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은행 로고

Internet - 우리은행 다른 기관에서 불량교체 발급 받은 OTP 이용등록

 OTP란 무작위 번호약속 알고리즘에 따라 매 시간마다 변경되는 추정할 수 없는 비밀번호 생성을 이용하는 보안 시스템으로, 인터넷 뱅킹 또는 스마트폰 뱅킹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보통 OTP 하나를 발급 받아 여러 은행(타행등록)에서 함께 사용하는데, 분실 후 회수하였을 때 해당 기기를 등록한 모든 은행에 가서 정지를 풀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마다 다르지만 타행 OTP를 이용등록하여 사용하다, 유효기간 만료로 갱신이 필요할 경우 갱신 전 반드시 OTP 이용해지 후 새로운 기기를 발급 받아 등록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타행 OTP를 사용할 때, OTP와 공인인증서 만료일이 겹치게 되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교착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인증서 재발급을 위해서는 OTP 일회용 비밀번호가 필요하고, OTP 등록을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한 무한루프에 빠지게 되는것이죠. 또한 타행 OTP 이용 시 배터리 소진, 분실로 재발급 시 주의할 점은 기관에 따라 반드시 '이용해지'가 아닌 '폐기'해야 한다는 것! 실제로 이와 비슷한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키움증권 10회 오류초과

 키움증권 인증서 갱신 or 재발급 단계에서 "[3114] 10회 오류초과된 OTP카드입니다" 오류 메시지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은행에서 발급 받은 OTP를 타기관 이용등록 후 사용하고 있었고, 발급기관인 우리은행은 물론이고 타행에서도 문제없이 사용되지만, 키움증권만 이러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지점 내방 후 OTP 비밀번호 누적 횟수 초기화를 요청했지만, 누적된 횟수가 "0"이란 답변. 은행직원도 OTP 기기 오류일 수 있으니 새로운 기기로 교체 발급을 권하였고,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 귀찮더라도 새롭게 발급을 받았습니다.

 

 또 다시 이용중인 모든 은행에 반복적인 OTP 타행 등록을 거치고, 물론 아무런 문제는 없었고.. 대망의 키움증권은 여전히 10회 오류초과만 연신 내 뱉습니다. 다행히 우리은행, 키움증권 고객센터 상담원과 통화 후 2017년도에 등록된 OTP가 폐기가 아닌 단순 이용해지 상태라 오류초과 메시지가 나타났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21/02/05 - [Tips/Internet] - 키움증권 [3114] 10회 오류초과된 OTP카드입니다. 해결 방법

 

키움증권 [3114] 10회 오류초과된 OTP카드입니다. 해결 방법

Internet - 키움증권 [3114] 10회 오류초과된 OTP카드입니다. 해결 방법  새해 들어 코스피 지수가 3,000 선을 돌파하는 등 주식시장 활황 속에 높아진 투자 심리 영향으로 많은 분들이 주식 시장에 뛰

forbes.tistory.com

 따라서 해당 기기를 발급한 은행에 내방하여 일련번호를 알려주고, 단순 이용해지 등록된 기기를 폐기한 이후에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타행에서 발급받은 OTP를 타기관 이용등록하여 사용할 때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은행에 타기관 OTP 등록 및 교체 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OTP 분실 같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국민은행, 산업은행, 하나은행 등 타기관 OTP 이용등록 시, 기존에 등록된 OTP 해지 절차가 함께 진행되는데, 우리은행은 타기관에서 발급받은 OTP 불량으로 교체를 받을 때 'OTP 이용등록'이 아닌 반드시 '불량교체 OTP 이용등록'을 통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보안카드/OTP

 스마트폰 우리은행 뱅킹 앱인 '우리 WON 뱅킹' 앱 실행 후 우측하단의 [전체메뉴]를 선택하고 [인증/보안] → [보안카드/OTP]를 순서대로 탭 합니다.

 

 이곳에서 OTP 이용등록(당행/타행) 또는 불량교체 OTP 이용등록 메뉴를 선택하여, 타기관 OTP 발생기를 이용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불량교체 OTP 이용등록은 OTP 발생기의 기기불량으로 다른 기관에서 교체발급 받은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당행에서 교체받은 기기는 자동으로 등록되므로 이와 같은 절차가 필요없습니다.

불량교체 OTP 이용등록

 또한 분실이나 배터리소진 등 기기불량 이외의 사유로 재발급 한 경우에는 영업점 방문을 통한 이용등록이 필요합니다. 교체 발급 받은 OTP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은 다른 금융기관 등록 절차와 유사합니다.

 

 이용자 ID, 생년월일, 출금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제조업체, 일련번호(S/N)를 차례대로 입력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 이용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완료

 타행에서 발급받은 OTP 기기를 최초 등록할 경우 [OTP 이용등록] 메뉴를 통해 진행하고, 불량교체 등 기존에 등록된 타기관 OTP 기기를 해지하고 새롭게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불량교체 OTP 이용등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타행에서는 타기관에서 발급받은 OTP의 배터리 소진으로 교체 받은 경우라도, 인터넷 or 스마트폰 뱅킹을 통한 온라인 이용 등록이 가능하지만 우리은행에서는 지점 내방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