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YouTube PIP모드 로고

Mobile - YouTube Premium PIP 모드, 팝업 모드 사용하기

 PIP 모드란 Picture In Picture의 약자로 본 영상 속에 부가적으로 작게 들어가는 영상입니다. 본 영상 재생 중 팝업창 형태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기능으로, 동영상 화면을 띄워놓고 다른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거나 PIP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Chrome 브라우저 사용 시 Global Media Controls 옵션에서 PIP 모드가 포함되어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PC에서는 모니터에서 여러가지 창을 열어놓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IP 모드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능은 아닙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는 한 화면에서 동시에 여러 개의 창을 띄워놓고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PIP 모드로 시청중인 영상을 그대로 두고 카카오톡 또는 다른 작업 등을 함께 멀티태스킹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83%가 한 달에 평균 30시간 정도 유튜브 시청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유튜브 시청 중 친구에게 카톡 메시지를 보내거나, 인터넷 검색을 하고 싶다면 YouTube Premium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YouTube Vanced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료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렵거나 밴스드 앱을 사용하는 것이 구글 정책 위반에 해당하지 않을까 조심스럽다면, Galaxy 시리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팝업 화면 모드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01. YouTube Premium 가입자 PIP 모드 활성화

 먼저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라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PIP 모드를 활성화하고, 다른 작업을 하는 것과 동시에 영상을 PIP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STEP 01. YouTube Premium (Vanced 동일)

YouTube Premium

 YouTube Premium 가입자 또는 YouTube Vanced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앱 실행 후 우측 상단 [계정] 아이콘을 누르고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STEP 02. PIP 모드 활성화

일반 > PIP 모드

 설정 화면에서 일반 설정 선택 후 'PIP 모드' 토글 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합니다. Premium 또는 Vanced 사용 시 기본 값은 사용함으로 되어있지만, 만약 유튜브 시청 중 홈 버튼을 눌러도 PIP 모드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해당 설정을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YouTube Premium 또는 Vanced 앱 사용자는 앱에서 내장된 PIP 모드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02. 팝업 화면(PIP 모드)으로 보기

 YouTube Premium or Vanced 앱 사용자라면 스마트폰에서 PIP 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당 서비스 or 앱을 이용하지 않고, 또는 유튜브 이외에 다른 서비스 이용 시 자체적으로 PIP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PIP 모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1. YouTube 실행

YouTube Premium 미가입자

 YouTube Premium 서비스 미가입자는 일반 설정 화면에서 'PIP 모드' 옵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기능인 팝업 화면으로 보기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YouTube' 또는 'Chrome' 등 브라우저 앱 실행 후 YouTube에 접속합니다.


 STEP 02. 최근 앱 추가 옵션

최근 앱 > 팝업 화면으로 보기

 스마트폰 좌측 하단의 [ΙΙΙ] 모양의 최근 앱 버튼을 누르고, YouTube 또는 Chrome 앱 아이콘을 꾹 누르면 빠른 실행 메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팝업 화면으로 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 YouTube 앱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팝업 화면으로 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크롬 앱을 사용한 것은 YouTube 이외에 Wavve, Neflix 등 다른 서비스 이용 시 PIP 모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크롬 브라우저 앱을 사용한 것입니다. 참고하세요!


 STEP 03. 팝업 화면으로 보기

팝업 모드 > 투명도 조절

 PIP 모드처럼 정확히 영상 화면이 딱 맞아 떨어지도록 실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영상 시청 중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또한 해당 모드에서는 투명 조절 모드가 있어, 화면에 표시되는 토명도를 사용자가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4. 팝업 화면 최소화 (아이콘)

팝업 모드 > 홈 버튼 > 팝업모드 아이콘

 팝업 화면으로 보기 상태에서 [홈] 버튼을 누르면, 현재 팝업 모드로 실행중인 앱의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다른 작업을 마치고 다시 해당 [아이콘]을 선택하면 기존처럼 팝업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YouTube Premium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PIP 모드처럼 깔끔한 모습은 아니지만,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팝업 모드를 사용하여, 영상 시청 중 다른 작업을 함께 병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