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B모바일인증서 로고

Internet - KB모바일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방법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각종 금융거래 등 공인인증서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필수품에 가깝습니다. 물론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 등장으로 사용빈도가 줄긴 했지만, 여전히 금융권 및 공공분야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본인인증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순기능도 있지만, 인증서를 처음 발급 받기 위해서는 은행 지점 방문이 필요하고, 각종 추가 인증 수단을 요구하기도 하며, 인증서 갱신, 로그인을 위해서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불편함이 따릅니다.


 무엇보다 1년에 한 번씩 갱신이 필요하고, 타기관 인증서의 경우 모든 금융 기관 및 공공 분야 사이트에서 새롭게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대폭 개선한 것이 바로 사설(공공)인증서이며, 행정안전부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KB모바일 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유효기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추가 앱 설치 없이도 기존에 사용하던 KB 스타뱅킹 앱을 이용하여 이러한 본인 인증 과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KB모바일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하기

 2021년 1월 15일부터 시작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앞두고, 여전히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발급부터 사용까지 간편한 KB모바일 인증서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인증서를 발급 받기 전이라면, KB모바일인증서 발급 방법 글을 참고하여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KB국민은행을 이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에 KB스타뱅킹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면 발급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을 위해 오랜만에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 시도를 할 때면 항상 각종 보안 프로그램 및 플러그인 설치로 허비하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서비스 오픈 초기 사용자가 몰려 접속도 어려운 상황에서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간소화 서비스 오픈일에는 간소화 서비스 전용 페이지로 접속되며, 일반적인 홈 화면과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로그인

 회원 로그인 옵션 중 [간편인증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해당 버튼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KB국민은행, 카카오, NHN페이코, PASS(패스), 한국정보인증(삼성패스)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KB 모바일인증서 간편서명

 간편서명 로그인 팝업 창에서 [KB모바일인증서]를 선택하고,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입력 및 간편서명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 후 [인증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KB모바일인증서 간편서명 로그인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등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서명 요청 직후 스마트폰 알림을 통해 해당 사이트에서 인증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 인증서를 이용한 간편인증 로그인과 달리 최초 인증 단계에서 별도의 계좌인증(2차) 단계가 없는 것도 장점입니다.


KB모바일인증서 인증요청

 스마트폰 화면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 한 뒤 "KB스타뱅킹 인증 요청" 알림을 탭하고, KB모바일인증서 화면에서 이용기관 확인 후 "본인확인을 위한 제3자정보제공 동의"를 체크합니다.


지문 본인인증

 [다음] 버튼을 누르고 지문인식이 등록된 경우 본인 지문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


KB모바일인증서 패턴 입력

 생체인식이 미등록된 기기라면 패턴을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이용 기관의 간편로그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 국세청 홈택스 간편서명 인증 완료

 KB모바일인증서(KB스타뱅킹) 인증이 완료된 후 다시 PC 화면으로 돌아와 홈택스 간편 인증 단계를 완료하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또는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KB모바일인증서 간편서명 인증 완료

 스마트폰 KB스타뱅킹 앱에서 KB모바일인증서 간편서명 로그인 완료 후 PC 화면으로 돌아와 [인증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로그인

 간편서명 인증이 완료되면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이 완료되며,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KB모바일인증서는 유효기간이 없지만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사용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