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K.A. 무슨 뜻인지 궁금하다면?

요즘 TV 예능 방송, 연예 관련 뉴스를 보면 a.k.a(aka)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 단어가 사용될 때, 느낌상 누군가를 부를 때 사용하는 단어의 줄임말 같은데, a.k.a는 무엇을 뜻하는 영어의 줄임말일까요? 간혹 aka가 신조어 정도로 알고 있거나, 일본어 aka(あか, 아기란 의미)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드라마 '김과장' (aka.의인)'을 보셨다면 알겠지만, 극중 김과장은 의인이었죠? 그럼 aka는 별명?


TV 자막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인터넷 뉴스 기사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aka.

위 뉴스 제목의 문맥상 aka는 누군가의 별명이나 별칭을 부르는 단어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어원을 모르니 추측만 하기도 그렇고, 누군가 물어보면 정확히 답변하기가 어렵습니다.


a.k.a.also known as의 약자로, 사전적인 의미는 ~라고 알려진, ~로 불리우는 정도로 해석할 수 있으며, 별명이나 별칭을 뜻하는 약자입니다. 

미국에서는 asap(as soon as possible)과 함께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약어로 특히 힙합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해피투게어 쇼미더 스웩편에서 산이, 제시카 등이 출연해 a.k.a에 대한 설명을 잠시 했었는데요.


산이 aka 산 선생님, 즉 산이는 산 선생님이라고 알려진 또는 산 선생님으로 불리우는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산이는 본인의 이름이고 aka 뒤에 붙는 산 선생님별명, 별칭이란 뜻이죠.

명수 aka 벼멸구, 박명수는 역시 벼멸구가 어울립니다. ^^


a.k.a를 읽을 때는 에이. 케이. 에이, 즉 알파벳 자체로 부르지 아카라고 읽는 건 아니라고해요.

또한 정확하게는 a.k.a.로 적어야 하지만 aka로 쓰더라도 의미는 동일하게 사용되고, 아카로 읽어도 무슨 의미인지 이해할 수 있으니 큰 상관은 없겠죠.


aka는 힙합 가수의 별칭을 나타낼 때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 방송사를 통해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언은 후, 언 프리티 랩 스타, 고등래퍼 등 다양한 포맷의 힙합 오디션 역시 덩달아 인기를 얻게 되며 래퍼를 지칭하는 a.k.a가 대중적으로 사용된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가령 정준하가 쇼미더머니에 출연한 당시 ‘MC 민지’라는 예명을 사용했습니다.
이럴 때 "정준하 a.k.a. MC 민지"로 사용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랩 오디션 프로그램 등 방송에서 자주 나오지만 정확히 모르는 힙합 용어를 몇가지만 더 살펴볼까요?

랩(rap)은 사전적인 의미로 재빨리 두드리다, 심하게 말하다란 뜻으로, 랩을 노래로 부른다는 Rap도 여기서 파생되었습니다. 간혹 랩이 lap, wrap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지만 lap은 무릎, wrap은 감싸다, 포장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랩과 그 랩은 다른 랩이죠~

힙합에서 상대방 래퍼를 공격하거나, 욕을 할 때 디스(diss)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Diss는 disrespect를 줄인 것으로 멸시나 무시하는 뜻의 동사 및 명사로, 힙합에서 이를 줄여서 디스라고 합니다.

드랍 더 비트(drop the beat)는 직역하면 리듬이나 박자를 떨어뜨려라 정도가 되겠죠? 그러나 이는 노래를 시작하는 의미입니다. 힙합에서 '뮤직 큐' 이런 말을 하면 어울리지 않으니까요~!

지금까지 살아가는데 큰 도움은 안되는 깨알 지식이었습니다! 

이런 걸,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a.k.a. 알쓸신잡) 이라고 사용하죠!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