠.

 

 티맵 앱 실행 후 좌측 상단의 목적지 검색 창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누르고,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티맵 설정

 설정 화면에서 현재 버전을 확인합니다. 이 글을 작성중인 현재 최신 버전은 8.4.4 입니다. 만약 8.1.0 이하 버전이라면 Google Play스토어 또는 기타 사용중인 앱 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우회 경로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단순히 목적지 검색 후 '어린이 보호' 경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목적지 검색 후 '경로 옵션' 창을 화면 위로 스와이프 합니다. 티맵추천, 무료도로, 편한 길, 고속도로 우선 등 다양한 경로 안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죠?

버전 확인

 경로 옵션 목록을 보면 하단에 [어린이 보호] 경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최단거리, 고속도로 우선, 편한길 우선 등 다른 경로 옵션과 비교하여 목적지까지 도착 시간이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면, 어린이 보호 경로를 선택하여 [안내] 또는 [안내시작] 버튼을 눌러 목적지까지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경로 옵션 어린이 보호

 물론 목적지가 일방통행 길 중간에 있는 상황에서 목적지 진입 전 어린이 보호구역이 있는 경우라면 '어린이 보호' 경로 설정을 사용하더라도 우회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어린이 보호구역이 포함되지 않는 경로를 이용하여 운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린이들은 아무리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을 받고, 조심하더라도 한 순간 잘못된 판단으로 갑자기 도로에 뛰어 들 수도 있는 만큼 가능하면 어린이 안전을 위해서라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운전하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지원하는 차량을 운행한다면, 휴대폰을 거치하여 사용하는 것보다 안드로이드 오토로 티맵을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안드로이드 오토에서는 카카오내비만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고 계시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오토 베타 테스트가 진행중이며, 참여를 원할 경우 누간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03.04 - [IT/Android] - 안드로이드 오토 티맵 베타 테스트 신청 및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 오토 티맵 베타 테스트 신청 및 사용 방법

Mobile - 안드로이도 오토, 카카오 내비가 불편하다면 티맵 베타 신청!  스마트폰을 차량으로 연결해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된 구글의 차량용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T map(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