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카카오톡 PC 버전에서 통합검색으로 모든 대화방 검색하기

 카카오톡 PC 버전 업데이트(3.2.2) 이후 통합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모든 대화방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검색 방식에서는 아주 오래전 친구들과 나눴던 대화 내용 중 꼭 찾아야 할 것이 있다면 먼저 해당 대화방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에서 검색, 저 방에서 검색하며 어렵게 찾아야만 했었지만, 이제 이러한 불편함을 겪지 않고 '통합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현재까지는 PC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버전 지원 여부는 아직 확인된 것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사람들은 모바일 카톡 이용이 더 잦은만큼 곧 적용되리라 생각됩니다.

오래전 나눈 대화 내용 중 꼭 찾을 것이 있다면, 통합 검색!

 그동안 카톡에서 아주 오래전 나눈 대화 중 꼭 찾아야 할 내용이 있다면, 대화방을 일일이 열어 검색을 했었지만 더 이상 그런 수고스러움 없이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화방에서 상단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Ctrl+F 를 누른 뒤 검색어를 입력하여 해당 대화방에서 나눈 대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방

 기존 검색 기능은 해당 대화방에서만 검색이 가능하지만, 검색창 옆의 [통합검색] 버튼을 누르면 '통합검색' 창이 별도로 열리고, 찾으려는 검색어를 모든 친구, 채팅, 메시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대화방을 열지 않고도 카카톡에서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여 통합검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카톡PC버전 통합검색

 통합검색 창에서 검색어 입력 후 [메시지] 탭을 누르면 현재 카카오톡에 열려있는 모든 채팅방에서 나눈 대화 내용을 검색하여 일치하는 결과 값을 목록에 표시합니다.

카톡 통합검색 필터 적용

 메시지 검색에서는 검색 필터 옵션을 이용하여 '친구명/채팅방명/기간' 조건을 주고 보다 세부적인 검색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화 내용 검색을 하고 싶다면, 메시지 탭을 선택하고 해당 검색어가 프로필명에 설정된 친구 리스트와 해당 검색어가 채팅방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는 리스트, 그 검색어를 프로필에 포함하고 있는 친구가 있는 채팅방 리스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로그인된 상태로 다른 사용자와 PC를 공유할리는 없지만, 혹시 검색어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검색어 입력 시 보이는 화면에서 전체 삭제 또는 앞으로는 키워드 기록이 남지 않도록 최근 검색어 끄기도 가능합니다.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재택근무가 활발이 이루어지며 카톡 대화를 통한 업무 공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팀원, 직장상사, 고객 등 다양한 대화방에서 업무로 나눈 대화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어, 업무 효율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