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카카오톡 대화방 용량 확인 및 파일 정리 방법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KakaoTalk)은 명실공히 국민 앱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중 90%가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으니 국민 앱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죠. 간단한 대화뿐만 아니라 각종 파일, 사진, 동영상을 주고 받을 수 있고, 또 각종 공과금 납부, 환전, 모바일 페이 기능 등 실생활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어느새 지인, 가족, 친구뿐만 아니라 모임용 단톡방과 업무용으로 개설된 대화방이 다수 생기며 불필요한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방수·방진 기능이 탑재되며 외부 메모리 장착 슬롯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한정된 용량에 저장 공간은 점점 줄어들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정리가 필요하죠.



 그러나 대부분 사용자들이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많은 용량을 차지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합니다.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사용 빈도수가 적은 앱부터 정리하고,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백업하고 삭제해도 생각보다 여유 공간 확보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카톡 대화방에 있습니다.


 카톡 대화방마다 사진, 동영상을 하나, 둘씩 보내다보면 어느새 꽤 큰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평소 카톡을 이용해 사진, 동영상, 업무용 파일 등 자료를 전송하는 횟수가 잦다면, 카카오톡 대화방 사용량을 확인하고, 대화방 파일을 정리하여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카톡 대화방 사진·동영상 저장공간 관리 방법

 먼저 카카오톡 앱에서 사용중인 저장공간을 확인해봅니다. 스마트폰 상단에서 아래로 밀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선택하고 [애플리케이션] → [카카오톡] 앱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 정보에서 현재 앱이 내장 메모리에서 사용중인 '저장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스마트폰을 교체한터라 위 이미지에서는 사용량이 그리 많지 않지만, 교체전 스마트폰 사용량은 무려 10G를 훌쩍 넘기고 있었습니다.


 대화방 저장공간 관리는 각각의 대화방에서 정리가 가능합니다. 대화방으로 이동 후 우측 상단의 [≡] 더 보기 메뉴를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 애플리케이션 정보에서 [저장공간]을 한번 눌러주면, 해당 앱에서 사용 중인 저장공간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및 캐시는 사용량이 미미한데 반해 '데이터 용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채팅방 정보에서 '저장공간 관리' 섹션을 보면, 사진 파일이 210.85MB, 동영상 파일은 640.02M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사진/동영상/파일 자료를 스마트폰에 내려 받은 상태거나, 불필요한 파일이라면 하단의 [전체 파일 모두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삭제 후 채팅방 대화 내용은 유지되지만, 저장기간이 만료된 즉, 파일을 삭제한 데이터는 다시 다운로드 할 수 없다는 주의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여기서 [모두 삭제]를 선택하면 해당 대화방의 파일은 모두 삭제가 되고, 각 항목들이 모두 '0 bytes'로 변경됩니다.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대화방, 단톡방은 '채팅방 나가기'를 선택하면 대화방 리스트 정리도 되고, 파일 삭제까지 가능하며, 대화 내용은 그대로 유지하되 공간만 확보하고 싶다면 '저장공간 관리'를 통해 용량을 확보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