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카카오톡 원본 사진 전송하기

최근 쌍둥이 출산 후 아내와 각자 찍은 아기 사진을 서로 주고 받는 일이 빈번해졌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 마다 사진을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많은 양을 주고 받으니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도 아낄 겸 사진 화질을 줄여서 보냈더니 볼멘소릴 하더군요. 그 이유인즉슨 제가 보낸 아기 사진을 인화했더니 화질이 좋지 못해 돈만 버렸다구요.


일반적으로 메신저를 통해 사진 전송 시 자동으로 파일을 압축하여 전송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 역시 높은 화소수를 지원하는 기기가 대부분이니 사진 파일 하나 하나가 꽤 큰 용량을 차지합니다. 그만큼 좋은 품질의 사진을 찍을 있죠. 다만 파일 전송과정 중 네트워크 트래픽이 높아지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할당된 모바일 데이터를 많이 소비하게 되니 압축하여 전송하는 것이 이득인 셈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볼때는 사진 파일을 압축하여 보내더라도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런데 사진으로 인화했을 때 왜 화질이 좋지 못했을까요?


사진의 화소수는 가로세로 해상도의 곱입니다. 즉 사진을 구성하는 점(픽셀)의 갯수가 곧 화소수인 것이죠. 사진을 인화할때 3×5 사이즈는 800×600 권장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3×5 이상의 사진을 인화했다면 사진이 흐릿하게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해상도 이상의 사이즈로 확대를 하면 적정 해상도에서 아무리 깨끗하게 보여도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일 전송 시 원본 파일을 압축 없이 보내면 되겠죠? 카카오톡 설정 변경을 통해 간편하게 원본 사진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원본/고화질/일반화질 선택 방법

스마트폰을 통해 촬영한 원본 사진의 크기는 1.76MB, 해상도는 3264×1836입니다.


별도의 설정 변경 없이 사진을 전송하면 크기는 156KB, 해상도는 540×960으로 압축되어 전송됩니다. 파일 크기는 무려 1/10, 해상도는 1/6 수준이지만 카카오톡을 통해 받아 본 사진은 원본과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원본 사진과 카톡 저화질 사진을 확대하여 비교하면 열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아마도 이러한 현상 때문에 압축 파일로 인화한 사진의 품질이 좋지 못했나 봅니다.


카카오톡 우측 하단의 [더보기(…) → 설정(톱니바퀴) → 채팅]을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채팅 설정 항목 중 [미디어 관리 → 사진 화질]을 선택하면 '사진 화질 설정'을 할 수 있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일반 화질, 고화질, 원본 중 원하시는 화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사진 화질을 원본으로 설정하고 다시 전송해보면, 원본 사진과 동일한 파일 크기, 해상도로 상대방에게 사진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사진 화질 설정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참고로 HashTag의 경우 사진 인화 등 필요에 의해서 원본 사진을 그대로 전송하고 있지만 꼭 원본 사진 전송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상대방의 불필요한 모바일 데이터 소모뿐 아니라 송수신에 소요되는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이죠. 카톡 사진 화질 설정 방법을 숙지하셨다가, 필요에 따라서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