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스마트폰 QR 코드로 Wi-Fi 비밀번호 공유하는 방법

 요즘 카페, 식당 등 대부분의 매장에서 방문하는 손님을 위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합니다. 방문객만을 위해 제공되는 것으로 비밀번호 입력이 반드시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해당 무선 신호 이름은 매장명으로, 비밀번호는 별도로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매장내에 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매장에서 무선 신호 이름(SSID) 및 비밀번호만 표시되어 있으며, QR 코드를 이용한 와이파이 접속을 제공하는 곳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또한 인증을 최대한 번거롭지 않게 배려한 탓인지 비밀번호는 매우 단순하게 설정하고 있어, 보안에 취약할 수 밖에 없겠죠. 차라리 비밀번호는 복잡하게 생성하고 접속하는 방법을 단순화 하는 것은 어떨까요?


 Android 10 부터 QR 코드를 사용하여 스마트폰 간에 Wi-Fi 비밀번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스마트폰 카메라 앱을 통해 QR 코드를 스캔하고 Wi-Fi 네트워크에 연결만 하시면 됩니다. 간편하죠?


 매장내에서도 고객들이 QR 코드만 찍어 별도의 무선 신호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하면 어떨까요?



QR 코드로 와이파이 접속 간편하게 하기


1 와이파이 QR 코드 간편 접속

 매장 또는 가정에서 사용중인 와이파이를 QR 코드로 공유하기 위해서 별도의 QR 코드 생성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해당 와이파이 접속 후 QR 코드를 확인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하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와이파이 신호 모양의 아이콘 [연결]을 선택합니다. 메뉴 이름은 연결, 네트워크 및 인터넷 등 Android 스마트폰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메뉴 상단에서 [Wi-Fi] 메뉴를 선택합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연결 후 네트워크 이름(SSID) 옆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선택합니다.


하단의 [QR 코드]를 선택합니다.


현재 접속된 무선 네트워크의 QR 코드를 생성하고 표시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에게 해당 인터넷 접속을 공유하고 싶다면, 이 QR 코드를 공유하면 됩니다.


 매장에서 손님에게 무선 네트워크를 손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QR 코드를 제공하고 싶다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생성된 QR 코드를 인쇄하여 매장내에 비치하면 됩니다.



2 테더링 QR 코드 간편 접속

 모바일 핫스판 및 테더링 접속을 위한 QR 코드도 동일하게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인터넷 접속이 필요할 때 주변 사람들에게 내 스마트폰 테더링 신호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QR 코드 공유 방법과 동일하게 상단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한 뒤, [연결 →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핫스팟]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핫스팟 서비스를 On 하고, 우측 상단의 [QR 코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와이파이와 동일하게 비밀번호 입력없이 다른 디바이스에서 연결할 수 있도록,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상대방 기기에서 내 스마트폰 화면의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이미지를 전송하여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또는 모바일 핫스팟 비밀번호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QR 코드 생성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매장 또는 우리집에 방문하는 손님에게 인터넷 접속을 공유하고 싶다면, QR 코드를 생성하여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