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동영상 압축 기능 로고

Mobile - 카카오톡 동영상 압축 기능 (동영상 변환)

 카카오톡은 가족, 지인들과의 간단한 대화뿐만 아니라 업무용으로 활용하고, 특히 사진, 동영상을 공유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일생 상활에서 없으면 불편함을 느낄정도로 스마트폰 필수 어플이 되어버린 카카오톡, 얼마나 관리하고 계신가요?


 스마트폰 저장 공간이 부족한 사용자들은 대부분 사진, 동영상 파일을 정리하지 않고 담아 두기만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카카오톡에서 무분별하게 늘어난 대화방을 정리하지 않고, 이 때문에 일방적으로 전송된 불필요한 각종 사진, 동영상 파일을 스마트폰에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앱에서 사용중인 저장공간이 얼마나 큰지 확인하면 아마 깜짝 놀랄 수도 있습니다.


 사용중인 저장공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확인하세요.



 또 반대로 본인이 찍은 사진, 동영상을 공유하는 것을 즐긴다면, 데이터 소모도 줄이고 받는 상대방도 배려해 파일 용량을 최적화하여 전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실험실에서 제공하던 "동영상 변환" 기능은 동영상(mp4) 전송 시 용량을 최적화하여 데이터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으며, 현재는 정식 기능으로 포함되었습니다.


 기본 값은 "사용"으로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데이터 및 저장 공간 절약이 주 목적이라면, 사용자가 별도로 설정 값을 변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카카오톡 동영상 압축

원본 동영상 용량 확인

 테스트 파일 용량은 436.59MB 이며, 카카오톡으로 전송 시 설정에 따라 압축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동영상 변환 및 고화질 전송 데이터 확인

 동영상 압축이 끝나면 실제 전송이 이루어지며, "동영상 변환" 사용 및 "고화질" 설정 기준으로 전송 시 소모되는 데이터 양과 저장할 때 필요한 공간은 74.66MB 입니다.


동영상 화질, 변환 기능 설정 변경법

 카카오톡 설정 > 채팅 메뉴에서 동영상 관련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질이 중요하다면 고화질 및 동영상 변환 기능 끄기, 데이터 소모 및 저장 공간을 적게 사용하고 싶다면 일반 화질 및 동영상 변환 기능을 켜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파일 전송 용량 제한

 기본으로 설정된 동영상 변환 기능을 끄면, 원본 동영상의 화질 저하 없이 전송할 수 있지만, 데이터 사용이 많아지고 300MB 이상의 파일은 전송할 수 없게 됩니다.


동영상 화질 일반 화질 및 고화질 전환

동영상 변환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되, 화질은 [고화질]에서 [일반 화질]로 변경해 봅니다.


일반화질, 고화질 용량 비교

 일반 화질로 전송 시 용량은 37.92MB, 원본 대비 압축률은 91.3% 에 달합니다. 고화질 전송 시용량은 74.66MB, 원본 대비 압축률 82.8% 입니다. 단순히 압축률만 비교하면 8.5% 차이지만, 실제 소모되는 데이터 양은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젊은 세대와 달리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이 적은 부모님은 용량이 큰 파일을 보내드릴 시, 데이터 소진이 빠를 수 있으니 적절히 설정을 변경하여 전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리 떨어져 지내시는 부모님께 손주 사진 및 동영상을 자주 보내드린다면,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를 달아 드리고, 자택에서는 항상 Wi-Fi를 사용하도록 설정해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