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녹화 방법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하나로 전화, 인터넷, 화상통화, 게임 등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소유한 이들이 모든 기능을 어려움 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노령층들이 최신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를 원활히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만, 여전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조작 미숙으로 발생한 문제 해결을 자녀에게 의지하지만, 자녀와 멀리 떨어져 지내는 분들은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조차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PC는 부모님댁 컴퓨터에 미리 설치해둔 원격 프로그램 접속으로 언제든 간편하게 도움을 드릴 수 있지만, 스마트폰은 일일이 접근, 설정 방법 등을 말로 표현하다보니 어려움이 많을 수 밖에 없죠.


 다행히 Google Android 10 버전부터 기본 화면 빠른 설정에서 화면 녹화 기능이 추가되어, 멀리 떨어진 부모님을 위해 스마트폰 설정 방법을 화면 녹화와 함께 직접 말로 설명하여 동영상으로 전달할 수 있어 보다 쉽게 도움을 드릴 수 있어 좋습니다.


Environment : Galaxy S10 5G (Android 10)


How to record the screen on an Android Device

 스마트폰 상단을 ① 아래로 스와이프 → ② 한번 더 스와이프 → ③ 좌측으로 스와이프 합니다.


 Quick Setting Menu 두 번째 페이지에서 ④ 화면 녹화 선택시, 화면 녹화 소리 설정 팝업 메뉴가 표시됩니다. 소리 없음, 미디어 소리,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 중 원하는 설정 선택 후 [녹화 시작] 버튼을 터치합니다.


 ※ 부모님께 스마트폰 설정 방법을 직접 설명하며 녹화하길 원한다면,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 옵션을 선택하여 화면과 함께 마이크를 통한 설명을 직접 녹음하며 녹화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녹화 시작시 '3→2→1' 카운트 다운 후 화면 녹화를 시작합니다.


 화면 녹화가 시작되면 상단에 화면 녹화 옵션이 나타납니다. 형광펜 모양의 아이콘은 화면에 글자를 입력할 수 있고, 사람 모양의 아이콘은 전면 카메라를 통해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형광펜 아이콘 선택시 화면에 직접 그림 또는 글자를 입력하며 녹화할 수 있으며, 사람 아이콘 선택시 전면 카메라가 켜지고 본인의 모습을 좌측 상단에 표시하여 함께 녹화할 수 있습니다.


 화면 녹화는 MP4 확장자 동영상으로 저장되며, 이렇게 녹화된 영상을 카카오톡 등을 통해 부모님께 전송하여 스마트폰 설정 방법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평소 사용자가 볼수 없는 개발자 옵션 메뉴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녹화한 영상을 GIF 이미지로 변환한 것입니다. 스크린샷을 찍는 모습부터 특정 메뉴를 선택하는 효과까지 모두 녹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ndroid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6번 터치시 이전에 보이지 않던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되는 것을 설명드리기 위해 녹화한 모습입니다. 단순히 글로 설명드리는 것보다 영상을 통해 알려드리면 보다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